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소주택 시공 후, 3년 살아본 후기

한글주택 TV

by 한글주택
서울 협소주택.jpg

얼마 전 건축상을 받은 서울 협소주택, 다가구주택을 소개해 드리면서 건축주님의 전원주택 시공 스토리를 들려드렸습니다. 보시면서 내부는 어떻게 시공되었는지 더 궁금하셨지요? 오늘은 건축주님께서 직접 협소주택을 소개하는 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어떤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는지, 그리고 이 전에 듣지 못했던 스토리까지 들어보러 가보실까요?


전 이야기를 놓치셨다면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


건축주가 소개하는 협소주택,
3년 살아본 후기!

[건축정보]

대지위치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용도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구조 철근콘크리트

대지면적 132㎡

건축면적 67.76㎡

연면적 147.34㎡

건폐율 51.33%

용적률 111.62%

규모 3층+다락


이 협소주택에는 세 가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소개할 공간은 원룸형으로 설계/시공된 1층입니다. 어떠한 부분이 가장 포인트가 되는지 지금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1층 원룸형
서울 협소주택_1층 집_2.gif

1층의 원룸형 공간은 복층형태인데요, 층고가 무려 8M가 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좁은 공간일 경우 층고를 높이면 답답함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요.


층고_1.gif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정적인 공간을 높은 층고로 시공하여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원룸형 공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층형이기 때문에 공간을 조금 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요.


서울 협소주택_1층 집_5.gif

또한, 작은 공간이지만 외부와의 소통공간까지도 구성하였다는 점이 설계에 굉장히 많은 공을 들였다는게 느껴집니다. 외부와의 소통공간은 공기순환, 빨래건조,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얼마든지 사용도 가능하여 없어서는 안 되는 공간이기도 하지요.



2층은 1층과는 조금 다른 특별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작은 공간이지만 세입자가 원하는 공간이 모두 담겨져 있는데요, 얼마 전 태어난 아기와 함께 총 3명이 거주하는 공간을 지금 바로 소개하겠습니다 : )

'아기가 자고 있으니 조용히 따라와주세요~~!!'


2층 복층형
서울 협소주택_2층 집_1.gif

2층은 들어서자마자 바로 주방이 있습니다. 대지의 모양처럼 가로로 긴 형태로 시공되었습니다. 좁은 공간이지만, 채광을 많이 들여오고자 큰 창호와 작은 창호 3개를 두어 밝은 기운이 감돌 수 있도록 시공하였습니다.


서울 협소주택_2층 집_2.gif

복층 공간은 개인공간, 혹은 거실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세입자 분들의 생활 패턴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겠지요.


서울 협소주택_2층 집_3_2.gif

2층 공간에도 외부와의 소통 공간을 두었습니다. 테라스가 없다면 답답함이 느껴졌겠지만, 테라스를 두어 답답함을 해소하였습니다.


협소주택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크고 넓은 주택보다 설계/시공부터 거주까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작은 공간에 생활에 필요한 구성을 해야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건축주님께서 보유한 대지, 원하는 주택의 형태를 통해 한글주택에 주어진 상황을 거주할 분들이 가장 편리하게, 누릴 것들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시공한 협소주택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삐뚤빼뚤 작고 못생긴 땅에 세워진 기적, 여러분도 이뤄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bitly.ws/32M4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건축주가 말하는 '협소주택', '다가구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