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May 29. 2019

한옥주택, 현대식 해석으로 표현하다

한글주택 Brunch E13 [경상남도 영덕]

Brunch E13

한옥주택,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우리나라 전통 한옥은 익숙하면서도 고풍스러운, 자연의 멋이 느껴지지요. 오늘은 한옥주택이지만 현대의 해석으로 더욱 현재 삶에 알맞는 전원주택이랍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지 바로 살펴볼까요?


대지위치 : 경상남도 영덕군

공법 : 목조주택

총평수 110.76㎡

1층 69.96㎡(21.2py)

2층 40.80㎡(12.4py)


넓은 마당과 목재의 따스한 느낌이 느껴지는 한옥주택 전경입니다. 보여지는 느낌은 한옥이지만, 현대의 재해석으로 세련된 느낌도 느껴지는데요, 겉 외장재는 코르크 마감재를 사용하여 조금 더 단열에 강하도록 시공했습니다.


한옥주택 좌측전경

한옥주택의 느낌이 가장 풍기는 공간은 바로 집에 들어선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이 '봉당'은 본래 한옥에서 마당과 연결되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에 따른 관리, 단열 등을 고려하여 현대식 구조를 가미시켜 이러 집 내부에 있지만, 큰 창이 있어 외부가 잘 들여다 보이는 형태로 시공되었지요.


한옥주택 중문의 모습

주방/식당의 모습인데요. 전체적으로 기동과 보가 드러난 형태로 시공되어 있어서 조금 더 중후한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식당은 외관이 크게 보여지는 큰 창호로 시공되어 있어 계절에 맞는 액자를 걸어 놓은 듯 보여지겠네요.^^


또한 오픈천정으로 시공하여 조금 더 탁 트여보이는 모습으로 드라마틱함까지 더해진 모습입니다.


2층으로 오르는 계단실을 지나면 큰 책장이 있는데요, 이 책장은 계단 난간 겸 책장이면서 디자인 측면으로도 멋을 나타내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한옥주택이지만 현대식이 가미된 목조주택, 영상으로 더 자세히 살펴보세요!



한글주택의 한옥주택, 어떻게 시공되는 것인지, 건축비용 등이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무료 건축상담 신청하시면 상세히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건축상담 신청하기 ▶ https://bitly.ws/32Mdc


매거진의 이전글 평안함이 느껴지는 목조주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