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계 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치노트 Mar 03. 2023

③명품시계 경매 거장들이 내다본 2023년

컴플리케이션과 독특함

초고가 시계 경매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필립스(PHILLIPS)가 사내 임원들과 주고받은 짧은 인터뷰를 공개했습니다. 주제는 '우리를 놀래킨 2022년, 그리고 대담하게 내다본 2023년' 입니다. 파텍필립 가격 전망 등이 담긴 것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A Patek Philippe ref. 5004P; Circa 1997. (사진=PHILLIPS 제공)
컴플리케이션이거나, 독특하면서도 합리적이거나
-James Marks, 필립스 퍼페추얼 이사

2022 : 워런 버핏이 이런 말을 했다. "조수(tide)가 끝날 때 비로소 누가 나체로 수영을 했는지 알수 있다." 2022년 많은 시계 커뮤니티의 취약성을 잘 보여준 말이라고 생각한다. 수집가들과 딜러들이 시장에서의 시계 가격을 보면서 위안 받은 해가 아니었나. 빈티지 데이토나(Rolex Daytona)부터 F.P 쥬른(F.P Journe)같은 독립 시계제작자의 부상까지, 수집가들은 브랜드와 특정 시계 장르를 향해 '우리 모두 여기에 빠져있다'는 감정을 공유하면서 열정을 불태웠다. 물론 시장이 불투명해진 뒤엔 다음 웨이브를 기다리는 게 가장 만족스러운 일이었겠지만. 금리를 비롯한 거시적인 요인을 가격 하락의 원인으로 돌리는 건 매우 쉽다. 하지만 시계 시장에서 자신감있게 다음 유행을 정의하려는 건 여전히 의심스럽다.


2023 : 앞으로 12개월 안에 수집가들이 두 흐름을 보여줄 거라고 믿는다. 나는 파텍필립(Patek Philippe)의 르마니아(Lemania) 기반 ref 5970이나 ref 5004 같은 위대한 현대적인 레퍼런스들에 대한 수집가들의 관심이 점점 커지는 걸 느낀다. 이런 시계들은 곧 블루칩이 될 거다. 그리고 컴플리케이션 시계들과 스포츠 시계 사이의 시세차는 점점 벌어질 거다. 현명한 자본은 패션보다는 생산량, 품질, 그리고 다른 미학을 연구하는 데에 쓰여야 한다.


또 다른 흐름으론, 최근 수집가들이 기발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의 시계들에 관심을 둔다는 거다. 빈티지 포르쉐 디자인의 시계같은 것들은 자동차와 시계라는 두 관심사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다. 물론 수집가들의 이목을 끌만한 스토리들도 충분히 갖고 있고.


어떤 시계는 온라인 경매에서 더 빛난다.
- Arthur Touchot, 글로벌 디지털 전략 총괄

2022 : 필립스는 지난해 처음 온라인 전용 시계 경매를 도입했다. 새 채널로 소개한 시계가 주인을 찾아가는 긍정적인 경험이 있었지만, 날 놀라게 하진 않았다. 매력적인 가격에 인기있는 시계를 보여주는 작은 경매였기 때문이다. 난 그들이 잘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대신 특정 시계가 라이브 경매보다 온라인에서 더 높은 성과를 낼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온라인이 때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걸 증명한 것이다.


2023 : 사실 예전엔 온라인 경매가 "현대 시계를 판매하는 최고의 수단이 되고, 오프라인 경매는 예전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난 열두 달은 내가 틀렸다는 걸 증명했다. 현대 시계는 라이브 판매에서 계속 높은 성과를 보인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빈티지 시계들도 마찬가지지만. 난 판매의 상호보완성을 확신한다. 온라인 판매는 전통적인 경매의 시즌들 사이를 메꾸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거다.


<End>

매거진의 이전글 ②명품시계 경매 거장들이 내다본 2023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