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보톡스 시술이지만 부작용은 있고, 피하는 방법 또한 있다.
오늘의 이야기는 보톡스를 맞고 눈이 처지지 않는 방법입니다. 보톡스를 맞고 흔히 걱정하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방법들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보톡스는 일단 주름을 개선(보통 눈가, 이마, 미간)하거나 사각턱이나 종아리의 근육 크기를 줄이는 두가지 목적으로 많이 시술됩니다. 원리는 같은데 목표가 다른 것이죠. 아래 그림은 보톡스의 원리를 설명할 때 흔하게 나오는 그림인데, 쉽게 이야기하면 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부분(시냅스)에서는 신경전달물질이 우리가 대화하는 것처럼 둘 사이에 신호를 주어 근육이 수축하게 하는데, 이 과정에 작용하는 단백질을 보툴리늄톡신이 분해하는 것입니다. 신경과 근육이 서로 소통을 못 하게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보톡스를 맞으면 온 몸이 마비되는 것 아니야? 하는 걱정이 들 수도 있지만, 미용적으로 사용하는 보톡스의 단위는 (10~1000유닛 가량) 전신을 마비시키는 양에 비해서는 극히 적으며 일반적으로 보톡스는 주입한 곳의 5~10mm 전후의 범위만 이동하여 안전합니다.
정말이에요! 2008년부터 17년간 보톡스를 시술하였지만 보톡스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럼 먼저 주름에 맞는 보톡스를 설명하면, 주름에 놓는 보톡스는 한바이알의 10분의 1에서 3분의 1정도의 (사각턱을 놓을 때 보다는) 적은 양을 사용합니다. 보통 눈가는 눈가의 3~4 곳에 이마는 이마가운데의 6~8곳에, 미간은 눈썹 사이의 3~5곳에 놓습니다.
그리고 보통 인슐린 주사기라는 가느다란 바늘 (보통 30~32게이지 직경입니다)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시술하면 멍, 붓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많이 들기도 합니다.
여기서 이 글의 주제인 보톡스 맞고 눈이 처지지 않는 법은, 눈썹 올리는 이마 근육 부위에 주사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걸 어떻게 아냐구요? 시술 전에 눈썹을 올리게 해 보면 이마의 근육 중에 눈썹을 올릴 때만 움직이는 근육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피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이마의 중간선 아래의 근육이 눈썹을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이마의 중간선~ 중간선 위 쪽으로 보톡스를 놓는 것이 중요하겠죠.
간단하죠? 그러나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게, 매우 많은 미용의학이나 피부과 교과서에서도 이마보톡스의 시술 부위가 잘못 나와 있습니다. 옛날의 잘못된 관행이 수정되지 않은 예인데요, '셀링 선셋'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니 프로그램에 나오는 여자분이 이마 보톡스를 맞고 와서 눈을 잘 못 뜨는 광경도 있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보톡스를 잘 못 놓는 의사가 많습니다. 문화의 차이도 있고, 의사 한명당 시술하는 보톡스 사례가 우리의 1/4도 안 될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흔히 말하는 눈썹 가쪽이 올라가는 '사무라이 눈썹'을 피하려면 이마 가쪽에도 소량 보톡스를 놓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단순히 이마주름이 가운데에 주로 생기고 가쪽에는 잘 생기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마 가쪽에 보톡스를 놓지 않으면 보상적으로 이마 가쪽 근육의 힘이 세져 성난 눈썹이 되어버립니다. 눈가 주름 보톡스는 일반적으로 눈밑주름은 잘 놓지 않습니다. 역시 보상적으로 다른 근육이 발달하여 눈밑 고랑이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놓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킨보톡스 혹은 더모톡신이라고 불리는 얼굴 전체 보톡스를 놓으면 보상근육도 차단할 수 있어서 눈밑 주름 보톡스도 가능합니다.
그 다음으로 사각턱보톡스나 종아리근육 보톡스는 보통 50~200유닛 단위의 보톡스 (주름 보다는 높은 용량의 보톡스)를 사용하여 근육의 크기를 줄여주는 보톡스입니다. 단순히 생각해도 근육은 사용하고, 운동하면 커지고 사용하지 않으면 작아지겠죠? 그런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단순해 보이는 사각턱, 종아리보톡스에도 함정은 존재합니다.
사각턱보톡스의 경우에는 볼살이 패이지 않게 깨물근(교근이라고도 함, 영어로는 Masseter Muscle) 전체가 아닌 어느 정도 아랫쪽에 놓는 것이 중요하며, 사람마다 깨물근의 모양이 가로로 긴 직사각형인 모양인 경우도, 세로로 긴 경우도, 다이아몬드 모양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술 전후의 모양 변화를 감안하여 개개인의 근육에 맞게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아리보톡스는 간단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안쪽 종아리 근육 (내측 비복근)과 바깥쪽 종아리 근육(외측 비복근) 중에 어느 쪽을 더 줄이고 싶은가를 확인하고 그에 맞게 놓는 것입니다. 또한, 종아리 근육의 튀어나온 곳만 놓는다면 보상적으로 발목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발목에 보톡스를 잊지말고 놓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발목이 두꺼운 종아리 모양을 가지고 싶은 여성분이 있을까요? 제가 알기론 없습니다.
보톡스는 시작하기는 간단하지만, 정확히 이해하고 부작용이 적게 놓으려면 10년 이상 걸리는 시술입니다.
글 장웅철 원장/ W클리닉 삼성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