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Jun 21. 2023

뉴진스, 세븐틴도 한다! AR을 활용한 팬덤 마케팅

브랜드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AR 필터 마케팅!


안녕하세요 전국에 계신 마케터 여러분, 처음 인사드립니다. 단어부터 생소한 AR에 대해 핵심 인사이트만 쏙쏙 떠먹여 드리는 ‘즐거운 AR 탐구생활’의 즐라탐(ZL.AR.TAM)입니다.


마케터라면 당연히 빠질 수밖에 없는, 그리고 너무나도 헤어 나오기 힘든 늪이 있죠… 그건 바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 시장에서 우리 브랜드는 어떻게 탄탄한 충성 고객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라는 도돌이표 고민과 마침표를 찾을 수 없는 야근의 늪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시작으로 다양한 마케터 분들이 우리 브랜드의 충성 고객 형성을 위한 ‘팬덤마케팅’에 밤(ㅠㅠ) 낮으로 애써주시고 계십니다! 그런 여러분이 주목하셔야 할 업계가 있습니다. 바로 엔터테인먼트 업계입니다!


팬덤을 형성하고 팬심을 저격해 결국 그들이 덕질을 하게 만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야말로 팬덤 마케팅의 정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런 엔터 업계에서도 AR 필터는 꾸준히 애정받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도대체 그들은 왜 AR 필터를 선택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엔터 업계는 왜 AR 필터를 선택하고 있는지, 또 그들은 어떠한 AR 콘텐츠 마케팅을 전개하는지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AR 필터가 무엇인지 아직 어려우신 분들은 위에이알의 이전 아티클을 통해 AR 필터란 무엇인지 5분 정도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๑•̀ㅁ•́๑)✧

[목차]
1. AR 필터를 통한 자연스러운 팬 층 유입 <팬덤 형성>
     - 스테이씨 <TeddyBear>
     - G-IDLE <QueenCard>
2. 소속감 부여를 통한 라이트 팬의 코어팬 전환 <팬심 저격>
     - 세븐틴 <LOVE TEAM SVT>
     - 보이즈플래닛 <난 빛나 (Here I Am)>
3. 활용도 높은 AR 필터를 통한 브랜드 체류 <덕질 유도>
     - 별은 <Happy Birthday>
     - 뉴진스 <SANTA TOKKI GAME>







1. AR 필터를 통한 자연스러운 팬 층 유입 <팬덤 형성>

다른 브랜드들은 소비자를 가득 태우고 신나게 항해하는 유람선처럼 보이는데, 우리 브랜드는 고객도 없이 망망대해를 표류하는 돛단배처럼 느껴지시지는 않으신가요?

똑같은 고민을 하셨을 엔터테인먼트 업계 마케터분들은 팬 층 형성에 인스타그램 AR 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AR 필터가 팬 층 유입과 무슨 관련이 있는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니 이제부터 제가 드리는 설명을 꼭꼭 귀담아들으시기 바랍니다.


AR 필터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릴스를 통해 유저에게 노출되므로 단기간 내 폭발적인 노출을 만들어냅니다. 100명의 팔로워를 가진 1명의 소비자가 AR 필터를 활용한 영상을 스토리에 공유했을 때, 우리의 장점만 가득 눌러 담은 AR 필터를 단기간에 101명의 소비자에게 노출할 수 있는 것이죠!


이에 더해 AR 필터는 기존에 진행하고 있던 다양한 캠페인과도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준비했던 사은품 프로모션을 AR 필터 인증 이벤트와 병행한다면…? (BOOOOM)

또, 기존에 기획하고 있었던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AR 필터와 연계한다면..? (BAAAAAAAAM)


스테이씨 <Teddy Bear>

- 브랜드 : 하이업 Ent.
- 컨셉 : 귀여운 랜덤 테디베어로 변신
- 킬링포인트 : 6가지 랜덤 결과로 다양하게 즐기는 Teddy Bear

(G)I-DLE <I’m a ‘Queencard’>

- 브랜드 : 큐브 Ent.
- 컨셉 : 아이돌 큐빅 메이크업
- 킬링포인트 : 윙크할 때마다 왕관에서 퀸카 왕관으로 변경되는 깜찍한 인터랙션

위 두 가지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성공하는 팬덤 마케팅 AR 필터 캠페인의 공통점 알아보고 가시죠!   

1. 함축적이고 알찬 USP 노출!

사례에서의 테디베어, 왕관과 같이 캠페인의 키비주얼을 유저에게 입히는 인터랙티브한 표현을 통해 유저가 보다 오래 기억할 수 있는 AR 필터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두 캠페인 모두 필터를 통해 신규 발매 음원까지 함께 들을 수 있어 브랜드에 더욱 이입할 수 있었답니다!

2. 뷰티 보정효과를 통한 공유 허들 낮추기!

본인의 예쁘고 멋진 모습을 SNS에 공유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소비자의 욕구이니 이 부분을 캐치해 공유하기 좋은 형태로 제작되면 좋겠죠? 두 필터 모두 이를 통해 Z세대 사이에서 유기적으로 바이럴 되며, 국내외 수많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가 되었습니다!





2. 소속감 부여를 통한 라이트 팬의 코어 팬 전환 <팬심 저격>

AR 필터를 활용해 이제야 우리 브랜드를 보여주고, 그들을 간신히 우리 브랜드의 팬 층으로 끌어들이긴 했는데, 갈대 같은 우리의 고객들은 경쟁사에서 상품으로 내건 에어팟 맥스 이벤트를 보고 금세 돌아서고 맙니다.

