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Apr 04. 2024

예쁜 단독주택 독특한 외관 확인

예쁜 단독주택을 짓자니 낯설고 어렵기 때문에 걱정으로 인하여 폭삭 늙는다는 말이 떠오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끊임없이 예쁜 단독주택 건축에 도전하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찾아보려고 하면 다양하겠지만 그중에서도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구조와 인테리어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야기드리고 싶다. 예쁜 단독주택을 지을 때만 느낄 수 있는 묘미가 있다. 다른 집과는 구별되는 우리 집만의 외관,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구조, 취향을 가득 담은 인테리어는 그동안의 고생이 사라질 만큼 생활에 벅찬 행복을 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하고 개성넘치는 예쁜 단독주택을 짓고 싶은 건축주님들께서 참고하신다면 좋을 완공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한다. 오늘의 세 가지 완공사례의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비틀린 형태를 취했다는 것이다. 어떤 모습일지 지금 바로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자!



House Plan


위치: 강원도 정선군

건축형태: 철근 콘크리트

건축규모 : 지상 2층

연면적: 42평 [139㎡ (1층 30평 / 2층 12평)]



첫 번째로 살펴볼 예쁜 단독주택 완공사례는 총 42평으로 강원도 정선에 위치해 있다. 해당 주택은 하얀 스타코 외장과 중앙에 파벽돌로 포인트를 넣어 개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옆으로 길게 뻗은 매스는 깔끔하면서도 모던한 인상을 준다. 현관의 위치를 좌측으로 별도로 배치하여 통행하는 공간과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완전히 구분하여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돋보이는 구조이다.

독특한 구조에 따라 정갈하게 배치된 가구는 설계자와 건축주의 세심한 고민이 엿보이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특히 1층은 길게 뻗은 공용 공간을 따라 시공된 창문으로 아름다운 경치가 집안으로 스며드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외부로 시야가 넓어지는 느낌은 더 큰 공간감을 선사하며 마음을 시원하게 만들어 준다. 2층은 거실보다 넓은 테라스가 마련되어 있다. 사계절 풍경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계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ouse Plan


위치: 충청남도 아산시

건축형태: 철근콘크리트

건축규모 : 지상 2층

연면적: 35.01평 [115.74㎡ (1층 22.34평 / 2층 12.67평)]



철근 콘크리트 공법으로 완성된 충남 아산의 예쁜 단독주택은 앞서 소개한 정선의 완공사례와 유사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건축주님의 확고한 취향과 명확한 계획 아래, 한글주택이 멋지게 완성시켰다. 마치 마당을 바라보듯이 꺾인 예쁜 단독주택의 각도에서 개성이 강렬하게 느껴진다. 또한 집 안의 모든 곳에서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단독주택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깔끔한 흰색 외장재와 그레이톤 벽돌의 조화는 자연 풍경과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모습이다.


독특한 구조를 가졌지만 내부 가구들은 마치 제자리를 찾아간 듯이 정돈되어 있어 인상적이다. 또한 꺾인 각도는 1층의 공용 공간과 개인 공간을 구분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공용 공간과 가까운 위치에 있는 현관은 가장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어 귀가 후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는 동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그리고 침실은 복도를 지나 가장 끝에 위치하여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전체적으로 35평이라는 크지 않은 평수임에도 동선을 고려한 배치와 거실과 주방을 연계한 공간 계획 등 데드스페이스를 최소화한 설계가 돋보인다.






House Plan


위치: 경기도 의왕시

건축형태: 노출콘크리트

건축규모 : 지상 2층

연면적: 57.73평 [190.84㎡ (1층 34.31평 / 2층 23.42평)]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예쁜 단독주택 완공사례는 전원 생활을 시작한지 2년이 지난 후 한글주택과 다시 만나 행복이 넘치는 후기를 남겨주신 건축주님의 단독주택이다. 약 58평의 넓은 주택으로, 한글주택의 강점인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평면적인 구조 속에 2층의 비틀린 각도가 특별한 매력을 더해주며, 노출 콘크리트만의 내추럴한 느낌이 흔히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을 연출한다.

가족들과의 행복한 시간을 상상하며 진행된 건축주님의 예쁜 단독주택 건축은 주방과 거실을 소통형으로 계획하도록 만들었다. 전면에는 마당이 보이는 창을 설치하여 마당-거실-주방까지 자연스러운 동선이 그려진다. 함께 요리하고 식사를 하며, 좋은 날씨에는 마당으로 나가 시간을 보내면 가족들과의 소중한 추억이 쌓이며 단독주택 생활의 즐거움이 배가 된다. 2층의 비틀린 부분에는 침실과 드레스룸이 위치하여 독립적인 공간을 형성하고, 좌우로 마련된 테라스는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해준다.





개성이 넘치는 예쁜 단독주택, 건축주님의 취향과 시공사의 실력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한글주택에게 건축주님이 꿈꾸고 계신 예쁜 단독주택의 모습을 들려주세요!




우리는 한글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종합건설 한글주택








무료 건축상담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경기도 전원주택으로 얻은 행복한 일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