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왕드레킴 Mar 10. 2024

시드니에서 뭘 타고 다니지?

옛날 유럽 이주민들이 호주 땅에 발을 디딜 때부터 시드니는 가장 먼저 뱃길이 닿는 도시였다. 지금도 남태평양으로 떠나는 크루즈가 하루에도 몇 번씩 드나드는 곳. 우리가 페리를 타고 서큘러키(Circular Quay)에 거의 다 도착할 즈음 오페라 하우스와 함께 눈에 들어온 것도 대형 크루즈였다. 


크루즈의 기항지이지도 하고 호주의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주도이자 오세아니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인 시드니는 다양한 대중교통이 발달해 있지만 교통 요금은 한국보다 비싸 부담이 만만치 않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바로 오팔카드! 모든 교통수단에 사용할 수 있으며 요금 할인도 다양해 현지인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필수템이다. 

시드니의 모든 교통수단을 한 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오팔 카드(Opal Card)는 버스, 페리, 라이트 레일(트램), 기차 탑승 시 이용할 수 있는데 1일에 A$17.80(성인 기준) 이상의 금액이 지불되지 않기 때문에 부지런히 이용할수록 이득이다.


<오팔카드(Opal Card)의 주요 혜택>

오팔카드는 충전식 교통카드로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할인 제공 시스템. 잘만 이용하면 시드니와 교외 도시인 뉴캐슬, 블루 마운틴, 울릉공까지도 알뜰하게 여행할 수 있다.


시드니 공항 승하차 시 부과되는 공항 접근세(A$15.13)에는 할인 제공이 적용되지 않는다. 단, 공항 접근세에도 주 상한제가 있어 1주일에 A$30.69 이상은 청구되지 않는다. 공항을 자주 오가는 사람에게는 어쨌든 이득인 셈이다.

1. 1일/1주 상한 요금제

하루 동안 대중교통 이용에 대해 최대 지불 금액은 평일 기준 성인 A$17.80, 어린이 A$8.90으로 여러 번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해당 금액 이상으로 부과되지 않는다. 또한 주 상한제도 있어 일주일(월요일-일요일)에 성인 A$50, 어린이 A$25 이상은 청구되지 않는다.

2. 주간 교통 인센티브

오팔카드는 자주 사용할수록 혜택이 많아진다. 오팔카드를 한 주에 여덟 번 이용하면(환승 제외) 그 주 일요일까지 모든 이용 요금에 50% 할인이 적용된다.

3. 주말 교통 인센티브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일일 상한 요금이 더 낮다. 성인 A$8.90, 어린이 A$4.45 이상으로 금액이 부과되지 않으니 주말엔 무조건 나들이해야 하지 않을까?

4. 오프 피크 할인

시드니 대중교통에는 '피크 타임'이 존재한다. 피크 타임은 평일에만 존재하며, 해당 피크 타임을 제외한 평일 시간대 및 주말, 공휴일에는 3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피크 타임 (평일만 해당)

· 기차, 지하철 : 06:30 - 10:00 / 15:00 - 19:00 · 시외 열차 : 06:00 - 10:00 / 15:00 - 19:00 · 버스, 라이트 레일 (경전철) : 06:30 - 10:00 / 15:00 - 19:00

5. 환승 할인

· 오팔 카드는 60분 이내에 같은 유형의 교통수단으로 환승할 경우 무료이고 다른 교통수단으로 60분 이내 환승 시 A$2, 어린이는 A$1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단, 시드니 페리와 라이트 레일 간의 환승은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구매처>

공항, 중앙역 및 기차역, 편의점, 홈페이지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https://transportnsw.info/tickets-opal/opal#/login


<오팔 싱글 티켓과 오팔 카드>

오팔 카드가 없는 경우 오팔 싱글 티켓을 구매해 사용 가능하다. 티켓 머신 및 역 내에서 구매할 수 있다. 단, 광범위하게 사용 가능한 오팔카드와 달리 오팔 싱글 티켓은 버스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며 환승 시마다 새로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구매 익일 4시까지로 시간이 한정되기도 하니 큰 장점이 없다. 떠나기 전 공항으로 향하는 여행자가 아니라면 오팔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훨씬 좋다.


<가격>

오팔카드는 무료로 구매 가능하다. 어린이용, 성인용, 시니어용 등이 있으며 충전 시 최소 충전 금액(성인용 A$20, 어린이용 A$10)이 존재한다. 온라인 또는 앱을 통해 충전할 경우에는 성인용 A$10, 어린이용 A$5으로 최소 충전 금액이 약간 줄어든다.

-교통수단별 최소 잔액 (성인 / 성인 오프피크)

· 기차 : A$4.0 / A$2.8 · 버스 : A$3.2 / A$2.24 · 페리 : A$6.79 · 라이트 레일 : A$3.2 / A$2.24

-최대 잔액 한도

성인 A$250 / 어린이 A$150


<사용방법>

우리나라의 교통카드처럼 탈 때 찍고, 내릴 때도 찍어야 한다. 하차할 때 찍지 않으면 가장 높은 편도 요금이 적용된다. 또한 교통수단 별 최소 잔액제가 있어 일정 금액 이상이 충전되어 있지 않으면 카드 인식이 아예 안된다.


<충전 방법>

온라인 또는 카드 판매점에서 현금 신용카드로 충전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 충전의 경우, 적용되는데 1시간 정도 걸릴 수 있다.


<잔액 확인>

잔액은 기차역, 페리 부두, 버스정류장 등에 있는 오팔카드 판독기에 갖다 대면 알 수 있다.


<환불>

환불은 호주 은행에 개인 계좌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 여행자는 사실상 불가능. 따라서 사용할 만큼 충전하거나 적은 금액을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호주 이민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