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글맘워너비언니 Sep 20. 2023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전세살이 싱글맘이 부자 싱글맘 되다

안녕하세요 싱글맘의 자립을 돕는 싱글맘 워너비언니입니다.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저는 제가 멘털이 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난한 형편에 부모님 지원 없이 혼자 공부해서 성균관대에 들어갔고, 학비도 전부 알아서 했으니까요. 그런데 아니었습니다. 이혼 후 저는 바닥까지 무너졌습니다. 저희 아들이 영상을 볼 수 있어 자세히 얘기는 못하겠지만, 정말 끝까지 갔었습니다. 이혼 후 2년간 눈뜨고 숨만 쉬는 거지 사람이 살았다고 볼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 anthonytran, 출처 Unsplash



그렇게 저의 바닥을 보고 나니까, 제가 얼마나 약한 사람인지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남은 삶을 되는대로 살면 또다시 무너질 것 같아, 스스로에게 규칙을 주고 반드시 지키게 해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제가 경력단절 이혼녀 아줌마에서 회사 임원으로, 사업가로, 투자자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저만의 규칙 3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빵 안 먹기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 blsnki, 출처 Unsplash



저는 빵을 몹시 좋아합니다. 하지만 빵을 먹으면 정말 조금만 먹어도 살이 금방 찝니다. 살 좀 짜면 어때? 이 문제가 아닙니다. 살이 쪄서 몸이 무거워지면 아무래도 게을러지고, 연쇄 작용으로 다른 일들에 다 지장을 주기 때문에 아예 빵을 안 먹는다는 겁니다.

 


게을러지면 업무도 조금씩 미루게 되고, 투자 물건 찾는 것도 귀찮아서 덜 찾게 될 거고, 부동산 보러 가는 것도 이런저런 핑계 대면서 안 가게 될 수 있는데.. 그런 걸 원천 차단하고 싶었습니다. 

 


물건 30개 보고, 수 십 군데 부동산에 전화한 사람과, 딸랑 물건 1개 보고, 한 두 군데 전화한 사람은 보는 눈도 다르고, 정보도 다르고, 얻어 가는 결과도 다릅니다. 저는 고수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한 많이 보고, 많이 질문해야 투자 성과를 높일 수 있는데, 살찌면 그 반대로 가는 거라 그러고 싶지 않았습니다.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 diana_pole, 출처 Unsplash                                  



그리고 살이 찌면 체력이 떨어집니다. 그럼 하고 싶은 게 있어도 힘 달려서 못하고, 쉽게 짜증 내서 일 그르치고, 스트레스받으면 나가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억대 연봉을 받고 회사에서 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많은 돈을 준다는 건, 그만큼 결과 똑바로 만들어내라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체력 떨어져서 일을 제대로 못하면, 전 어떻게 될까요?

 


빵 하나가 뭐라고 저러나 싶으시겠지만, 저는 저를 나약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작은 것이라도 아예 안 하려고 합니다. 아마 제가 바닥까지 갔을 때, 빠져나오려고 발버둥을 쳐봤자 더 수렁으로 빠지는 것 같던 그때의 무서움을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빵 1개만 먹기가 아니라, 아예 안 먹기로 규칙을 만든 겁니다. “1개는 되지 않아요?”, “에이 이 정도는 괜찮지 않아?” 하는 유혹에 무너지고 싶지 않거든요. 



2. 새벽 기상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 simonfromengland, 출처 Unsplash



한참 부동산을 공부할 때는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났고, 지금은 5시에 일어납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새벽에 일어나는 거 힘듭니다. 특히나 추운 겨울이나, 전날 좀 늦게 잘 때는 더 어렵죠. 새벽은 그런 시간입니다. 그만큼 강력하게 마음먹고 일어나는 귀한 시간이라, 그 시간에는 절대 엉뚱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명상을 하든, 독서를 하든 뭔가 저한테 도움 되는 중요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춥든, 비 오든, 깜깜하든, 좋은 꿈 꾸고 있었든, 전날 늦게 잤든 상관없이 새벽에 일어납니다. 눈을 떠야 뭐라도 하니까요.

