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글맘워너비언니 Jun 08. 2023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

자녀가 있을 때 이혼준비




이혼 준비, 참 할 게 많습니다. 아이가 있다면 다른 일들(갈등, 이혼 소송 등)로 인해 부부의 관계가 좋지 않더라도, 부모가 함께 준비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가정 안에서 정서적 안정과 안전을 느끼고 필요한 사랑과 지지를 받습니다. 그러나 이혼은 한 가정에 큰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특히 아이들은 이러한 변화에 불안감, 혼란, 슬픔 등 여러 감정들을 느끼게 됩니다.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에 대해 잘못된 이해, 감정적인 피해, 안정성이 상실되는 어려움을 겪는 것을 최소화하고, 자녀로서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혼 후에는 육아 파트너로 더욱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지원해 주세요.

그럼 아이가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 이혼 전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1. 엄마 아빠의 상황 알려주기 



아이에게 쉬쉬하다가 갑자기 엄마 따라갈래 아빠 따라 갈래 하는 건 큰 상처입니다. 

어른들도 뜻이 맞지 않으면 헤어질 수 있다는 것과 그렇더라도 엄마 아빠 모두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엄마 아빠의 상황을 오픈하지 않으면, 아이는 그동안 보았던 부모의 싸우는 모습, 그때 오갔던 대화들로 상상하며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태어나서 엄마 아빠를 힘들게 한 건 아닐까?



이런 생각은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평생 트라우마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꿈과 재능을 펼쳐 훨훨 날아야 할 아이가 스스로 날개를 꺾지 않도록 이혼의 이유와 앞으로 변하게 될 상황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아이에게도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해 주세요.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2. 안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아이들에게 일상적인 루틴과 규칙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하게 엄마와 아빠와 만날 수 있도록 해줘야 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아이에게는 필요합니다.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수강생 중에 굉장히 잘 지내는 분이 있습니다. 아이는 주말마다 아빠를 만나고 신나게 놀기 때문에 불안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수강생분은 나만의 시간을 보내며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지십니다.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때로는 혼자 영화를 보기도 하고, 친구와 여유롭게 수다도 떨고,  부동산 임장을 다니기도 하면서 아이랑 있을 때 하지 못했던 것을 하며 에너지를 얻는 시간으로 삼고 계시더라고요. 

이혼 후, 서로를 보는 것이 불편할지라도 면접교섭은 아이의 권리입니다. 이 권리를 잘 지켜줘서 부부 사이의 갈등이 아이에게 불필요한 압박으로 다가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는 예측이 가능한 일상에서 충분히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 부모와 충분히 시간을 보냄으로 자기가 사랑받고 있고, 소중한 존재라는 인식에 흔들림이 없게 될 것입니다.




3. 어린이집, 학교 선생님께 말하기 



참 말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선생님께 알려서 도움을 받거나 아이의 피해, 상처를 최소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상황을 오픈하고, 시간을 충분히 함께 가진다고 하여도 가족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부모에게는 차마 표현하지 못했던 심리적 부담감들이 기관에 갔을 때 교우 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학업 성취도 등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선생님께 이혼 상황을 알리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서도 아이가 지원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고 지속적으로 아이의 상황을 공유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만약, 아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학교에서 제공하는 상담이나 외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을 찾아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아이도 자기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이혼 준비할 때 챙길 것들(feat. 자녀가 있을 때)




이번 글에서는 이혼 전 아이가 상처받지 않기 위해 챙겨야 할 것 3가지에 대해 얘기해 봤습니다. 부모의 관계는 끊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를 위해서 눈 딱 감고, 개방적인 대화, 일관성과 안정성 유지, 기관과의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그래서 아이도 엄마도 행복한 미래를, 더 자유로워지는 하루하루를 꿈꾸실 수 있길 응원합니다.

강하고 멋진 싱글맘으로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이런 사람은 손절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