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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Jun 14. 2022

Z세대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브랜드 인증샷은? #2편

릴스 찍기 좋은 이것, 인스타그램 AR 필터 브랜드 사례



TO. Z세대를 타겟팅하는 이 시대의 모든 브랜드 담당자님.


이전에 전달드린 [Z세대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브랜드 인증샷은?]1편은 잘 받으셨는지요?


위에이알의 Z제트기Z 아르진(AR.ZIN)이 빠르게 2편을 가져왔답니다. 핫한 브랜드들은 모두 가지고 있는 그것, 바로 AR필터! 오늘도 역시 Z세대가 좋아하는 포인트를 중심으로, 위에이알의 2022년 상반기 실제 제작 필터와 함께 AR 필터 여행 떠나보시죠 :-)



RIGHT NOW!





Point 1 : 머리에 냅다 얹기


놀이공원 필수템은? Z세대 필수 코스인 셀프 사진 부스에 잔뜩 진열된 소품은? 네. 바로 머리띠입니다. 우리는 특별한 인증샷을 남기고 싶을 때 머리에 무언가를 씁니다. 평소에 착용하기 쉽지 않은 귀엽고 깜찍한 머리 위 아이템으로 즐거움을 더 만끽하며, 그 기분을 그대로 담은 인증샷까지 남길 수 있으니까요.

AR필터 역시 이 부분을 놓칠 수 없죠.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머리 위 아이템으로 탄생시켰습니다.
• 브랜드 : 누데이크 NUDAKE
• 카테고리 : 푸드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Z세대가 사랑하는 힙브랜드, 누데이크와 진행한 필터입니다. 신제품 디저트를 실물과 유사한 3D 아이템으로 제작하여 머리 위에 얹었습니다.


엥? 먹는 걸 왜 머리에 얹어? 현실에서 낯선 경험일수록 AR필터에서는 오히려 더 좋습니다.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으니까요! 입을 벌리면 입안에 보이는 누데이크 로고까지, 디테일에 진심인 Z세대가 꼭 촬영하고 싶은 힙한 인증샷 필터가 완성되었습니다.



• 브랜드 : 공차
• 카테고리 : 푸드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공차의 이번 신메뉴는 일반 복숭아가 아닌 “납작 복숭아"였는데요. 주로 유럽에서 즐기는 납작 복숭아는 아직 국내에선 낯선 과일일에 속합니다. 낯-설-다-? 이 부분을 살려보자! 둥글둥글한 복숭아가 아닌 납작한 복숭아의 특성에 더 집중하여, 납작한 복숭아 베레모 아이템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냥 베레모만 딱 쓰면 재미없죠. 필터 실행 시 등장하는 신제품을 유저가 맛있게 맛보아야만 납작 복숭아를 써볼 수 있습니다. 피치피치한 복숭아 메이크업과 달콤한 미션 후 팡팡 터지는 복숭아 폭죽으로 진정한 인간 복숭아 등극~ 나도 모르게 머리속에 각인되는 납작복숭아 음료까지 퍼펙트!




Point 2 : 짧고 굵은 메이크업 숏폼

최근 콘텐츠 트렌드는 단연 릴스, 틱톡, 쇼츠와 같은 짧고 굵은 숏폼입니다. 평균 15초의 짤막한 영상 안에 다채로운 재미 요소가 임팩트 있게 담겨있습니다. 특히 메이크업 숏폼은 짧은 시간 안에 메이크업의 과정을 지켜보고 전/후의 차이를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부분을 살려 필터로 제작하면 어떨까요?



• 브랜드 : 마인뷰티
• 카테고리 : 뷰티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한섬의 신규 뷰티 브랜드인 마인뷰티와 함께 제작한 뷰티 필터입니다. 메이크업 효과가 얼굴에 바로 적용되는 게 아니라, 화면 중앙의 라인을 조정하여 직접 메이크업의 전/후를 조절하는 맛이 있는 필터입니다.


