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계 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치노트 Feb 16. 2023

②명품시계 경매 거장들이 내다본 2023년

드레스워치와 지역 커뮤니티의 부흥

초고가 시계 경매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필립스(PHILLIPS)가 사내 임원들과 주고받은 짧은 인터뷰를 공개했습니다. 주제는 '우리를 놀래킨 2022년, 그리고 대담하게 내다본 2023년' 입니다. 파텍필립 가격 전망 등이 담긴 것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F.P. Journe Octa Zodiaque, Children Action Unique Piece; Circa 2005. (사진=PHILLIPS 제공)


스틸 스포츠 시계 유행 뒤엔 드레스 워치…단순함이 뜬다
- Alexandre Ghotbi, 유럽·중동·아프리카 시계 총괄

2022년 : 내 놀라움은 반쪽짜리다. 해가 갈수록 순수한 놀라움보다는 증언이 됐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놀란 건 100% 판매율이다. 라이브 경매와 온라인 경매에서 필립스 워치가 제공한 시계 1700개가 모두 팔린 거다. 2년 연속으로 이런 업적을 달성한 건 경매 시장에서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매우 자랑스럽다. 우리의 큐레이션과 견적이 시장으로부터 인정받았다는 것 아닌가.


두 번째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후 알려진 파멸과 우울, 인플레이션, 금리를 겪으면서 시장이 견고하게 버텨내고 있다는 거다. 물론 일부 '하입(hype) 시계'는 최고가보다 가격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소매가격의 몇 배에 팔리고 있다. 수집가들도 희귀하고 최고 등급의 모던, 빈티지 시계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우리가 지난해 2억 2700만달러에 달하는 시계를 팔아 2021년에 세운 우리만의 세계 기록을 깬 건 이 덕분이다.


2023년 : 스틸소재 스포츠 워치에 대한 수요가 놀라울 정도로 높아진 뒤, 우리는 시간만을 나타내는 더 단순한 드레스 워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될 거다. 그때쯤 이 시계들은 '그냥 핸즈(바늘·hands)가 두개인 시계'가 아닐거다. 수집가들은 단순함의 미학을 다시 찾을 거고, 시간만을 나타내는 현대적이고 빈티지한 시계들이 다시 귀환할 거다.


지난 몇 년간 우린 연어색이나 녹색을 비롯해 특정한 컬러가 '올해의 취향'이 된 것을 봤다. 2023년엔 보라색이 시계 제조업체들의 선택을 받을 거라고 본다.


내가 사랑하는 독립 시계 제작자들에 대해 언급도 안할 수 없다. 지난 몇 년 동안 F.P.쥬른(F.P. Journe)과 필립 뒤포(Philippe Dufour), 카리 부틸라이넨(Kari Voutilainen)과 같은 더 많은 고전적인 제조업체 때문이든, MB&F(Maximilian Büsser & Friends), 드 베튠(De Bethune), 우르베르크(Urwerk)와 같은 파괴적인 브랜드 때문이든 독립 시계 제작자들의 타임피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이런 독립시계제작자들은 15~20년 동안 시장에서 모습을 보여왔고, 우린 이제 새로운 세대의 전성기를 보기 시작할 거라고 생각한다. 떠오르는 시계라면, 렉스헵 렉셉피(Rexhep Rexhepi), 테오 아우프렛(Theo Auffret), 실뱅 피노(Sylvain Pinaud), 사이먼 브레테(Simon Brette) 등이다.



지역 커뮤니티의 성장과 떠오르는 시계의 세 조건
- Gertrude Wong, 공동 판매부문장

2022년 : 우리처럼 아시아에 있는 많은 이들은 2022년 동안 팬데믹 정책의 영향을 받았다. 우린 대륙을 가로질러 모일 순 없었지만, 대신 각 지역의 시계 커뮤니티가 빠르게 성장했다. 수많은 현지 마니아와 수집가, 입문자들이 새 시계 클럽과 모임에서 열정을 나눴다. 정말 즐거운 분위기였다. 여러 수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면서 2022년 말 아시아 전역에서 규제를 완화했다. 이렇게 맞이한 2023년은 매우 흥분되고 기대할 만하다.


2023년 : 다음 세 가지를 갖춘 시계는 시간이 갈수록 성장할거다. 희소성, 뛰어난 상태, 위대한 전통성. 지난해 조정을 거친 시계들도 있었지만, 독보적인 시계들은 앞으로도 계속 눈에 띌 거다.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 전반에 걸쳐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자료들이 넘쳐나는 만큼, 수집가들의 안목은 점점 높아질 거다.


보존 상태가 훌륭하고 희귀한 시계들은 계속해서 떠오를 거다. 파텍필립(Patek Philippe) 2508(칼라트라바)가 이를 증명하지 않았나. 홍콩 시계 경매에서 최저가의 8배에 팔린 시계다. 독립 시계제작자들의 작품들도 2023년에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전통적인 가치와 뛰어난 장인정신은 수집가들에게 더 많은 열광을 받으면서 새로운 10년(decade)을 열 거다.


<3편에서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①명품시계 경매 거장들이 내다본 2023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