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브랜드의 AR필터 마케팅 레퍼런스 3편
안녕하세요. 다채로운 아름다움을 지닌 위에이알의 뷰티 인사이드,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벌써 세 번째 브랜드 AR필터 분석 시간인데요.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보니 메타버스 마케팅이라는 게
더 이상 저 먼~산의 뜬구름이 아닌, 우리 브랜드도 당장 시작해야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죠.
이제 오늘의 카테고리, 뷰티 브랜드의 AR필터를 탐구해보겠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필터를 주로 사용하는 2030 여성층과 소비자 타겟층이 겹치죠.
그렇다면 그냥 뽀얀 얼굴에 빠알간 립으로 무작정 예쁘게 만들고 끝?
자, 함께 즐겨보시죠.
타겟 고객들이 우리의 브랜드를 즐기는 순간을 말이죠.
1. 한율 날아라 호랑이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2022년 호랑이해 기념 호랑이 민화 에디션
브랜드 요소 : 3가지 대표 제품의 특징을 살린 테마
포인트 : 어흥을 외치면 달려오는 호랑이들과 단체 셀카 찰칵
2022년 호랑이해를 맞이하여 한율과 모던 민화 아티스트 서하나님의 콜라보 작품을 AR필터로 재구성하였습니다.
필터 실행 후 유저가 우렁차게 어흥!을 외치면 어떻게 될까요?
유저의 얼굴이 호랑이 귀와 수염으로 귀엽게 꾸며지며 랜덤으로 선택된 테마에 따라 호랑이들이 등장합니다. 현대적으로 그려진 민화의 한 장면 속에서 소비자가 직접 주인공 호랑이가 되어 호랑이 기운을 듬뿍 받아있답니다.
또 다른 테마는 어떻게 펼쳐질까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친구들한테 공유하고 싶어지는 깜찍한 호랑이 셀카까지!
작품의 전달을 넘어 소비자를 그 무대의 주인공으로, 그것도 그들이 좋아할 만한 디테일을 살리는 방법! 바로 인스타그램 AR필터입니다.
2. VDL X 파버카스텔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파버카스텔의 클래식 딥 그린 컬러 베레모
브랜드 요소 : 화면을 터치하면 브랜드 텍스트 등장
포인트 : 감성적인 빈티지 보정과 사이즈 조절 가능한 베레모
콜라보 장인 VDL과 베레모의 연결고리는 무엇이길래 위에이알과 함께 베레모 필터를 만들었을까요?
정답은 바로!
색연필 브랜드 파버카스텔과의 콜라보레이션!
콜라보 캠페인의 메인 딥 그린 컬러를 활용한 로맨틱한 감성을 전하고자 딥 그린 베레모 필터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필터 전체적으로 낮은 채도와 잔잔한 빈티지 효과를 더하여 직접적인 제품 노출, 설명 없이도 소비자가 직접 필터를 경험하며 브랜드가 어떤 감성의 무드를 전달하고 싶은지 정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닥터자르트 Give wonder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운세를 점치는 몽환적인 포춘텔러
브랜드 요소 : 우측 상단 브랜드 로고
포인트 : 키스를 날리면 랜덤 운세 카드 등장
연말 시즌으로 행운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글로벌 필터입니다. 보라색 실크 커튼과 흩날리는 골드 파티클을 배경으로, 머리에 살짝 얹어진 깜찍한 마술사 모자까지 더해 몽환적인 포춘텔러의 분위기를 완성했습니다.
키스 모션에 의해 랜덤으로 등장하는 운세 카드는 사랑스러운 모션 셀카를 완성시킬뿐만 아니라 어떤 운세가 나올지 기대되며 필터를 사용해보고 싶게 만들죠.
위 이미지는 닥터자르트의 메인 캠페인 이미지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필터에 등장한 보라색 실크 커튼과 마술사 손이 보입니다.
단순히 캠페인과 똑같은 에셋으로 구성한 필터를 넘어 매끄러운 스토리텔링과 랜덤 행운 카드와 같은 재미 요소를 더해 소비자에게 더 확장된 경험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4. 토코보 레몬필터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상큼한 레몬을 쓴 인간 레몬
브랜드 요소 : 실제 제품으로 쓰이는 레몬 뚜껑
포인트 : 레몬을 흔들 때마다 반짝이는 파티클 등장
필터를 실행하자마자
머리 위에 두둥- 커다란 대형 레몬이 얹어집니다.
레몬에서 살랑살랑 떨어지는 파티클이 재밌어서 계속해서 도리도리 고개를 흔들게 됩니다. 취향에 따라 광채 나는 피부 보정도 조절할 수 있구요.
그런데 내가 머리에 썼던 그 레몬이 화장품 뚜껑이었다면?
레몬필터를 통해 직접 인간레몬이 되어 경험했던 상큼한 기분이 그대로 이어져 한번 더 눈길이 가고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이렇게 AR필터를 통해 소비자의 가장 가까운 일상에서 우리 브랜드와의 효과적인 가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아이오페 에어캔버스쿠션 필터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내 맘대로 꾸미는 에어 캔버스 쿠션
브랜드 요소 : 실제 제품 패키지에 포함된 패키지 스티커
포인트 : 얼굴에 직접 골라 붙이는 메시지 스티커
나만의 메시지를 담아 제품을 꾸밀 수 있는 컨셉을 AR필터로 그대로 재현한 스티커 꾸미기 필터입니다.
맑은 하늘 몽글한 구름이 떠있는 배경으로 마치 다이어리를 꾸미듯 원하는 스티커를 골라 화면에 담긴 나의 셀카를 마음껏 꾸밀 수 있습니다.
스티커가 얼굴에도 찰싹 붙어있어 통통 튀는 사랑스러움이 배가 되지 않나요? :)
이렇게 실제 제품 패키지에 포함된 스티커를 필터를 통해 소비자가 미리 경험해보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와의 친밀도가 쌓이기 시작한답니다.
다양한 요소들이 각자의 메시지를 품고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는 모습을 보니 AR필터의 세계가 더 흥미롭지 않으신가요?
이제 우리 브랜드의 차례입니다.
더 이상의 망설임 대신 더 색다르고 더 재미있는 경험을 소비자의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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