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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Jan 06. 2022

이것도 메타버스라고?#가구/제품배치 AR필터 사례 분석

요즘 브랜드의 AR필터 마케팅 레퍼런스 4편



안녕하세요. 메타버스에 최적화된 위에이알의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2021년 하반기 가장 핫했던 소식은 바로 페이스북이 메타(META)로 사명을 변경한 일이었습니다.

이제 모두가 기대하는 메타버스 시대의 주도권을 갖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죠.



2021년 12월 막바지 국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기현 메타(META) 한국 대표는 인스타그램이 메타버스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선두 주자가 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제품배치 AR필터에 대해, AR필터가 이제 단순한 재미 요소를 넘어 비즈니스 성과까지 가져올 수 있음을 언급했는데요.




그렇다면 제품 배치 AR필터는 무엇일까요? 자! 지금부터 위에이알과 함께한 제품배치 AR필터를 살펴보며 완벽히 해부해보겠습니다.






1. 딤채쿡 당질저감밥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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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밥솥의 경우 레트로한 디자인과 색감이 특징인데요. 한번 사면 오래 쓰는 가전제품 특성상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홈 스타일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죠.



소비자들의 이러한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수 있도록! 원하는 공간에 제품을 배치할 수 있도록! AR필터를 제작하였습니다. AR필터를 통해 먼저 우리 집 주방에 밥솥을 실물 크기로 배치해보며 어떤 모습일지 확인할 수 있어 구매 심리를 확실하게 자극할 수 있죠.






2. 더 한섬_ARTEM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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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한섬의 라이프 스타일 편집샵 한섬 EQL과 협업한 인테리어 가구 AR 필터입니다.



이러한 감성적인 디자인 제품은 공간과의 조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집 거실 혹은 침대 옆 테이블에 가상으로 배치해보며 어렴풋이 느껴지는 상상 속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회원가입, 앱 설치 없이 인스타그램만으로 편리하게 말이죠!

또한 조명이니 불이 켜졌을 때의 분위기도 궁금하시죠? 조명을 터치하면 램프가 밝아지는 디테일로 실물 제품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더 증폭됩니다.






3. 더 한섬_VOL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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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더 한섬과 협업한 프로젝트입니다. 위 영상 속 필터 속 제품은 어디에 있을까요? 너무 자연스러워서 아마 한눈에 찾기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정답은 바로 유리 선반 위 모빌입니다. 모빌의 부드러운 움직임과 은은한 그림자가 더욱더 몰입감 높은 가상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제품이 없는 실제 공간이 이젠 허전하게 느껴질 정도로요!






4. 더 한섬_B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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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 같은 경우는 트롤리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AR필터를 통해 7가지 색상을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트롤리를 터치하면 서랍이 열리는데요, 실제 제품 배치 시 서랍이 열리는 공간까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공간에 내 취향에 맞는 색상으로 편리하게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다는 것, 코로나 이후로 커진 비대면 소비 시장에서 가구 AR필터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 외에도 위에이알은 인스타그램 AR필터뿐만 아니라 Kubee(큐비)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3D&AR 뷰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섬 EQL 사이트에서 더 다양한 가구들의 AR뷰어를 제작하였답니다.



인스타그램 AR필터를 통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실제 구매 페이지에서의 한번 더 AR필터를 사용하며 확실한 전환율로 마무리! 위에이알과 함께 다양한 채널에서 우리 소비자에게 더 확장된 경험을 제공해보세요.






이외에도 제품배치를 활용한 다양한 인스타그램 AR필터를 소개해드릴게요. 가볍게 보시면서 이런 방향으로도 제품배치 AR필터가 쓰이는구나~라고 즐겨주세요 :)




1. 잡초를 위한 화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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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 잡초를 위한 화병

포인트 : AR필터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전시 가능






2. 에그슬럿 AR fairf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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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 에그슬럿의 원조국 LA 심볼

포인트 : 푸드트럭부터 할리우드까지 디테일한 LA 감성






3. 유엔 세계식량계획 UNW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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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 UNWFP의 6개국 쌀 원조 홍보

포인트 : 통통 튀는 쌀포대와 캐릭터 모션






어느덧 4번째 AR필터 사례 분석까지 마무리되었습니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니 왜 핫한 브랜드들이 모두 AR필터를 활용하는지 알 수 있었죠? 비대면 사회 속 쉽게 만날 수 없는 우리 소비자들에게 메타버스 마케팅으로 가까워질 수 있으니까요! 그들의 일상에서 그들이 즐거워하는 방식으로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색다른 경험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인스타그램 AR필터,

국내에서 가장 많은 클라이언트와 함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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