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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Dec 31. 2021

이것도 메타버스라고? #엔터테인먼트 AR필터 사례 분석

요즘 브랜드의 AR필터 마케팅 레퍼런스 1편





안녕하세요. 위에이알의 만능 엔터테이너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한철 유행으로 흘러갈 줄 알았던 메타버스가 우리 일상에 더 깊숙이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가속화시킨 비대면 일상에서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새로운 경험을..........



“메타버스는 우리 브랜드랑 거리가 먼데요.”



음, 그렇죠.

이름부터 영어인 메타버스. 괜히 어려워 보입니다.

우리 브랜드랑 어울릴까 싶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메타버스 관련 2022년 정부 예산안이

예년보다 25% 증액한 1,600억 원이라 할지라도,

글로벌 시장에서 바라보는 2024년 메타버스 시장이

최대 8조 달러(9500조 원)라 할지라도!




음, 그렇지만..!

온 우주가 메타버스를 외치고 있는 지금, 이제 우리 브랜드도 차근차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가장 쉬운 메타버스 마케팅,
인스타그램 AR필터



모든 브랜드가 이미 갖고 있는 인스타그램으로

소비자의 일상에 브랜드 색깔을 더한 새로운 가상 경험을 전할 수 있습니다.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AR필터 최고 권위자 위에이알의 아르진(AR.ZIN)이 함께 할꺼니까요. AR필터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제가 이전에 쓴 브런치 글 참고 부탁드리며, 이번에는 위에이알이 실제로 제작한 AR필터를 통해 간단히 사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AR필터 브랜드 사례 분석은 #엔터테인먼트!

다채로운 비쥬얼 요소가 많은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과연 AR필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1. 블랙핑크 리사 님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M/V의 컨셉 아트 배경

브랜딩 요소 : 킬링파트 가사 및 타이틀곡명

포인트 : 눈을 깜빡이면 4가지 배경이 차례로 변경


지난 9월 발매한 첫 번째 리사의 솔로 앨범을 기념하여 위에이알과 협업한 AR필터입니다. 


전 세계를 휩쓸며 최단기간 뮤직비디오 3억 뷰를 돌파한만큼,  AR필터 사용량 역시 역대급 데이터로 기록되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는 규정 상 공개드릴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국, 태국, 미국 등 전 세계 블링크분들은 언제 어디서든 우리 아티스트의 앨범 아트를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국경과 시간을 뛰어넘는 경험! 

이 점이 바로 인스타그램 AR필터가 가장 일상적인 메타버스 마케팅인 이유입니다.






2. 갓세븐 뱀뱀 님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M/V에 등장한 오브젝트 및 톤앤매너 활용

브랜딩 요소 : 상단에 riBBon 앨범명 배치

포인트 : 화면을 터치하면 리본이 흩날리고, 슬라이더로 얼굴 보정 강도 조절 가능


핑크톤의 밝고 사랑스러운 앨범 컨셉을 필터로 그대로 옮겼습니다. 뮤비에 등장한 선물 상자과 키치한 오브젝트로 꾸민 화면에 팬분들의 모습도 함께 화사하게 담길 수 있죠.



앨범의 컨셉을 담은 필터를 아티스트와 팬분들이 함께 사용하며 새롭고 즐거운 연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아티스트 별은 님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Happy Birthday 앨범 컨셉

브랜딩 요소 : 필터 BGM으로 하이라이트 파트 재생

포인트 : 입을 벌리면 콘페티, 풍선과 HBD스티커 등장


빨간색 왕리본 머리띠와 얼굴에 그려진 페이스 페인팅이 셀카 찍는 맛을 더해주지 않나요?


Happy Birthday의 분위기에 집중한 만큼 친구들의 생일을 축하할 때마다 언제든지 가볍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바이럴 될 수밖에 없는 필터죠.






4. tvN 예능 [슬기로운 산촌생활]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산촌의 풍경과 정겹게 어우러진 세끼하우스

브랜딩 요소 : 프로그램 로고 및 출연진 목소리

포인트 : 뿅뿅 튀어 오르는 솥뚜껑과 장화 5켤레의 디테일


슬기로운 의사생활 출연진들이 함께한 인기 예능 슬기로운 산촌생활! 낭만 가득한 산촌에서의 전경과 세끼 하우스를 3D 오브젝트에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필터를 통해 원하는 곳에 요 세끼하우스를 배치하고 사이즈와 방향을 조절하며 요리조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치 스노우볼처럼 말이죠. 내 책상 위에도 배치해보고 친구의 머리 위에도 올려보면서 재미있는 인증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5. tvN 드라마 [불가살]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컨셉 : 메인 티져를 활용하여 주인공의 특징 활용

브랜드 요소 : 프로그램 로고와 주인공 목소리

포인트_후면카메라 : 불가살 포스터 혹은 tvN 로고를 인식하여 주인공 등장

포인트_전면카메라 : 유저의 눈이 빨개지며 불가살의 손이 유저의 어깨 위로 등장  



첫 방송 전부터 주목받았던 기대작 #불가살 역시 위에이알과 함께했습니다. 홍대 앞 대규모 벽화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출처 : 불가살 공식 홈페이지)


필터를 실행하고 벽화를 비추면 가상의 공간에서 주인공 불가살이 걸어 나옵니다. 단순히 보고 지나가는 벽화가 아닌 멈춰서 휴대폰을 들고 촬영할 수밖에 없는 흥미를 불러일으키죠.


이렇게 거창한 디바이스 없이도 우리 소비자들의 현실 속에서 재미있고 확장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셀카 모드로 전환 시 불가살의 손이 유저의 어깨로 내려와 색다른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것처럼요.


이제 SNS에 자랑할 차례입니다. 이 자연스러운 물결을 타며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도달합니다.








이렇게 보니 하나하나 뜯어보니 어떠신가요?

우리 브랜드만의 필터를 만들 생각에

설레기 시작하셨다고요?


그래도 아직은 잘 모르겠다면,

조금만 더 함께 고민해보시죠.




자, 다른 브랜드들은 어떻게 AR필터를 활용하고 있을까요? 다음 편인 IT/파이낸스 브랜드 편으로 바로 돌아올게요! 기대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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