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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일상중얼

"취미삼아 기획한": 군대 족구 게임 기획안

by 꼬불이

꽤 오래전(거의 15년 전) 부터 생각하고 있었던 온라인 게임 기획안. ai 코딩으로 만들어 보려고도 했지만 역시 나는 기획만 하고 전문가들에게 맡기는게 좋을듯. 오늘 날짜 기준, 이전에는 한번 도 나온 적 없는 게임이니 이후에 나온다면 내 아이디어 스틸 한 것. ^^


관심있는 분 연락 주시면.... 세부 기획안 드리고 협업해요. 수익화 이후 런닝 개런티만 주시면 됩니다.




군대 족구 시뮬레이션 게임 기획안


1. 기본 컨셉

대한민국 군대를 배경으로 한 족구 시뮬레이션 게임

플랫폼: 모바일

롤모델: 풋볼매니저

플레이어 역할: 족구팀 감독

핵심 전략: 부대 소속감 + 라이벌 구도



2. 게임 시작 및 인증 시스템

제대한 군대 소속 증명 (군번/전역증 인증)

본인이 복무했던 부대의 감독으로 시작

해당 부대 커뮤니티 그룹 자동 가입

부대 명예를 걸고 타 부대와 경쟁



3. 족구 기본 설정

4:4 족구 15점 선취 승리

(일반 리그전) 21점 선취 승리

(토너먼트/결승전) 듀스 적용 (2점 차 승리)

타임아웃: 각 팀당 2회



4. 포지션 구조

공격수 2명

미드필더 1명

수비수 1명

전술에 따라 배치 변경 가능



5. 선수 확보 시스템

신병 모집 (무료)

본인 부대 출신 신인만 무료 랜덤 뽑기

하루 1회 또는 미션 달성 시 가능

능력치 랜덤, 잠재력 존재


타 부대 트레이드 (월 1회)

매월 이적 시장 오픈

부대 간 선수 교환 (1:1, 2:1 등)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협상 가능

트레이드 데드라인 존재


스카우트 영입 (유료)

타 부대 유망주를 이적료 지불하고 영입

게임 머니 또는 현금 결제

능력치 확인 후 제안

선수가 거부 가능 (부대 충성도에 따라)



6. 부대 충성도 시스템

본부대 출신 선수

기본 충성도 100%

모든 능력치 +5% 보너스

부상 회복 속도 빠름

이적 요구 없음

은퇴 후 코치 전환 가능


타 부대 영입 선수

초기 충성도 30-50%

적응 기간 1개월 (능력치 -10%)

경기 출전/승리로 충성도 상승

충성도 70% 이상 시 정상 능력 발휘

충성도 낮으면 이적 요구 가능


충성도 관리 요소

출전 시간

팀 성적

급여/대우

감독과의 대화

부대 행사 참여



7. 선수 능력치 및 육성

주요 능력치

킥력: 서브/스파이크 성공률

리시브: 상대 공격 받아내기

토스: 공격수에게 정확한 패스

민첩성: 공 잡으러 이동 속도

점프력: 스파이크/블로킹 높이

체력: 세트 후반 능력치 유지


선수 생애 주기

신인: 20-22세 (성장기, 능력치 상승)

전성기: 23-26세 (최고 능력치)

노쇠기: 27-29세 (능력치 하락 시작)

베테랑: 30세 이상 (급격한 하락, 경험치는 최고)


훈련 관리

꾸준한 훈련: 노화 지연 효과

과훈련: 부상 위험 증가

방치: 급격한 능력 하락

컨디션 조절 중요


은퇴 시스템

감독이 직접 방출/은퇴 결정

선수가 은퇴 제안 (능력 현저히 떨어질 시)

부상이 잦으면 조기 은퇴 권유



8. 명예의 전당 시스템

입성 조건 (시즌별 기록)

득점왕 (시즌 최다 득점)

리시브왕 (시즌 최다 어시스트)

MVP (종합 평점 1위)

베스트 수비수

최다 출전 기록

통산 기록 (100골, 200경기 등)


명예의 전당 혜택

부대 커뮤니티에 영구 등재

레전드 카드로 보관 (스탯 확인 가능)

은퇴 후 코치진 영입 가능 (팀 버프 효과)

