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 말고 이것, 인스타그램 AR 필터 브랜드 사례
인스타그램 AR 필터 브랜드 사례
안녕하세요. 위에이알의 가장 Z제트Z스러운 기획자 아르진(AR.ZIN)입니다.
오늘도 Z세대의 맘을 잡기 위해 열심히 머리를 싸매는 우리 브랜드 담당자분들.
AR.ZIN과 함께 Z세대가 가득한 Zㅓ 세상으로 Zㅐ밌게 달려가 보시죠.
Z세대 = 인증샷
Z세대는 사진을 정말 많이 찍습니다. 실제로 스냅챗이 공개한 2022 Z세대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Z세대의 95%는 의사소통할 때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 아무리 모든 세대가 핸드폰 카메라에 익숙해도, 디지털 원주민 Z세대를 따라올 수 없죠.
Z세대 타깃의 브랜드 담당자라면 그들이 자랑할만한 인증샷을 만들어야 한다! 브랜드 담당자로서 보기만 해도 인증샷이 찍고 싶어 지는, 아무렇게나 찍어도 매력적인 인증샷이 나오는, 인증샷 포인트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장 핫한 인증샷 강자로 팝업 스토어가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개성 넘치게 운영하는 오프라인 공간답게 인증샷 남기기에 아주 좋죠. (저도 주말마다 팝업 스토어 구경가요) 하지만 조금 더 가볍게 [인증샷]이라는 키워드만 가져올 순 없을까요? 인증샷을 찍을 공간 말고,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인증샷 필터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Z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SNS는 단연코 인스타그램입니다. (관련 기사) 인스타그램을 통해 일상을 기록하고, 쇼핑도 하고, 각종 정보도 찾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일상을 공유합니다.
자 여기서 이제 오늘의 해결사가 등장합니다.
인스타그램 AR 필터!
인스타그램 AR필터를 가장 쉽게 표현하자면, 인스타그램에서 사진/동영상을 촬영할 때 사용하는 필터 기능입니다. 메이크업 얼굴 보정부터 2D/3D의 디자인 그래픽, 빈티지한 화면 효과, 가상의 공간 등 다양한 AR 경험을 제공합니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 현실에 가상 그래픽이 더해져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
Z세대가 즐겨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AR필터에 우리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 필터를 제작해보세요. 바로 아래 프로세스처럼요! 혹시 어려우시다면, 최고의 전문가 위에이알이 있으니 걱정마세요 :)
1. 인스타그램 스토리 &릴스용으로 사용하는 브랜드 필터를 제작한다.
2. Z세대는 해당 브랜드 필터를 사용하여 인증샷을 촬영한다.
3. Z세대의 일상 속으로 우리 브랜드 경험이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제가 이번에 잡지 모델로 데뷔했는데요. 자랑 한 번 하겠습니다. 2022년 6월호 과학동아에서, Z세대 AR필터 사용과 관련된 섹션에 제가 등장했답니다.
이제부터 만나볼 AR필터들은 위에이알과 함께 2022년 상반기에 제작한 최신 브랜드 사례입니다. Z세대가 주목하는 3가지 인증샷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어 가볍게 맛볼까요?
POINT 1 : 막 찍어도 예쁜 비주얼 프레임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Z세대는 언제 어디서나 인증샷을 남깁니다. 아주 소소해 보이는 일상도 촬영하여 스토리에 공유합니다. 그때 필요한 건? 바로 스피드. 비주얼 요소를 살려 제작된 프레임 필터를 활용하면 가볍게 뚝딱 찍어도 맘에 드는 인증샷이 완성됩니다.
• 브랜드 : 루나 LUNA
• 카테고리 : 뷰티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화면 전체에 반짝이는 글리터 효과가 펼쳐지는 글리터 필터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필터 중에 하나입니다. 이 점을 특징으로 글리터 섀도우 제품의 출시와 함께 제작한 글리터 필터입니다.
특히 브랜드 로고 노출 없이 제품의 톤앤매너를 비주얼 프레임으로 디자인하여 일상적으로도 마음껏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셀카 모드로 촬영 시 글리터 메이크업 효과까지 적용되는데, 이렇게 디테일하지만 확실한 차이점이 필터의 매력도를 높여주는 거죠 :)
• 브랜드 : 갤러리아 백화점 X 스마일리 50주년
• 카테고리 : 라이프스타일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글로벌한 인기를 자랑하는 스마일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필터입니다. 스마일리는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어 비주얼적으로도 이미 익숙하죠. 유저의 얼굴에 그려지는 페이스 스티커, 고개 움직임에 따라 함께 움직이는 스마일리로 인터렉티브한 요소까지 획득!
