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글맘워너비언니 Jul 13. 2023

이혼 후 양육비가 걱정이라면, 이것 먼저 준비하세요

싱글맘 이혼 준비



안녕하세요. 싱글맘의 자립을 돕는 싱글맘워너비언니입니다. 



이혼을 고려하는 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니, 이혼 후 양육비가 걱정이 된다는 분들이 꽤 많으십니다. 그래서 오늘 글은 이혼을 할까 말까 망설이는 분들, 이혼 후 양육비를 제대로 못 받아 자녀를 제대로 케어하지 못할 것 같아 고민이신 분들이 보시면 도움 되실 것입니다.



1. 아무 생각 없는 행동 No,

    법적 지식으로 무장할 것


이혼할 거니까 같이 살기 싫다면서 집 나가버리는 분들 계시나요? 이러면 불리합니다. 




저 여자가 가정을 버리고 도망간 거예요




라고 상대방이 주장하면 이혼의 사유가 나에게 있다고 보일 수 있습니다. 이혼 후 양육비가 고민이시라면 더더욱 책잡힐 일은 하면 안 됩니다. 이혼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이혼 관련 카페, 이혼 변호사들의 글, 유튜브, 책, 네이버 엑스퍼트, 법률구조공단 무료 상담 등을 통해서 공부하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혼을 하시라고 조장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마음을 먹으셨다면 제대로 준비해야 나중에 억울하다면서 가슴 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송까지 가본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잘 모릅니다. 그러다 소송으로 이혼하게 되면. 인간의 끝이 어디인가 아주 적나라하게 알게 됩니다. 나와 가장 가까웠던 사람인만큼, 나한테 아주 치명적인 것들만 골라서 써먹습니다. 



결국엔 그렇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서로 뜻이 안 맞아서 소송을 하게 된 거니, 서로 이기려고 할 것입니다. 그때 나만 맹하게 있다가 당하면, 나중에는 '내가 등신 같아서' 병이 납니다. 그러니까 어차피 이혼하겠다 생각했으면, 전반적인 진행 과정에 대해 미리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유의해야 할 것'에 대해, 당연히 티 내지 말고 조용히 하셔야 합니다.





2. 양육비를 안 주는 상황도 대비할 것



이혼 자체가 워낙 큰 산이라 거기까지만 생각하고 할 일 다 했다거나, 지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이혼하고 판결이 났는데도 양육비를 안 주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양육비가 별거 아닌 것 같을 수도 있지만, 막상 여자 혼자 돈 벌어서 애 키우려면 빠듯하거든요. 



그때 양육비마저 안 오면 진짜 힘 빠지고, 사는 게 더 힘들어집니다. 



왜 양육비를 안 주는 상황도 대비하시라고 하냐면, 통계적으로 양육비를 안 주는 아빠가 70%가 넘는다고 합니다. 





애 아빠는 사업해서 돈 잘 버니까, 양육비는 줄 거예요.
애한테는 잘하는 사람이니까 보내줄 거예요



이런 식으로 안일하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말처럼 잘 주면 좋겠지만, 사람 일은 모릅니다. 사업이 잘 안 돼서 자기 사는 집 경매로 넘어가게 생겼는데 양육비 주겠습니까? 애한테 잘하던 애 아빠가 재혼하면요? 재혼해도 그 집 부인이 양육비 꼬박꼬박 잘 주라고 할까요? 글쎄요.. 



그래서 양육비를 안 줄 것에 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선 기본으로 해야 되는 건 상대방의 재산을 알고 있는 거예요. 이런 걸 알려고 하는 게 구질구질해 보여도 아이를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해 아셔야 합니다. 



정작 아이랑 둘이 사는데, 아이한테 돈 많이 들 때 상대방이 잠적하면 진짜 힘 빠집니다. 얼마 전에 아이 치아를 치료해야 해서 치과를 갔는데, 1000만 원 가까이 나왔어요. 근데 이거 혼자 다 하려고 해 봐요. 정말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아이는 성장해야 하고, 그냥 둘 수도 없으니까요. 



3. 양육비 금액은 문서에 꼭 기록할 것



협의 이혼할 때. 양육비를 얼마 줄 거라는 것을 구두로만 얘기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양육비 부담조서에 양육비 0원이라고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면 나중에 못 받을 수도 있으니 무조건 문서에 꼭 기록하셔야 합니다. 


출처: 울산 법무사 양육비 부담조서 제도 알아보기                                




그리고 상대방의 재산상황, 부동산, 예금 등 재산 내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문서에 기록된 양육비를 미지급 시 가압류, 강제 집행 등으로 압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혼 전에는 배우자가 돈 줄 능력이 있는지. 만약에 안 주면 받아낼 재산은 있는지 파악을 해야 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리고 양육비 이행관리원이라는 단체도 있으니, 법적인 것이 어려우면 여기에 연락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양육비이행관리원




오늘은 이혼을 고려 중이신 분들, 이혼 후 양육비 잘 받을 수 있을지 고민 중이신 분들이 알고 계셔야 할 3가지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이혼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그것 자체로도 고통스럽고 힘드시겠지만. 그 후의 삶도 꼭 생각하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우리는 계속 살아야 하니까요.




저는 법무사 공부를 2년을 했습니다. 그리고 변호사 비용 거의 안 쓰고 소송이혼으로 승소해서 아이와 행복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앞으로 싱글맘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하신 분이 계시다면, 무료 책자나 컨설팅 신청하셔서 도움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당당하고 멋진 엄마로 파이팅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싱글맘 돈 벌고 싶다면 해야 할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