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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Jul 22. 2022

인스타그램 AR필터 사용 데이터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

누가 우리 인스타필터를 사용했을까? 사용량 분석하기


인스타그램 AR필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위에이알SHOW의 새로운 코너! 인스타필터 무물의 MC아르진(AR.ZIN)입니다. 국내 넘버원을 넘어 해외까지 위에이알이 AR필터 맛집이라고 입소문이 아주 널리 퍼지고 있어요. 특히- 아..! 대외비라 아직 공개할 수 없으니 조금만 있다가 말씀드릴게요 :)



인스타그램 AR필터에 눈길이 간다면, 이제 더 많은 부분이 궁금하실 거예요. 그중 제일 많은 질문이 들어왔던 필터 데이터! 우리가 만든 인스타필터를 누가 얼마나 쓰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네. 간단하게 휘리릭 답변드리겠습니다.







Q. 인스타필터 데이터는
어디서 보나요?


바로 Spark AR HUB!


Spark AR은 인스타그램/페이스북 AR필터를 제작할 수 있는 메타의 프로그램입니다. Spark AR HUB는 제작된 필터를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실제 브랜드 데이터를 공개할 수는 없으니 저희 팀에서 만든 필터를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요 필터는 2022년을 맞이하여 제작한 신년맞이 새해다짐 필터입니다. 당시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던 영문 필터였는데요, 국내 유저들을 위해 저희가 빠르게 한국어 버전으로 만들어보았죠. 실제로 다들 한쿡말을 기다리고 계셨던 건지, 반응이 매우 좋았답니다 :)




[STEP 1 : Spark AR HUB 접속]

먼저, 필터를 게시했던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이제 앞서 말씀드린 Spark AR HUB 를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필터에 관한 대시보드 페이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STEP 2 : 궁금한 데이터 살펴보기]

왼쪽에 위치한 인사이트 탭을 눌러주시면 데이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원하는 필터를 고르면 끝!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크게 6가지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나타내는 의미는 이렇습니다.


1) 실행

사람들이 Instagram 또는 Facebook 카메라에서 회원님의 효과를 실행한 횟수.


2) 캡처

누군가 회원님의 효과를 사용하여 사진 또는 동영상을 찍은 횟수. (라이브 방송은 캡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저장

:사람들이 회원님의 효과를 사용한 상태로 사진 또는 동영상을 찍고 기기에 저장한 횟수.


4) 공유

누군가 회원님의 효과를 사용하여 사진 또는 동영상을 공유한 횟수. (이 지표는 Instagram 스토리, 게시물, 릴스, 메시지 및 Facebook 스토리, 게시물에서 집계됩니다. 재공유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5) 노출

효과가 Instagram의 스토리, 게시물, 릴스 및 Facebook의 스토리와 게시물 화면에 표시된 횟수.


6) 평균 실행 시간

사람들이 카메라에서 회원님의 효과를 실행한 평균 시간.





아쉽게도 어떤 유저가 사용했는지 아이디 등에 대한 데이터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사이트 메뉴 바로 아래에 있는 "팬" 탭을 클릭해보면 조금 더 디테일한 유저 정보를 알 수 있죠. 바로 아래처럼요! 성별과 연령, 그리고 국가와 도시까지 쭈루룩~ 분석해볼 수 있답니다. 








Q. 릴스 유저들을 볼 수 있나요?


넵. 필터를 활용해 릴스를 게시한 유저들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보라색 탭을 클릭하면 큐알코드가 등장합니다.




휴대폰으로 큐알을 인식하면 요렇게 릴스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우리의 필터를 재미있게 즐기는 유저들의 모습을 바라보며 기쁨의 눈물을 흘릴 수 있죠 :)




*간단 요약

1. 인스타그램 AR필터 데이터는 Spark AR HUB에서 본다 : 링크클릭

2. 크게 6가지 데이터 항목을 볼 수 있다. : 실행 / 캡처 / 저장 / 공유 / 노출 / 평균 실행시간

3. 필터를 사용한 유저의 아이디는 확인할 수 없다.

4. 그렇지만 유저 타겟을 분석할 수 있다. : 성별 / 연령 / 국가 / 도시

5. 릴스 유저들을 모아 볼 수 있다.



간단하죠? 우리 브랜드의 필터 데이터가 하늘 높이 솟기를 바라며...! 이번 무물타임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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