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anted Creative and Design Oct 21. 2021

원티드 브랜드가 모두에게 쉽고 친절했으면 좋겠어!

원티드 브랜드 센터 V1

"원티드 브랜드 센터(Wanted Brand Center)"는 우리의 브랜드를 모두에게 쉽고 친절하게 알려주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한 방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사소한 불편함을 시작으로


원티드 브랜드 센터를 만들게 된 이유는 아주 사소한 불편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회사 로고 파일, 가이드 파일이 어딨는지 반복되는 내용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바쁜 현대인에게는 1분 1초가 소중하니까요. 우리 모두의 정시 퇴근을 위하여!) 그래서 흩어져 있던 자료들을 모두가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게 되었어요. 원티드 구성원이라면 업무 중 디자인 가이드와 관련된 필요한 것이 생기면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1. 기존 자료 모으기


회사 로고 파일, 다양한 가이드 파일 등 정리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찾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기존 자료들을 모아보니 정말 많고 다양하게 흩어져있었죠. 무엇을 원티드 브랜드 센터에 포함하고, 제외할지 기준점을 세워 기존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기준점
1. 원티드 브랜드와 밀접한 내용인가?
2. 다른 구성원분들이 찾을만한 공통적인 내용인가?
3. 외부로 공유되어도 되는 내용인가?


기존 자료를 모아보니 상당히 많은 자료가 있었다.


원티드 로고 파일, 브랜드 가이드 파일, 언론 보도용 자료 등 원티드 브랜드와 밀접한 내용 위주로 자료를 정리했고, 다른 팀 구성원분들이 공통으로 자주 찾을만한 내용인지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외비 파일이 아닌 외부로 공유되어도 되는 자료인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하며 자료를 모았습니다.





2. 내용 정리하기


구조 정리 모습의 예시

기존 자료들을 크게 상위 페이지, 하위 페이지로 구분 지어 정리하였습니다. 큰 그림을 먼저 그려놓고 하위 페이지에 내용을 추가했더니 큰 구조를 확인하며 항목 추가, 삭제가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어디에 정리해야 할까?

내용을 어떤 플랫폼에 정리할지 고민이었어요. 기존 업무용 플랫폼에 만들어 제작하려 보니 한 페이지에 나열식으로 제작되는 점이 아쉬웠고, 화면 스크롤이 길어져 필요한 자료를 빠르게 찾기 쉽지 않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여러 방법을 찾던 중 내용 정리에 최적화된 노션(Notion)을 이용하여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3. 홈페이지처럼 구현하기


빠르게 내용 정리를 했지만 몇 가지 문제점이 보였어요.

1. 어떻게 만들어야 보기 쉽고, 정리가 잘 되어 보일까?
2. 메모장 느낌이 아닌 조금 더 홈페이지처럼 구현할 수는 없을까?
3. 방문자 수 데이터 측정이 가능할까?


문제점 해결 방법을 찾던 중 개발자분들의 도움 없이 웹사이트 형태로 만들 수 있는 우피(Oopy)를 연결하여 활용하였습니다.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면 노션(Notion)에 없는 다양한 기능도 활용 가능했습니다.


다양한 활용 사례를 통해 많은 참고를 하였습니다.





4. 페이지 고도화 작업


우피(Oopy)를 이용하여 페이지가 홈페이지처럼 보이도록 고도화 작업을 진행했어요. 개발자분들의 도움 없이 복잡하고 긴 URL을 정리하거나 폰트 변경, 다크 모드와 같은 기능을 수정했습니다. 페이지 고도화 작업은 지속해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우피(Oopy) 고도화 작업 화면 예시


고도화 작업을 진행한 리스트
1. 클린 URL
2. 폰트 변경
3. 다크 모드 적용
4. 스크롤 프로그레스 표시
5. 페이지 맨 위로 버튼 생성
6. 페이지뷰 카운트





5. 방문자 수 데이터 측정


원티드 브랜드 센터 제작이 완료된 후에는 어떤 페이지 뷰가 많은지, 보완할 점이 무엇인지 우피(Oopy)의 기능을 통해 살펴보고 있는데요.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Google Analytics로 기간 설정 후 페이지별 조회 수 측정, 몇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였는지,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오픈 이후 4,964의 조회 수를 기록하였고 1,475명이 사용하였습니다.(2021.9.30 기준)

Google Analytics 데이터 통계 화면 예시




끝으로


원티드 구성원들을 위해 제작했던 원티드 브랜드 센터는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이에요. 지난 8월 원티드랩 상장 이후, PR 자료 같은 내용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티드 브랜드 센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글. 브랜드 웹디자이너 박초희






원티드 브랜드 센터 보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501 노동절 워크숍 행복직업소개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