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할 AR 필터 정보
팀장님 : 그래 메타버스, 우리도 당장 해보자!
마케터 : 네? 제가요?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 중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는 단연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라 하면 빅테크 기업들만이 만들 수 있는 어려운 세상처럼 들리는데,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우리에겐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을 선언한 곳,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이 있습니다. 가장 일상적인 인스타그램 속 가상의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확장된 새로운 경험을 전달해보세요. 바로 증강현실(AR) 필터와 함께 말이죠.
• 필터 사용해보기 : 에르메스 / 나이키 / 코카콜라
• 필터 사용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증강현실? AR? 필터? 모든 단어가 낯설으신가요? 괜찮아요. 하지만 마케터라면 안됩니다.
에르메스, 나이키, 코카콜라 등의 글로벌 브랜드는 이미 AR필터를 매우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역시 발 빠른 기업들은 AR필터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AR필터에 대해 잘 몰라도 걱정 마세요. 위에이알(WE-AR)이 있으니까요. 국내에서 AR필터를 가장 잘 만드는 전문가 집단을 4글자로 줄이면? 위.에.이.알!
자! 지금부터 위에이알의 가장 스마트한 기획자 아르진(AR.ZIN)이 AR필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AR필터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디지털 요소를 더해 더 확장시킨 현실을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가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나의 현실에서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장치가 바로 AR필터입니다.
• 필터 사용해보기 : 네마콜린 / 클리오 / 하퍼스바자 / 유엔세계식량계획
• 필터 사용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예시로 함께 보면 쉽습니다. AR필터를 통해 메이크업을 해보고 글로벌 브랜드의 심볼 모자를 써보고 매거진의 표지모델도 돼보고 공익 캠페인의 참여자로 나설 수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소비자가 브랜드 AR필터를 통해 가상 앰버서더가 된다는 점입니다. 언택트 사회 속에서 브랜드는 꼭 전달하고 싶은 제품, 분위기, 이야기 등을 AR필터에 담고, 소비자는 자신의 휴대폰으로 직접 체험하고 이를 인스타그램 공유하여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퍼뜨립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 : SNS와 만나 화려하게 꽃피는 AR 마케팅 (위에이알 김찬희 대표_제일기획 매거진)
AR필터 제작 프로세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의 AR필터는 대체 어떻게 만들까요? 페이스북은 2018년 AR 콘텐츠 제작 툴 Spark AR을 발표했습니다. Spark AR에 관해서는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튜토리얼도 있고 유튜브에도 많은 관련 영상들이 있습니다.
위에이알의 개발자가 직접 작성한 브런치 글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쯤 간단히 배워보는 것도 추천할게요 :)
위에이알 역시 Spark AR을 매우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툴을 잘 다루는 것은 기본이지만 더 나아가 중요한 시작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획입니다. 단순히 웃기거나 예쁘기만 한 필터는 소비자에게 각인될 수 없습니다. 브랜드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그리고 특별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확실한 브랜드 메세지만 있으면 됩니다. 위에이알이 있으니까요! 위에이알 제작팀과 함께라면 탄탄한 기획을 기반으로 디자인과 개발 작업을 더해 인스타그램에 최적화된 AR필터가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위에이알 제작팀]
기획팀 : 브랜드의 목적과 목표를 정확히 분석하여 필터의 구성과 플로우를 기획합니다.
디자인팀 : 기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확장시켜 2D/ 3D 디자인으로 도출합니다.
개발팀 : Spark AR 툴에 코딩을 더해 다양한 기능이 매끄럽게 담긴 AR필터를 완성시킵니다.
AR필터의 필요성과 제작방법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이어서 AR필터 사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AR필터 제작 기간과 비용, 계정 운영 및 업로드 방법,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 집행까지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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