• 브랜드 : 헤지스
• 카테고리 : 패션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헤지스와 미미? 네. 그 미미인형의 ‘미미’ 맞습니다. 유저의 어깨에 찰싹 붙어있는 미미와 마치 셀카를 찍는 듯한 색다른 필터! 브랜드 로고까지 2000’s의 키치한 감성을 담아 꼭 사용해보고 싶은 비주얼 프레임을 완성했습니다.
POINT 2 : 여기저기 별다꾸
아마 다이어리 꾸미기의 줄임말인 다꾸까지는 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Z세대는 정말 모든 것을 꾸밉니다. (관련 기사) 휴대폰 배경화면을 꾸미는 폰꾸, 마스크를 꾸미는 마꾸, 소주잔을 꾸미는 잔꾸 등등 소소한 듯 귀엽게 여기저기 꾸미고 다니는 Z세대를 저격해보겠습니다.
• 브랜드 : 교촌치킨
• 카테고리 : 푸드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불금 그리고 주말 밤마다 스토리를 장식하는 치킨 인증샷들! 그냥 찍으면 재미없잖아요. 심플하지만 제품의 특징을 AR효과를 통해 우리 브랜드만의 푸드 인증샷 필터를 제작했습니다. 필터 인증샷을 찍기 위해 치킨을 시키는 아름다운 장면까지 상상해볼 만하지 않나요? :)
• 브랜드 : 마스터바니에디션
• 카테고리 : 패션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필터로 촬영만 해도 내 사진이 매거진 모델처럼 꾸며진다면? 미래적인 3D 그래픽 무드를 살려 브랜드 로고와 심볼을 제작했습니다. 여기에 3D 모션과 유저 주변을 꾸며주는 라인 효과로 사용해보고 싶은 인증샷 필터를 완성했죠.
• 브랜드 : 아벤느
• 카테고리 : 뷰티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폴꾸’라 불리는 폴라로이드 꾸미기를 컨셉으로 제작된 필터입니다. 직접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도 Z세대가 좋아할 만한 파스텔톤의 폴꾸 감성으로 다가갔습니다. 내 얼굴로 찍어보고 싶은 뽀샤시한 보정 효과까지 확실하게 더해서!
POINT 3 : 빠질 수 없는 돌판
돌판? 삼겹살 구워 먹는 돌판인가?
아니요! 모르시면 안되느ㄷㅔ……
글로벌로 노는 K-POP시대의 주역인 "아이돌"! 팬덤을 포함해 아이돌과 관련된 모든 영역을 다루는 “아이돌 판”을 뜻하는 줄임말입니다. 요새 Z세대는 마음속에 각자의 아이돌을 품고 삽니다. AR필터 역시 요새 돌판에서 컴백과 함께 같이 등장하는 필수 요소랍니다.
• 브랜드 : 하이브 세븐틴
• 카테고리 : 아티스트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세븐틴 컴백 기념으로 앨범 컨셉을 활용해 제작한 필터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AR필터만 실행하면 덕질 가능! 와 이거 필터 나왔네? 근데 울 멤버가 이렇게 예쁘게 필터 사용 영상까지 찍어주다니..ㅠㅠㅠㅠㅠㅠ 타겟층을 감동시키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 브랜드 : 와이지 트레져
• 카테고리 : 아티스트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요 필터도 트레져 컴백과 함께 제작된 필터인데요, 앨범의 키비쥬얼을 다채롭게 활용했습니다. 배경으로 쓰인 앨범 커버 이미지와 윙크를 하면 반짝이는 트레져 로고와 화면효과로 인터렉티브한 포인트를 추가했습니다.
• 브랜드 : 롯데칠성 탐스제로
• 카테고리 : 푸드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에스파가 모델인 브랜드에서 제작한 “에스파 제5의 멤버가 되기"의 재미있는 컨셉 필터입니다. 위 예시로 보여드린 단체 필터 외에도 각 멤버별로 제작된 필터가 있어 한 컷은 꼭 찍고 싶게 만듭니다. 자연스럽게 에스파가 들고 있는 음료수에도 눈길이 가겠죠? :)
글로벌 브랜드를 비롯하여 센스 좀 있다 싶은 브랜드에는 위 사진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별 탭이 있습니다. 이 탭은 1개 이상의 AR필터가 있을 때에만 활성화되는 필터 탭인데요. 우리 브랜드가 AR필터까지 신경 쓰는 트렌디한 브랜드임을 넌지시 알릴 수 있는 포인트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놓칠 수 없는 별인꾸(별이 반짝이는 인스타그램 꾸미기ㅎㅎ by. 아르진), 이제 시작할 때입니다. 위에이알과 함께!
브랜드 계정이 AR필터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 소소한 듯 디테일한 이유를 말씀드리며, 이제 1편 마무리하겠습니다. 2편에서는 귀여운 인증샷에서 한 단계 넘어가 브랜드의 캠페인 요소를 강조한 필터 사례를 만나볼게요 :)
가장 핫한 마케팅 방법인 인스타그램 AR필터로 Z세대와 더 친근하게 소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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