부대 역사관에 기록 보존



9. 경기 시뮬레이션 시스템

화면 구조

상단: 상대 팀 코트

중앙: 네트

하단: 우리 팀 코트

동그란 원 안에 등번호 (1-4번)

각 선수 머리 위 작은 체력/컨디션 바


경기 진행 (배구 방식)

서브 → 리시브 → 토스 → 스파이크

선수 능력치에 따라 성공/실패 자동 계산

리시브 실패 → 실점

토스 실패 → 공 넘어감

스파이크 성공 → 득점


재생 속도

1배속: 실제 플레이 느낌 (1경기 약 10분)

4배속: 일반 리그전용 (1경기 약 2-3분)

16배속: 빠른 진행 (1경기 약 30초-1분)

생략: 결과만 보기 (1경기 약 5초)


중요 순간 자동 느려짐

16배속 중 결정적 득점 순간 → 자동 1배속

부상 발생 → 일시정지 후 알림

세트 포인트 → 자동 4배속


화면 표시 정보

상단: 부대명, 스코어

중앙: 실시간 코트, 공 궤적, 플레이 텍스트

하단: 재생 속도 조절, 생략 버튼, 타임아웃 버튼



10. 전술 시스템

기본 전술 3종


공격형 (2-1-1)

공격수 2명 전방 배치

득점력 +20%, 실점 위험 +15%

리드 중일 때 비추천


수비형 (1-1-2)

수비수 2명 후방 배치

실점 감소 -20%, 득점력 -15%

리드 지키기용


밸런스형 (1-2-1)

표준 포지션

능력치 그대로 발휘

기본 전술


개인 지시

적극성: 공격 가담 많음, 체력 소모 빠름

안정성: 실수 적음, 창의적 플레이 적음

균형: 상황 판단해서 플레이


상대 분석

최근 5경기 전적

주요 득점 패턴

핵심 선수 능력치

약점 분석


특수 전술 (고급, 레벨업 시 해금)

속공 전술: 빠른 템포, 체력 많이 소모

파워 플레이: 강한 스파이크 위주

안전 운영: 실수 최소화, 득점력 약함

심리전: 상대 집중력 흐트러뜨림



11. 리그 구조 (군단별)

육군

1군단 리그

2군단 리그

3군단 리그

5군단 리그

6군단 리그

7군단 리그

수도방위사령부 리그

특전사령부 리그


해병대

해병대사령부 리그


공군

공군작전사령부 리그


해군

해군작전사령부 리그


승강제 시스템

1부 리그 (상위 16개 부대)

2부 리그 (중위 32개 부대)

3부 리그 (하위 나머지)

시즌 종료 시: 1부 하위 4개 ↔ 2부 상위 4개 승강



12. 시즌 운영 (3개월)

1개월차: 정규 리그

매일 1-2경기 자동 배정

총 30경기 소화

승점제: 승리 3점, 무승부 1점, 패배 0점


2개월차: 정규 리그 + 컵 대회

리그 계속 진행

동시에 군단 컵 대회 (토너먼트)

더블 일정으로 체력 관리 중요


3개월차: 리그 마무리 + 플레이오프

정규 리그 종료

상위 8개 부대 플레이오프

군단 챔피언 결정

시즌 시상식


시즌 종료 후 리셋

유지되는 것

선수단 (나이만 1살 증가)

부대 시설 레벨

명예의 전당 기록

누적 우승 기록


리셋되는 것

리그 순위

선수 컨디션 (100%로 회복)

시즌 개인 기록


새 시즌 준비

2주간 비시즌 기간

이적 시장 활성화

신인 드래프트

전술 재정비



13. 이벤트 시스템

월별 이벤트 (작은 규모)

주간 미션 달성 보상

출석 체크 이벤트

랜덤 신인 추가 뽑기

특정 포지션 훈련 부스트

타 부대와 친선 매치

이적 시장 오픈


분기별 이벤트 (중간 규모)

군종 대항전 (육군 vs 해병대 vs 공군 vs 해군)

사단 간 리그전

레전드 선수 재영입 기회

특별 훈련 캠프

부대 유니폼/마크 디자인 투표

고액 후원자 감사 이벤트


연말 대규모 이벤트

전국 부대 토너먼트 (최강 부대 선발)