핑크 글로스부터 레드, 코랄,베이지립, 퍼플립까지! 필터를 통해 5가지 컬러 중 원하는 립 컬러를 선택하고, 컬러에 따라 전체 메이크업 룩과 화면 보정이 달라져 더 깊은 몰입감을 완성했습니다. 머리 위에 아트적으로 배치된 3D 제품들과 하단의 컬러별 실제 제품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제품 노출까지도 재미있는 아이템처럼 활용했죠.



• 브랜드 : 유리아쥬
• 카테고리 : 뷰티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프랑스 약국 화장품으로 익숙한 유리아쥬와 진행한 미니게임 형태의 필터입니다. 외부 자극으로 붉은 기 가득한 피부와 성난 파도, 이들을 잠재우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은? 네 그렇습니다. 바로 제품을 얼굴에 바르기! 제품을 바를수록 유저의 붉은 얼굴에 생기 있는 광채가 피어나기 시작합니다.


특히 요 필터의 경우, 초기 기획부터 인트로~진행~엔딩까지 전체 15초 플로우를 목표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히 광채 효과가 한 번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유저와 제품이 인터렉션하며 변화를 즐길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죠. 이렇게 쉬운 게임 방법과 브랜드 톤에 맞는 그래픽 요소로 15초 내에 명확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습니다.




Point 3 : 큐티한 메타버스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는 아직도 쉽지 않습니다. 앱이나 게임을 깔고 3D 아바타와 어떠한 세계가 펼쳐져야 할 것 같은, 약간은 일상에서 멀리 있는 듯한 세계입니다. 물론 그 부분도 메타버스가 맞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상을 뜻하는 메타버스는 더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합니다.

AR필터가 메타버스인 이유는, 유저의 일상 속에서 현실을 뛰어넘는 확장된 경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와닿지 않는다구요? 걱정 마세요. 아래 브랜드 사례를 통해 귀여운 메타버스 필터를 소개할게요!


• 브랜드 : 농심
• 카테고리 : 푸드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파리의 무드를 담은 농심의 쁘띠파리 스낵 출시와 함께 진행한 게임 필터입니다. 지금 갑자기 파리 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제한 시간 5초 안에 화면에 퍼진 스낵을 먹어야만 에텔탑의 야경 앞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직접 필터를 해보시면 은근히 난이도가 있어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데요, 열심히 와구와구 스낵을 먹는 나의 모습에 저절로 웃음이 터집니다. 제품 패키지의 귀여운 핑크톤 파리를 AR필터 내 그래픽 요소로 연결하여, 제품과 함께 떠나는 가상의 파리 여행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확장하였습니다.



• 브랜드 : 플란투어
• 카테고리 : 뷰티
• 필터 사용 링크 : 클릭

독일의 헤어 제품 브랜드 플란투어와 함께 진행한 다꾸 감성의 귀여운 필터입니다. 필터를 통해 유저는 직접 헤어스타일과 스티커들을 움직이며 나만의 인증샷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긴 머리를 위해 필요한 에센스 제품의 특성을 단순 효과 강조가 아닌 다양한 스타일의 긴 머리 체험으로 부드럽게 전했습니다.


약간은 어색한 스티커 느낌이라 오히려 더 귀엽지 않나요? Z세대를 대표하는 숏폼 대통령 옐언니혜민님이 요 필터를 활용한 릴스 영상을 보면 그 큐티한 매력이 더욱 와닿습니다. 지금 당장 내 머리가 짧아도 혹은 길어도, 원하는 헤어 스타일을 골라 적용해보는 확장된 경험! AR필터가 메타버스인 이유입니다.






Z세대가 우리 브랜드와 함께 놀기 위하여

이제 AR필터는 더 이상 특정 브랜드만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우리 브랜드만의 메시지를 재미있게 담은, 일상적이지만 색다른 반드시 시작해야만 하는 마케팅 요소입니다. 그냥 AR필터가 아닌, Z세대가 좋아하는 포인트를 살려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R필터가 망설여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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