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Jul 21. 2021

2021 릴스 인플루언서 리스트 : 틱톡커#1

릴스 캠페인을 틱톡커와 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인생의 1순위가 재미인 위에이알(WE-AR)의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세상에는 재미있는 볼거리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즐기기엔 우리의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죠. 바쁜 일상 속, 5분의 휴식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실 건가요?



요새 저는 인스타그램을 열고 자연스럽게 ‘릴스(Reels)’를 봅니다. 릴스에는 친구들의 일상, 인플루언서의 추천템, 댄서들의 춤 그리고 홈카페, 여행지, 정보성 꿀팁까지 정말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끊임없이 펼쳐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 릴스는 또 뭐냐고요? 릴스는 올해 초 2021년 2월에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인스타그램의 숏폼 콘텐츠입니다. 숏폼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15~60초 이내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뜻합니다. 숏폼 덕분에 한정된 시간 안에서 “짧고 굵게”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죠.






쏟아지는 숏폼 플랫폼 중
릴스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월 10억 명이 사용하는 가장 파급력 있는 플랫폼입니다. 별다른 앱 설치 없이 이 거대한 플랫폼에서 숏폼을 즐길 수 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물론 지금까지의 숏폼 플랫폼 중 1등은 단연 틱톡입니다. 틱톡이 전 세계적으로 숏폼의 거대한 파도를 일으켰다는 건 분명하죠. 



하지만 세상이 틱톡의 독주를 지켜보고만 있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릴스(Reels), 유튜브의 쇼츠(Shorts), 스냅의 스팟라이트(Spotlight)와 같은 글로벌 테크 기업들은 숏폼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하여 엄청난 자본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그중 릴스는 독보적인 편집 기능을 자랑합니다. 15초, 30초에 딱 맞는 영상 촬영부터 원하는 BGM추가, 다양한 효과의 AR 필터 활용 등 틱톡의 특장점인 쉽고 재미있는 숏폼 제작 프로세스를 그대로 구현했습니다. 




아직은 틱톡과 릴스의 콘텐츠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보니, 릴스가 도입된 초기에는 틱톡 마크가 새겨진 영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인스타그램은 공식 알고리즘에 대한 발표에서 저해상도, 워터마크가 있는 릴스는 추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제 가장 효과적인 바이럴을 위해서는 릴스만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파악하여 릴스 인플루언서로 꼽히는 이들은 누구일까요?




네. 역시 숏폼에 능숙한 틱톡커들입니다. 틱톡에서 릴스까지 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릴스 인플루언서, 국내 최고의 인스타그램 AR 필터 제작 스튜디오 위에이알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릴스 인플루언서 찾기 전, 이것만 알자.
인스타그램이 릴스에 목숨 걸었다.


현재 인스타그램은 UX/UI 개편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릴스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개편뿐만 아니라 돈도 풉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올해 말부터 내년까지 인기 있는 릴스 콘텐츠를 만든 미국 크리에이터들에게 금전적 지원을 하는 ‘릴스 서머 보너스(Reels Summer Bonus)’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 콘텐츠까지 포함한 전체 프로그램 규모가 무려 10억 달러, 우리 돈으로 1조 1400억 원이라고 합니다.





지금 전 세계 10억 명의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홈 화면과 팔로워 하는 계정 중앙에 자리 잡은 릴스 탭을 누르고 있습니다. 검색 탭의 상단에서도 릴스를 접하며 앞으로 점점 더 릴스에 익숙해져 갈 것입니다.




최근 릴스 스폰서드 광고 기능이 추가되어 릴스 콘텐츠 사이에 브랜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한시라도 빠르게 릴스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미죠. 




숏폼을 가장 잘 다루는 틱톡커, 릴스로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면 일단 그들과 협업하는 게 가장 쉽지 않을까요? 그래서 위에이알이 선정한 릴스 인플루언서 TOP20, 바로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2021 릴스 인플루언서 리스트 TOP20
: 틱톡커

1.창하 

@chang._.a (릴스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2.2백만 팔로워

틱톡 1700만 팔로워

#노래 #뷰티 #일상

2. 엘리나

@elina_4_22 (릴스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2.1백만 팔로워

틱톡 850만 팔로워

#노래 #뷰티 #춤

3. 켈리

@kellykimkim7 (릴스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62만 팔로워

틱톡 320만 팔로워

#뷰티 #춤 #일상

4. 전지영 님

@jeon_ji_young_1212 (릴스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18만 팔로워

틱톡 51만 팔로워

#Z세대 #일상 #코믹

5. 먹스나 님

@sn_kkkkkk (릴스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6만 팔로워

틱톡 1130만 팔로워

#식품 #한판만 #먹방









지금까지 2021 릴스 인플루언서, 첫 번째 틱톡커 편이었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 댄서 편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위에이알(WE-AR)은 창하님부터 엘리나님, 켈리님이 소속된 피아이 코퍼레이션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AR 필터 제작 후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극대화된 바이럴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 필터 제작부터 마케팅 광고 집행까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이전 07화 AR 필터 마케팅의 모든 것 : 필터사용법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