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Aug 13. 2021

2021 릴스 인플루언서 리스트 : 뷰티 #4

메이크업 콘텐츠가 릴스에서도 먹히는 이유는?




뷰티는 가장 클래식한 오리지널 콘텐츠


안녕하세요. 위에이알(WE-AR)의 대표 얼굴이자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글로벌한 K-뷰티를 자랑하는 우리에게 메이크업 콘텐츠는 매우 익숙합니다. TV 예능의 단골 소재인 화장 관련 프로그램부터 수백만 구독자를 가진 뷰티 유튜버 등, 얼굴을 가꾸는 메이크업에 향한 거대한 관심을 알 수 있습니다. 얼굴은 사람의 가장 기초적인 외적 부분이자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도화지이니까요.



떠오르는 숏폼계의 강자 릴스 역시 뷰티 카테고리가 빠질 수 없습니다. 기존의 채널과 달리 숏폼 속 뷰티 콘텐츠는 뭐가 다를까요? 국내 최고의 AR 필터 스튜디오 위에이알과 함께 3가지 유형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메이크업꿀팁
@hohobeautylog 해당릴스보러가기

메이크업 고수라 불리는 인플루언서들의 손길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첫 번째 포인트는 정확한 발색과 슥슥 완성되는 메이크업이 보기만 해도 재미있다는 점! (해당릴스 바로가기)


위 영상 속 @hohobeautylog 님은 일상에서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데일리 메이크업을 보여줍니다. 짧은 시간 속에서도 알찬 꿀팁까지 보여주는 메이크업 릴스, 계속 봐도 질리지 않는 매력적인 콘텐츠입니다.



#메이크업비포앤애프터
 @gyu._.ni 해당릴스보러가기

릴스에서 음악이 빠질 수 없죠. 음악과 함께 진행되는 이 유형은, 메이크업 꿀팁과는 다른 더 과감한 메이크업으로 화장 전 &후의 극명한 차이가 포인트입니다.


릴스 속 규니님은 BGM의 하이라이트 부분과 맞추어 앳된 얼굴에서 순식간에 화려한 메이크업으로 반전됩니다.  디테일한 표정연기가 짧고 강렬한 맛을 더욱 살리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계속 빠져들어 보게 되는 중독성까지, 이 맛이 바로 릴스 아닐까요?




#메이크업아트
@leojmakeup 해당릴스보러가기

얼굴을 캔버스로 활용하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바로 이런 모습이 아닐까요? 뷰티 유튜버이자 메이크업 아티스트 레오제이님은 데일리 메이크업과 함께 아트적인 메이크업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쉽게 따라 할 수는 없지만, 빠른 호흡으로 전환되는 색다른 메이크업이 릴스에 찰떡인 콘텐츠입니다.




언택트 사회에서 뷰티 브랜드는
어떻게 경험을 전달할까?


뷰티 브랜드는 마케팅의 비중이 매우 큰 카테고리입니다. 광고 모델이나 화보의 분위기에 따라 매출이 폭등하고, 평소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추천템을 직접 보지 않아도 구매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와 쏟아져 나오는 제품들 사이에서 기존의 방법으로는 특별한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제품이 가진 포인트를 매력적으로 담아 1:1 경험으로 전달할 수는 없을까요?

네! 바로 AR 필터가 있습니다:) 위에이알과 함께한 뷰티 브랜드 3곳의 사례를 통해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1. 제품 테스터 (설화수필터사용링크 / VDL필터사용링크)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화장품 매장이 제품 테스터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AR필터를 통해 이렇게 화면 속에 제품을 등장시켜 강조하고 싶은 효능과 분위기를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재미있고 예쁜 효과가 적용된 나의 얼굴을 인스타에 공유하지 않으면 너무 아깝지 않을까요?








2. 3D 제품 전시 (헤라필터사용링크)

3D 제품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가상의 전시가 바로 눈앞에서 펼쳐집니다. 특히 이 필터는 해당 카드를 가져야만 사용할 수 있는 필터였는데요, 릴스나 스토리를 장식하기에 아주 좋은 특별한 순간의 인증샷입니다.


3. 캠페인 직접 참여 (IAM필터사용링크)

헤라의 I AM 컬렉션은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협업한 대규모의 캠페인으로 위에이알과 함께 해당 메세지를 AR필터에 담았습니다. 소비자는 AR필터를 사용하며 컬렉션의 메세지를 바라보는 단계를 넘어 직접 체험

하는 확장된 경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를 주인공으로 만드는
새로운 경험, AR필터


오프라인의 점점이 줄어든 지금의 시대, AR필터에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담아 소비자 중심적인 마케팅을 펼쳐보세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게시되는 AR 필터에 담긴 예쁜 순간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며 성공적인 바이럴 효과로 이어집니다.



더 많은 위에이알의 제작필터가 궁금하다면?




2021 릴스 인플루언서 리스트 TOP 10
: 뷰티





지금까지 2021 릴스 인플루언서, 네 번째 뷰티 편이었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기타 카테고리 편까지 기대해주세요 :)



위에이알(WE-AR)은 호호뷰티님, 규은님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AR 필터와 뷰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극대화된 바이럴 효과를 경험해보세요. 페이스 필터 제작부터 마케팅 광고 집행까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이전 10화 2021 릴스 인플루언서 리스트 : 푸드 #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