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공원 Aug 31. 2022

OTT 없이 방송사가 살아남을수 있을까?

유일하게 NFT와 Web3에 올인하는 미국 4대 방송사, FOX


OTT 경주에 뛰어든 방송사들

미국의 주요 전국네트워크 TV는 모두 변화된 시청자들의 미디어소비패턴에 주류로 편입되기를 원하며 앞다투어 OTT사업에 무게 중심을 옮기고 있습니다. OTT에 무한정으로 들어갈지 모를 콘텐츠 투자비에 대한 걱정은 그 다음 순위로 미루고 말이죠. 일단 이 OTT 경쟁에서 생존하여 시청자들의 고려상품군에 포함되면 알아서 시청자를 추가로 확보하게 해주는 <네트워크효과>와 더불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장 콘텐츠 수급의 우위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콘텐츠를 수급할 수 있을 길이 열릴거라 기대하고 말이죠. 이 경쟁은 Netflix와 Disney+ 를 소유하고 있는 ABC가 불을 붙였지만 NBC, CBS 뿐 아니라 Paramount, Apple, Amazon까지 뛰어 들어 생존을 위한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오직 Fox만 제외하고 말이죠.


하지만, OTT를 선택하지 않은 Fox

Fox Corp.는 미국 4대 네트워크 방송사중 유일하게 DTC(Direct-to-consumer) 구독 스트리밍 플레이인 OTT에 연관되어 있지 않은 회사입니다. 반면에 유일하게 Web3와 NFT 부서를 신설하여 대응하는 유일한 전국 네트워크 TV  방송사이기도 합니다. Fox는 OTT 무한경쟁에 뛰어드는 것을 포기하면서 콘텐츠와 그 확보경쟁에 수십억달러를 쓰지 않는 대신에 NFT와 블록체인 비즈니스 역량 확충에 투자하는 회사임이 명백해지고 있습니다. 


대신 블록체인과 NFT 전담 회사를 신설하다

2021년 Fox는 <Blockchain Creative Labs 이하 BCL>를 설립했습니다. 자사의 Bento Box Entertainment 애니메이션 부문에 벤처기업으로 설립한 것이죠. <BCL>에는 Digital goods와 NFT 콘텐츠를 만들고, 출시하고, 판매하도록 미션을 부여하였습니다. Fox는 NFT의 열풍을 이용하여 디지털 수집품을 사모으고 투기적 투자에 가담하면서 대량의 현금을 확보하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시청자들이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도 팬들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말그대로 소유하고 참여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콘텐츠를 소유한 시청자들에게 장기적인 수익배분이 가능하도록 하는 구조도 포함되어 있죠. 


Fox는 NFT와 블록체인 주도권 확보를 위해 1억달러까지 투자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2021년 8월 프리미엄 콘텐츠를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소유권과 통제접근권을 제공하면서 유통 및 수익화하는 스타트업 플랫폼엔 Eluvio에 일정지분을 얻기 위해 투자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부문에 강점이 있는 Fox는 애니메이션이 모든 콘텐츠가 디지털화되기 유리하고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있다는 강점이 있으며 향후 진화적인 측면에서 바른 방향을 잡아가기에 이상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NFT에서 미래를 보다

앞으로 디지털 수집품 시장에서 오늘날 볼수있는 것보다 훨씬 큰 잠재력이 Web3에 있다고 판단하였고 블록체인이 디지털 자산권을 보장해줄 시작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작권 보호의 한계가 있고 무료형식으로 무제한 콘텐츠가 노출되어온 미디어 시장은 블록체인이 등장하여 확장됨으로써 끝이나고 이제는 Web3를 통해 콘텐츠 소유자가 모든 거래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며 이는 홈비디오 시장의 새로운 수익모델 버전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입니다. 


<BCL>의 비전은 Fox 소유주인 Rupert Murdoch와 Lachlan Murdoch의 리더십의 일환으로 성장을 위한 새로운 투자를 바탕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이것은 소유주인 Murdoch家의 미래 변화를 내다보고 성공적으로 투자해온 역량으로부터 나온 전략과 결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ox와 MaskVerse

<BLC>는 The Masked Singer의 NFT를 MaskVerse라고 불리는 자체 사이트에 drop했으며, 3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디지털 지갑을 만들어서 NFT를 모으는데 몰렸습니다. Fox는 WWE와 파트너십을 맺고 Fox에서 방영되는 Friday Night SmackDown에 대한 디지털 수집품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Krapopolis.com 육성

가장 큰 실험은 Krapopolis라는 고대 그리스의 신화적 세계를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 코미디 물입니다. 

이 쇼는 2023년 방영예정이고 BCL은 krapopolis.com을 론칭했습니다. Krap Chickens의 첫 컬렉션은 약 184달러에서 330달러 가치의 이더리움으로 2022년 8월11일에 판매되었으며 NFT 토큰의 구매자는 독점권을 얻게 됩니다. 콘텐츠에 대한 시청권, 개인 스크리닝 룸, 출연진에 대한 온라인 미팅 초대권, 다음번 NFT에 대한 독점적인 첫제안 등, 쇼에 포함될 에피소드별 엔딩크레딧 같은 콘텐츠 구성요소 선정 표결에 참여할 권리 등을 부여합니다. 일정 수준이상의 NFT를 수집한 소유자에게는 시리즈에서 엑스트라 역을 차지할 수 도 있도록 했죠.  Krapopolis.com은 10,420개의 치킨 NFT를 발행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완전히 실현된 세계와 엉뚱한 캐릭터의 캐스트는 이전에 한번도 해본 적이 없으며 팬 경험 측면에서 다른 쇼에서 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획기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Krapopolis 프로젝트는 NFT 판매를 통한 추가 매출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무엇인가에 열광하여서 스스로 수집하는 TV 콘텐츠의 열성 팬들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가르치는 Fox

2000년대 초, Fox의 American Idol 프로가 팬들에게 문자보내는 방법을 가르쳤다면 Fox의 블록체인과 BCL은 Web3의 가치와 가능성을 새롭게 보여주는데 앞장서게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타격연습중인 Fox

Fox는 가상세계의 소유권 개념에 정통한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의 메타버스에 있는 세대가 미래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W3b3의 잠재고객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구로 치면 지금 이 시장은 야구경기 1회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이며 Fox는 경기시작전에 타격연습중이라고 말합니다. 

 

늘 모두가 여기라고 말할때 아니라고 다른 곳을 바라본 Murdoch이기에 그가 이끄는 Fox의 블록체인과 NFT에 대한 비전이 어떻게 전개되고 세상을 변화시킬지 기대됩니다.





https://variety.com/2022/digital/news/fox-nft-blockchain-1235342878/


작가의 이전글 지상파에 어드레서블TV 전면도입은 가능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