 


처음에는 꾸벅꾸벅 졸면서 책 보느니 그냥 편하게 자는 게 나을 거 같았습니다. 왜냐면 책 본다고 바로 성과 나는 것도 아니니까 뭐 하는 건가 싶더라고요. 그리고 밤에 혼자 앉아있는 제 모습이 좀 처량한 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나를 불쌍하게 보는 거, 해보지도 않고 안된다고 생각하는 거지 같은 마인드 다 버리려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나는 지금 새벽에 헛짓하는 게 아니라, 남보다 앞서서 하루를 시작하는 거야’라고요. 그러니까 뭔가 근사한 기분이 들어서 좋았어요. 저는 그렇게 충만한 기분을 느끼면서 잠시 명상을 하고 돈 버는 법 공부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돈 버는 법에 관해 알려주는 책들을 두루두루 보면서 나한테 맞는 게 뭔가 하면서 살펴봤고, 후에는 제 상황에 필요한 월세 세팅, 재개발, 경매 등의 책을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그렇게 2년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공부하고, 투자했더니, 이혼 전 전세 살던 제가 혼자 힘으로  어느새  월세 1000만 원, 서울 자가 15억짜리 아파트를 가지게 되었더라고요. 



3. 1분 운동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 bruno_nascimento, 출처 Unsplash                            


이혼 후 넋이 나간 채로 거의 누워만 있었습니다. 그러다 잠깐 가까운 곳이라도 가려고 하면 완전 할머니 같았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어지럽고, 기운이 없었습니다. 동네 슈퍼 한 번 다녀오면 지쳐서 널브러졌습니다.

 


체력이 안 좋으니 자꾸 눕고 싶고, 누우니까 체력이 더 안 좋아지는 악순환에 빠졌습니다. 일을 하고, 돈을 벌고 할 그런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어차피 이미 저질체력이라 뭔가 거창한 운동을 하기도 어렵고, 거창한 걸 계획하면 꾸준하게 못할 것 같아 단순하게 1분 운동을 규칙으로 삼았습니다. 집 앞 걷기, 계단 1분 오르기, 스트레칭 1분 하기 이렇게 하나씩 했습니다. 별 거 아닌 거 같은데 그것도 매일 꾸준히 몇 년을 하니까 점점 재미가 생기고 체력도 좋아지더라고요. 그렇게 하다 보니까 저 지금 어떻게 됐는 줄 아세요?

 


저 47살인데요, 이제는 매년 바디프로필도 찍고, 자전거도 매주 120km씩 타고 다니고 있어요. 그 정도 거리는 차로 가도 꽤 힘든 거 아시죠? ㅎㅎ



전세살이 싱글맘이 2년 만에 자산 30억 만들기까지 이 악물고 지킨 규칙                                          



워낙 게으르기도 하고, 스트레스받으면 잘 누워있다 보니까, 혹시라도 운동 흐름 끊기면 다시 예전처럼 무기력하게 누워만 있는 모습으로 살까 봐 1분 운동하기를 매일 실천하고 있어요. 그리고 운동을 7년 넘게 이어서 해온 덕에, 남들은 체력 딸려서 일에 지장 받을 때 저는 오히려 20대 사원들보다 더 활력 넘치게 일을 하고 있어요. 게다가 다른 회사에서 2억이 넘는 연봉을 제안받기도 했고요. 이렇게 좋은 점이 명확한데, 운동을 안 할 수가 있겠습니까?

 

제가 2년 만에 서울에 15억이 넘는 아파트를 소유하게 된 데에는 다른 이유들도 많을 거예요. 하지만 저는 이 3가지의 기초 규칙이 없었다면, 결코 이렇게 빨리 해내지 못했을 거라 생각해요. 

맨날 누워서 울고, 안 좋은 생각만 하던 사람, 조금만 걸어도 지쳐서 주저앉아야 했던 사람이 저였으니까요. 저에게 도움 되었던 이 규칙들이, 지금 어딘가에서 예전의 저처럼 힘들어하는 싱글맘분들께 다시 살아낼 수 있는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