올해의 선수/감독 시상식

명예의 전당 헌액식

레전드 올스타전

다음 시즌 드래프트

특별 한정 선수 카드 배포


특별 이벤트: 레전드 매치

명예의 전당 선수들로 올스타전

부대 창설 기념일에 레전드 vs 현역

이벤트 보상으로 레전드 코치 영입권



14. 토너먼트 구조 (연말)

예선 라운드

전국 모든 부대 참가

리그 순위별 시드 배정

128강 또는 64강 토너먼트


본선 진출

상위 16개 부대

단판 승부

실시간 중계 (게임 내)


결승전

최종 2개 부대

커뮤니티 전체 시청 가능

우승 부대 특전 (다음 시즌 버프)


토너먼트 보상

우승: 부대 전용 트로피, 레전드 선수 카드, 대규모 게임 머니

준우승: 준우승 마크, 선수 능력치 부스트

4강: 특별 훈련 시설 업그레이드

참가팀: 기념 배지, 소정의 보상



15. 수익 모델: 전역 선배 후원 시스템

개인 후원 (소액: 1,000원-5,000원)

에너지 드링크 (선수 컨디션 회복)

훈련 장비 (특정 능력치 부스트)

응원 현수막 (팀 사기 상승)

간식 세트 (전체 선수 체력 회복)


중간 후원 (중액: 10,000원-30,000원)

특급 훈련 프로그램 (1주일 집중 훈련)

부대 유니폼 업그레이드

전술 코치 초빙 (전술 슬롯 추가)

의무실 시설 개선 (부상 회복 속도 증가)


대규모 후원 (고액: 50,000원-100,000원+)

전설의 족구공 (시즌 내내 능력치 +10%)

최첨단 훈련장 건설 (영구 버프)

명예 코치 영입 (레전드급 NPC 코치)

부대 마스코트 제작


특별 후원 (이벤트용: 100,000원 이상)

토너먼트 특별 버프

결승전 응원 패키지

부대 역사관 스폰서 등재


후원자 인정 시스템

명예 게시판에 이름 등재

후원 등급별 배지 (브론즈/실버/골드/다이아)

누적 후원액 랭킹

부대 역사에 공헌자로 기록

특별 칭호 부여


커뮤니티 연동

후원 시 실시간 알림

감독이 감사 메시지 전송 가능

부대 게시판에 후원 내역 공개

이달의 후원자 선정



16. 일일/주간 콘텐츠

데일리 미션

훈련 1회 실시 (보상: 게임 머니)

경기 1승 달성 (보상: 경험치)

선수와 대화 1회 (보상: 충성도 아이템)


출석 보상

7일 연속 출석 시 특별 보상

30일 개근 시 레전드 훈련권


데일리 훈련

무료 훈련 2회 (능력치 소폭 상승)

추가 훈련은 게임 머니 소모

과훈련 시 부상 위험


일일 이벤트

랜덤 이벤트 매치 (보상 2배)

특정 포지션 강화의 날

베테랑 선수의 조언 (랜덤 팁)


주간 미션

3승 달성

득점 10점 기록

선수 육성 5회


주간 랭킹

승점 순위

득점 순위

관중 수 순위


주말 이벤트

친선 매치 (타 군단과 대결)

더블 경험치 타임



17. 체력 시스템

경기 소화 제한

하루 최대 5경기까지 가능

체력 회복: 4시간당 1경기분

에너지 드링크 아이템으로 즉시 회복


선수 컨디션

연속 출전 시 컨디션 하락

벤치 휴식으로 회복

주전 로테이션 중요



18. 전국 통합 이벤트

월 1회

전체 군단 통합 랭킹전

랭킹 포인트 획득

연말 토너먼트 시드 배정에 영향


분기별

군종 대항전 (육군 vs 해병대 등)

우승 군종에 다음 시즌 버프


연말

전국 128개 부대 토너먼트

3주간 진행

대한민국 최강 부대 선발



19. 게임 밸런스 원칙

과금 밸런스

후원 아이템은 보조 수단

핵심은 여전히 전략과 육성

무과금도 충분히 경쟁 가능


선수 밸런스

능력치 높은 타 부대 선수 vs 충성도 높은 본부대 선수

전략적 선택의 고민이 재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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