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Nov 28. 2022

송중기가 찍은 성수동 가족사진의 비밀

재벌집 막내아들 팝업스토어에는 이것이 있었다.



여기 시청률 6.1%으로 시작해서 3회 만에 10%를 달성한 드라마가 있습니다. 런칭 5일 만에 글로벌 OTT라쿠텐 비키에서 50여 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고요. 또 언제나 흥행불패 공식을 입증하는 주연 배우가 등장합니다. 재벌 순양가의 오너리스크 담당 비서가 그 집의 막내아들로 회귀하는 독특한 판타지물이자, 단 1주 만에 가장 핫한 드라마로 자리 잡은, 바로 [재벌집 막내아들]입니다.



(출처 : 유튜브 하이지음스튜디오 채널 캡처)



전국에서 가장 핫한 성수동에서 [재벌집 막내아들의 방]을 테마로 팝업스토어가 열렸는데요, 특히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던 ‘이것’때문에 직접 방문한 송중기님은 물론 방문객들의 호응이 뜨거웠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명탐정 아르진(AR.ZIN)이 순순히 밝히겠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팝업스토어 AR필터의 3가지 킬링 포인트, 당장 가보시죠. GO!



[목차]
1. 강력한 스토리 몰입력 
2. 희소성 있는 AR경험
3. 챙겨가는 실물 인증샷 





1. 강력한 스토리 몰입력

(출처 : 공식 홈페이지)

이야기에 가장 몰입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게 훨씬 좋다고 하죠. 거기서 더 나아가 100번 보는 것보다 직접 그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이 된다면 어떨까요? 바로 그 부분이 재벌집 막내아들 AR필터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출처 : 현장에서 직접 촬영)

사진 속 빨간색 동그라미가 보이시나요? 제가 현장에서 직접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먼저 말하지 않으면 모를 정도로 실제로 함께 가족사진을 찍은 마냥, 재벌그룹 순양가의 일원으로 자연스럽게 쏘~옥 들어가 있죠. 또한 일반적으로 팝업 스토어는 친구, 연인과 같이 방문하기에 2인이 함께 촬영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같이 왔는데 같이 찍으면 더 재미있으니까요! 함께 느낀 즐거운 감정은 당연히 더 오래 기억되고요. 가족사진을 촬영하며 등장인물들의 얼굴도 익히고, 대체 왜 송중기님만 찢겨 있는 걸까 싶은 궁금증도 생겼으니 이제 극에 대한 몰입도는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2. 희소성 있는 AR경험

(출처 : 유튜브 하이지음스튜디오 채널 캡처)

현장을 방문했던 배우 송중기님이 실제로 인증샷을 찍는 장면인데요. 제가 이전까지 소개드렸던 *SNS 플랫폼 기반 AR필터와는 접근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재벌집 막내아들 AR필터는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의 특징인 1) 현실의 공간에서 2) 한정된 기간 동안만 진행되는 특수성을 고려했거든요. 오직 이곳에서 현장 스태프에 의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AR필터로서, 오로지 방문객만을 대상으로 순양가의 가족사진을 촬영하는 희소성 있는 경험을 전달했습니다.



 *인스타그램, 틱톡 등과 같은 SNS기반의 AR필터는 캠페인 메시지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마케팅 필수템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출처 : 현장에서 직접 촬영)

하지만 공간과 기간뿐만 아니라 예산도 유한하기에 행사 담당자 입장에서는 희소성에 효율성을 더해야 합니다. 가족사진 촬영을 위하여 디자이너를 현장에 배치하여 일일이 작업을 진행하거나, DSLR 카메라부터 컴퓨터 등까지 각종 고가의 장비를 설치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저 제작된 AR필터와 이를 사용할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PC만 있으면 되니까요. 무엇보다도 현장 스태프가 3분 이내 간단한 조작법만 익히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그린스크린 효과, 연속 촬영 기법, 실루엣 가이드 라인 등의 쉽고 간편한 UX설계로 원활한 행사 진행을 도왔습니다.





3. 챙겨가는 실물 인증샷

(출처 : 유튜브 하이지음스튜디오 채널 캡처)

준비된 콘텐츠를 모두 즐긴 뒤, 바깥으로 나오면 이제 라스트팡이 남아 있습니다. 건네받은 고급스러운 블랙 봉투를 열어보니 예상했다시피 '그것'입니다. 바로 초반 AR필터로 찍었던 그 가족사진! 외출 때마다 필수적으로 인생네컷, 하루필름 등의 즉석사진관을 들르는 MZ세대에게 인화된 사진은 익숙하면서도 소장가치 있는 기념품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그날의 순간을 기념하고 만질 수 있는 사진으로 기록한다는 아날로그한 매력이 있으니까요. 



(출처 : 유튜브 하이지음스튜디오 채널 캡처)

오늘은 순양가의 가족사진 컨셉으로 색다른 포토타임을 즐겼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한번 더 사진을 들여다보니 쭈뼛거리며 브이를 하고 있는 큐티한 제 표정에 저절로 웃음이 나더라고요. 재벌집 막내아들 팝업 스토어를 방문하여 콘텐츠를 즐기고 등장인물들과 찍은 가족사진 인증샷도 챙겨가니 확실히 드라마와 더 친해진 느낌이 듭니다. 이다음에 원본 포스터를 보면 "어? 나 어디 갔어?" 하며 괜스레 서운한 마음이 들지도 모르겠어요 :)




**사진 영상 출처 : 하이지음스튜디오 채널(클릭)




소비자와 재미있게 소통하며
담당자 입장에서도 참 쉬운 그 방법



다양한 팝업 스토어 중 우리 브랜드만의 강한 인상을 남기는 방법, 색다른 방식으로 소비자를 스토리에 몰입키는 방법. 어쩌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그중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아마도 AR필터 아닐까요? 인스타그램, 틱톡부터 오프라인 팝업스토어까지. 상황 맞춤별 프로세스와 킬링 포인트를 모조리 파악하고 있는 AR필터씬의 명탐정 아르진(AR.ZIN)이 언제나 준비하고 있으니까요! with 위에이알 :)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작가의 이전글 붕어빵과 아이유 모자? 따수운 겨울 감성 AR필터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