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Apr 07. 2021

새로운 단독주택에서 누리는 기쁨!

안녕하세요 한글주택입니다. 단독주택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단독주택공동주택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이란 하나의 주택 안에 하나의 세대가 생활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 주택을 이야기하는데요. 단독주택, 다중주택, 다가구주택을 단독주택으로 분류합니다. 그 외에 공동주택은 하나의 건축물을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독립된 주거생활이 가능한 곳을 이야기합니다. 공동주택에는 다세대주택, 아파트, 연립주택을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단독주택은 경제성을 고려한 다가구주택입니다. 다가구주택의 사례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실제 설계사례를 통해 살펴보실까요?


새로운 단독주택, 경제성을 고려한 다가구주택
설계정보

설계공법 노출 콘크리트
설계 규모 3층+옥상
총면적 옥상 제외 237.43㎡(71.82py)
1층 면적 87.33㎡(26.42py)
2층 면적 100.05㎡(30.27py)
3층 면적 100.05㎡(30.27py)

다가구주택다세대주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다가구주택은 3개 층 이하, 다세대주택은 4개 층 이하의 주택으로 구분 짓습니다. 다세대주택이 다가구주택보다 1층 많다는 사실로 쉽게 구분하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수 있습니다. 다가구주택의 경우 단독주택이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적으면서 직접 거주하면서 임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세대주택과 다른 점은 각 가구를 분리하여 매매를 할 수는 없다는 점 참고하세요.

각 층의 설계도

해당 단독주택은 좁고 긴듯한 형태의 대지에 세워졌습니다. 다가구주택의 경우에는 심플하면서 주변 환경에 튀지 않는 인테리어를 선호하시는데요. 외관은 노출 콘크리트와 목재의 조화로 현대적이면서 세련된 느낌을 주었고, 테두리 라인에는 블랙의 강판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어 개성 있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단독주택에 자주 사용되는 노출 콘크리트 공법은 건축재료 본연의 질감을 살리는 공법입니다. 콘크리트 자체가 구조재면서 마감재이기에 어떤 마감 공사보다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저희 한글주택은 뛰어난 시공능력과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노출 콘크리트의 본연의 모습을 드러내면서 중후하며 단단한 질감을 표현합니다.

해당 단독주택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층마다 발코니를 설치한 점인데요. 발코니는 흔히 베란다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지만, 베란다와는 다른 개념으로 건물의 내창과 외창 사이의 좁은 공간을 말하는 정확한 명칭입니다. 단독주택에서 누리는 전망과 작은 여유를 느낄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실제 완공된 사례의 모습

새로운 느낌의 단독주택의 설계 사례는 어떠셨나요? 현대적이고 개성 있는 외관과 거주인들을 위한 동선의 설계와 공간의 효율성이 돋보인 사례였는데요. 다가구주택은 생활의 편리성경제성을 고루 갖춘 단독주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독주택 시공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하단 링크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무료상담 신청하기▶ https://bit.ly/3dVnjar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주택설계도면을 보아야 건축이 보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