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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기

1 : 1 교육환경

by c 씨


지금도 같아.


학교에는 선생과 학생이 있고

선생님이 학생을 가르치지.


선생은 몇 명이 있고

학생은 몇 명이 있지.


몇 명의 선생이 학생 몇 명을 가르치는지

정확히 몰라도

학생이 더 많다는 걸 알 거야.


선생이 학생을 가르치는데 기준이 있어.

교과서일 거야.


선생은 교과서 중심으로

학생을 가르쳐.

학생 모두에게 똑같은 교과서로 가르쳐.


학생마다 똑같은 가르침이 있더라도

이해하는 정도가 다를 거야.


그래서 선생에게 모르는 걸 질문을 하여

뒤처지지 않으려고 하거나

앞서가려고 따로 학원을 가기도 하지.


한 선생이 하나의 색을 가지고 있고

각기 다른 다른 색을 가진 학생을 가르칠 때

선생의 색에 같거나 가까운 색을 가진 학생은

그 선생이 가르친 걸 잘 이해하기도 해.

비슷한 색은 곧 비슷한 생각을 말해.


지금까지 이 짧은 글을 읽으면서

넌 알고 있을 거야.

우리가 지금까지

또 앞으로도 교육환경이 어떨 거란 걸.


한 선생에 여러 학생이 관계를 하며

교육을 하겠지.


만약 각기 다른 색을 가진 선생과

각기 다른 색을 가진 학생이 있고

비슷한 색을 가진 선생과 학생이

일 대 일로 가까이 대화를 한다면

학생은 공부를 잘할까 못할까.


하지만 일 대 일이 가능할지 모르겠어.

선생보다 학생이 더 많을 거야.


그런데 앞으로 놀라운 교육환경이 생길 거야.

가르치는 선생과 더불어 AI가 있겠고

AI로 직접 교육받는 학생이 늘어갈 거지.

그러면 AI와 학생은

일 대 일이 돼.


누구에게도 동등할 AI는 어느 학생이든

뭐든 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해 봐.

그러면 뭐가 중요하겠어.


학생의 질문이야.


학생의 질문에 따라

학생의 색과 비슷해져 가는 AI는

학생의 질문에 맞추어

학생은 알아가는 과정을 갖겠지.

다른 학생과 다른 대화방식으로

그 학생이 사는 능력이 달라질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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