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인생 설계 워크숍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by 월터

퇴사를 하고 안정된 나의 마음이 다시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출근하지 않는 삶이 그새 익숙해진 탓일까.

또다시 앞으로의 삶이, 나의 미래가 궁금하지 않았다.

이 이야기를 들은 선생님은 이렇게 말하셨다.


지금 생활이 불만족스러운 상태 같군요.


나름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던 모양이었다.

매일 똑같은 곳으로 똑같은 시간에 출근하지 않는다면 안정될 거라는 판단은 어쩌면 단순한 생각일지도 몰랐다. 이어서 선생님은 이렇게 물으셨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한참 동안 고민을 했지만 나는 답할 수 없었다. 예전에는 이러한 질문을 스스로 하고 답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었는데, 언제부턴가 생각이 깊어지면 불편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끝없이 빠진다거나, 지나간 일들을 끄집어내서 후회만 가득한 삶을 산 것 같은 결론을 내렸다.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고 지내다 보니 삶의 이유를 잊어갔던 것 같다.


그래서 나에겐 객관적으로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할 힘이 필요했다. 마침 『프리 워커스』에서 브랜드를 시작하기 전에 인생 설계 워크숍을 다녀왔다는 글을 읽었다. 인생설계 워크숍이 궁금하다면 모 TV 5화를 보라는 말에 바로 유튜브에 들어갔다. 강릉으로 워크숍을 가서 스스로 되고 싶은 사람,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의 방향성 등에 말하는 영상이었다. 여타 여행 영상과 다르게, 출발 전에 동네 도서관을 걸어가는 장면, 풍경하나 보이지 않는 카페의 구석, 숙소의 책상과 창문 밖에 보이지 않았다. 그걸 보고 나에게 필요한 과정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그 길로 바로 제주도에 왔다. 서귀포에 숙소를 잡고 4박 5일 동안 나라는 사람은 어떤 인간인지에 대해 찾아보려고 한다.

내 인생의 설계도를 완성하지는 못해도, 나라는 사람을 표현하는 키워드를 찾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21.05.10)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일본 패밀리 레스토랑에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