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Jan 05. 2022

이것도 메타버스라고? #IT/금융 AR필터 사례 분석

요즘 브랜드의 AR필터 마케팅 레퍼런스 2편





안녕하세요. 위에이알의 냉철하지만 따스한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지난 1편을 통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들의 메타버스 AR필터를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그 두 번째! IT/ 금융 브랜드입니다.



IT와 금융 브랜드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기술과 돈은 다루는 분야인만큼 왠지 모르게 차갑고 딱딱하게 느껴지시나요?


하지만 생각보다 더 깜찍하고 따뜻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일상 속에서 색다른 가상 경험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어떻게?

AR필터 제작을 통해!



지금 바로 위에이알과 함께한 IT/금융 브랜드의 말랑말랑한 AR필터 사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1. 신한은행 헤이영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반짝반짝 빛나는 상큼 발랄 20대

브랜드 요소 : 하트 안에 떠있는 로고

포인트 : 눈을 깜빡이면 헤어&렌즈 컬러 변경


일상에서 셀카가 찍고 싶을 때는 언제일까요?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상황은 내가 예뻐 보일 때 아닐까요?



캠페인 타겟층인 20대가 예쁜 셀카를 남길 수 있도록 헤어 염색과 컬러렌즈가 적용된 뷰티 효과와 눈을 깜빡일 때마다 전체 컬러룩이 변신하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마치 락페스티벌에서 페이스 페인팅을 한 듯 자연스러운 영문 로고 배치로 우리 브랜드임을 은은하게 전달했답니다






2. 삼성카드 X 카카오프렌즈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니니즈와 함께 찍는 깜찍한 셀카

브랜드 요소 : 화면 전면에 배치되는 니니즈 캐릭터

포인트 : 3가지 캐릭터 중 직접 골라 촬영 가능


삼성카드와 카카오프렌즈의 콜라보 캠페인을 기념하여 제작된 니니즈를 활용한 귀염뽀짝한 필터입니다.


필터를 실행 후 원하는 니니즈를 고르면 유저의 머리 위 꼬물거리는 니니즈를 시작으로 화면 전면에 뽀시래기 니니즈가 꽉 채워집니다.



여기서 플러스!

뽀샤시한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위에이알만의 보정 기술이 담겨있어요.



귀여운 니니즈 셀카를 찍어 SNS에 공유하니, 친구가 물어보네요.


“이거 필터 뭐야? 나도 찍을 수 있어? 어디서 봐?”


네. 이렇게 계속해서 새로운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 계정을 찾아오게 됩니다.






3. 카카오페이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춘식이와 함께 앞으로 걸어가기

브랜드 요소 :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캐릭터와 카카오페이 APP아이콘

포인트 : 춘식이와 우주를 걸어보는 영상 촬영 가능


가상의 우주공간을 배경으로 유저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춘식이가 앞으로 씩씩하게 걸어가고 있는데요, 보기만 해도 귀여운 이 장면에는 어떤 메시지가 담겨있을까요?


메인 슬로건 "APP으로 카카오페이" 을 활용하여 드넓은 우주, 지구 위에서 앞을 향해 뛰어가는 모습으로 명확하지만 깜찍하게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했습니다.


이렇게 현실에서의 불가능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메타버스의 핵심을 가장 쉬우면서도 직관적으로 전달합니다.


인스타그램만 있으면 우리 브랜드의 메타버스에 유저들을 초대할 수 있으니까요! :)






4. 하나멤버스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따뜻한 크리스마스 거리의 선물 획득 게임

브랜드 요소 : 귀여운 하나멤버스 캐릭터와 로고

포인트 : 승부욕을 자극하는 쉽지 않은 난이도


우리 브랜드의 캐릭터도 정말 너무 귀엽고, 좋은 혜택들도 너무나도 많아 더 많은 분들께 널리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유저가 직접 캐릭터 탈을 쓰고 캐릭터들과 함께 포인트 아이템을 획득하는 게임을 진행하면 어떨까요?


대형 운동장과 같은 장소 섭외부터 아이템 실물 제작, 상품 구매 등등 준비 기간부터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오프라인 행사가 아닙니다. 바로 메타버스로 만든 가상공간 속 AR필터 게임!



화면 중앙에 등장하는 소비자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 캠페인 시즌에 맞게 연출된 눈 내리는 겨울밤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보다 감성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및 캐릭터와 친근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게임 점수와 등수로 은근히 승부욕을 자극하고 몰입력을 극대화시키는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았으니 위 필터 링크 통해서 직접 참여해보세요 :)







5. LG 유플러스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1932 제주해녀 항쟁 캠페인

브랜드 요소 : 없음

포인트 : 포스터 스캔 후, 1932 제주해녀 항쟁 애니메이션 재생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드린 AR필터와는 다른 유형을 살펴볼까 합니다. 해당 캠페인은 2021년 대한민국 광복 76주년을 기념하여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독립운동가를 조명하는 뜻깊은 이벤트였습니다.



필터를 통해 포스터를 스캔하면, 제주해녀 항쟁의 주인공 해녀분들의 바닷속 물질 작업부터 호미와 비창을 들고 일제에 맞서는 영상이 깊이 있게 담겨있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AR필터를 아날로그-디지털 전환점으로 활용하는 콘텐츠라는 점과 일상 속에서 보다 입체적으로 생생하게 영상을 살펴볼 수 있다는 부분이 일반적인 플레이어와는 다른 특별한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IT/금융 브랜드들의 AR필터 사례를 찬찬히 살펴보았습니다. 브랜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파하는 것이 아닌, 맥락에 맞게 커뮤니케이션하며 소비자와 더욱 가깝게 맞닿아 있었는데요.



이제 우리 브랜드도 AR필터를 통해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포인트를 뜻깊게 전달해보세요. 압도적인 AR필터 제작 능력을 갖춘 위에이알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다음 편 뷰티/ 패션 브랜드 편으로 다시 또 올게요!

언제나 기대해주셔서 감사해요 :)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이전 02화 이것도 메타버스라고? #엔터테인먼트 AR필터 사례 분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