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웨이브리지 Sep 24. 2023

맘껏 자랑할 것들

[일상의 대화]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

동전 티슈라는 것이 있다.  동전 크기인데, 물을 부으면 손바닥만한 물티슈가 된다. 아이의 짝꿍이 동전티슈를 자랑한 걸 보고 온 후 이게 신기한지, 한 번에 10개를 사달라고 하더니 짝꿍에게 가서 자랑했다고 한다. 짝꿍은 엄청 부러워하였다고 하니, 아이들 놀이라 그런지 유치하기는 하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살 수 없는 것의 구분

우리도 어릴 적 이랬을 것이다. 점차로 어른이 되어가며 이런 생각이 들었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돈으로 살 수 없는 것 중,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더 이상 자랑하지 않기로 마음먹는다. 자동차, 호텔과 리조트 숙박, 옷, 액세서리, 전자 제품, 값비싼 음식 그리고 돈 말이다.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과 함께 보낼 시간을 사는 것

그러면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에는 무엇이 있을까? 한 때 1997년부터 시작한 마스터카드의 광고 카피였다. 가장 소중한 가치는 1)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과 2) 함께 보낼 시간을 사는 것으로 기억한다.                       

마스터카드 캠페인 "Start Something Priceless"


책읽기와 운동

책을 읽는 것과 운동하는 것을 SNS에 자주 올린다. 그러면 이를 본 친구들은 움직인다. 무슨 책을 읽었나 궁금해하고, 소파에 기대있다가도 운동하는 친구의 모습에 저도 모르게 운동하게 되고 긍정적인 전염의 효과가 발생한다. 

 

호기심과 올바른 사상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에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올바른 사상도 있을 것이다. 민주주의, 자본주의, 역사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 외국의 문화 수용이 있다. 땀 흘리는 노동의 가치를 알고 친구와의 우정과 함께 하는 시간도 해당한다. 


매일 뜨는 해와 달과 별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 밤하늘의 별자리, 여행지에서의 멋진 풍경도 돈 주고 살 수 없는 가치이다. 다른 사람과 의견을 공유하고 SNS를 공유할 때, 첫번째로 고려할 것은 이것이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인지 다시 한번 헤아려 보는 것이다.  


아이에게 조심스럽게 물어본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과 새로운 곳에 가보는 것, 그리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을 기대하였는데, 아이의 답은 어린 시절 부모가 자기를 업어줬던 것이라고 한다. 


by 웨이브리지, 글모음 https://brunch.co.kr/@waybridge/

작가의 이전글 아이에게 어린 왕자를 읽어주다 쓴 독서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