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한글학습 교구(자모음표+단어 만들기 학습지+룰렛)

받침이 포함된 자음-모음표, 학습지 다수, 한글 게임용 룰렛 포함

by WAYSBE

안녕하세요? 학습지 만들기에 진심인 웨이즈비 입니다. 직접 만든 학습지로 만 4세 아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한글 파닉스를 뗀 후, 아들은 요즘 한글 자음-모음표를 가지고 놀이식으로 단어 만들기를 하고 있어요. 꾸준히 한 달 정도 할 계획입니다.


오늘 소개할 한글 학습지는 5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1. 한글 자음-모음표(기본)

한글 자음-모음표

이 한글 자음-모음표는 코팅을 해서 벽에 붙여두셔도 되지만, 그런 용도로 만든 것은 아닙니다. 잘라서 한글 학습 교구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어요.


한글 파닉스를 하면서 배운 부분의 단어들을 잘라 단어 구성을 하고, 단어 만들기 학습지에 붙일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아요. '아, 어, 오, 우'를 배운 날을 예로 들면, 한글 자음-모음표에서 해당 글자를 잘라 랜덤으로 읽기 연습을 먼저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단어를 구성해볼 수 있어요. 처음에는 엄마가 불러주는 단어를 구성하고, 아이가 차츰 찾아가게 합니다. 그리고 만든 단어를 단어 만드기 학습지에 붙이거나 공책에 써볼 수 있습니다.

한글 파닉스를 다 뗀 경우라면, 단어 만들기 놀이를 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들은 전체 글자를 섞어놓고, 두 글자 단어 만들기를 하고 있습니다. 단어를 만든 후 붙이는 활동입니다. 한 번 쓴 글자는 두 번 못 붙이므로, 안 사용한 글자로 단어를 만들기 위해서 수많은 단어들을 생각해 보더군요. 오른쪽 사진은 곧 만 5세가 되는 아들이 하루에 5개씩 3일 한 학습지의 모습입니다. 전체 글자를 섞으면 단어를 만드는 데에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제한된 개수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룰렛을 돌리거나 엄마가 초성 두 개를 정해주고, 단어 만들기를 하셔도 좋아요.) 단어 붙이기를 다 한 후에는, 벽이나 방문에 게시해서 아이가 한글을 지나다니면서 읽어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영어 보드게임, '스크램블'과 비슷하게 단어 만들기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저는 재활용을 위해 한 세트를 코팅해 두었습니다. 스크램블 게임도 하고, 룰렛 돌려서 초성 맞추기 게임도 하고, 끝말 잇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예정입니다.


2. 한글 자음-모음표(받침 7개 포함)


받침 소리의 대표 음가 7개(ㄱ,ㄴ,ㄷ,ㄹ,ㅁ,ㅂ,ㅇ)를 받침자리에 넣어서 표로 만들었습니다. 한글 파닉스를 공부할 때, 받침 소리 읽기 연습을 할 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3. 한글 자음-모음표 빈칸 쓰기 학습지


한글 파닉스를 익힐 때, 모음을 모두 배운 후, 그날 배운 자음을 적용하여 하루에 한 두 줄씩 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단어 만들기 학습지(두 글자, 세 글자, 네 글자)


위에 아들이 활용한 학습지는 두 글자 단어 만들기 학습지인데요, 세 글자, 네 글자도 붙일 수 있도록 칸을 구성하여 만들었습니다.


5. 한글 자음 룰렛


초성 단어 만들기 게임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대로 뽑으셔서 연필과 클립을 사용하여 룰렛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립 한쪽을 펴신 후, 룰렛의 중앙에 연필로 고정을 하고 돌리셔서 나오는 자음이 들어가도록 단어를 구성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잘 돌아갑니다!) 곧 만 5세가 되는 아들과 해보니, 초성 두 글자는 해볼만 합니다. 룰렛을 두 번 돌려 ㅅ과 ㅈ이 나오면, "사자"라고 잘 찾습니다.

한글 초성 맞추기 게임 룰렛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글 학습에 도움이 필요한 만 3-7세 어린이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