이렇듯 AR 필터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장점을 보여주어 소비자를 팬덤으로 유입시켰다면, 그들을 떠나가지 않도록 꼭 붙잡는 것도 우리 마케터의 사명이겠죠? AR 필터를 활용해 팬덤을 형성한 엔터테인먼트 업계 마케터 분들은 그들의 보이지 않는 니즈까지 꼼꼼히 살핀 AR 필터를 통해 진정성 있는 팬덤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선보인 두 가지 AR 필터 사례를 통해 우리 브랜드는 어떤 몰입감 있는 AR 캠페인을 펼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븐틴 <LOVE TEAM SVT>

- 브랜드 : 하이브 Ent.
- 컨셉 : TEAM SVT 포꾸 프레임
- 킬링포인트 : 유저의 어깨 위에 걸터앉는 봉봉이 캐릭터

숨어있는 팬들의 니즈를 발견해 '뽕' 차오르게 만든 세븐틴!

2023 세븐틴 일본 팬미팅 ‘LOVE’를 맞아서 세븐틴의 팬덤 ‘캐럿’의 니즈를 차고 넘치도록 눌러 담아 팬덤의 소속감을 가득 차오르게 만든 AR 필터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엔터 업계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포꾸 컨셉으로 디자인되었으며, 팬들의 다양한 필터 사용 환경을 고려해 후면 카메라에는 팬미팅을 더 현장감 있게 담을 수 있는 보정 효과를 추가했고, 전면 카메라를 이용하면 세븐틴의 마스코트인 봉봉이 캐릭터가 유저의 어깨 위에 걸터앉는 귀여운 경험까지 가능하답니다!


보이즈플래닛 <난 빛나 (Here I Am)>

- 브랜드 : CJ ENM
- 컨셉 : 난 빛나 오르골 플레이
- 킬링포인트: 실제 안무를 반영한 복셀 아바타의 댄스

최애를 찾는 재미로 SNS 인증을 유도한 보이즈플래닛!

올해 4월 빛나는 신인 보이그룹 멤버들과 함께 성황리에 막을 내린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즈 플래닛’이 있었죠! 이런 보이즈 플래닛 안에도 팬덤의 소속감 부여를 위한 AR 필터의 커다란 도움이 있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CJ ENM은 팬덤의 몰입을 위해 보이즈 플래닛 메타버스 서비스를 오픈했는데요, 이 안에서 팬들이 단계별 퀘스트를 완수하면 소년들이 직접 아바타 외형을 꾸민 오르골 AR 필터가 보상으로 제공되었습니다!

95명의 소년 아바타들은 AR 필터 안에서 테마곡 ‘난 빛나’ 하이라이트에 맞춰 댄스를 추고, 팬들은 해당 AR 필터 속 최애를 찾아 SNS에 인증하며 더욱 새롭고 즐거운 덕질을 경험할 수 있었답니다 ~!



위 두 가지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면, AR 필터를 통해 팬덤을 형성하고 이를 더 견고히 구축해 나갈 수 있는 것은 비단 엔터테인먼트 업계에만 해당되는 일은 아닐 것입니다.

숨어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발견하고, 이를 더욱 다양한 AR 크리에이티브로 풀어내 소비자에게 돌려준다면, 브랜드 안에서 소비자는 더욱 소속감을 느끼고 브랜드에 몰입하게 될 거예요 :)





3. 활용도 높은 AR 필터를 통한 브랜드 체류 <덕질 유도>

우리 브랜드의 팬 층을 형성하고, 그들을 우리 브랜드의 찐팬으로 만드는 것에 성공했다면, 이제 그들의 발을 우리 브랜드 계정에 묶어두어 보다 효율적인 브랜딩 효과를 거두는 일만 남았습니다!

소비자가 장기적으로 즐길 수 있는 AR 콘텐츠를 브랜드 계정 내에 마련해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의 일상에 깊이 스며들게 유도하는 것인데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어떤 AR 필터를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계정 체류를 유도하고 있을까요?


별은 <Happy Birthday>

- 브랜드 : 스프링 Ent.
- 컨셉 : 스티커를 활용해 만든 키치한 생일축하 무드
- 킬링포인트 : 귀여운 3D 풍선, 리본 에셋으로 생일 축하 무드 형성하기

특정 기념일을 겨냥한 AR 필터를 통해 스테디한 브랜드 계정 유입 유도!

누구나 1년에 한 번씩은 찾아오는 초특급 BIG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두구두구두구…) 생일입니다!

<Happy Birthday> 필터는 귀여운 생일축하 무드의 에셋들로 꾸며졌으며 필터를 실행하면 별은의 ‘생일축하해’ 음악이 플레이됩니다. 팬들은 이 필터를 기억하고 매 생일마다 꾸준히 사용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AR 필터를 활용해 특정 기념일을 자유롭게 기념할 수 있는 플로우로 구성한다면, 유저의 브랜드 계정 방문은 물론이고 꾸준한 계정 내 체류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겠죠?


뉴진스 <SANTA TOKKI GAME>

- 브랜드 : ADOR
- 컨셉 : 장애물을 피해 달려라 TOKKI!
- 킬링포인트 : 뉴진스만의 레트로 컨셉을 느낄 수 있는 게임 플로우와 픽셀 비주얼

현시점에서 Z세대 트렌드를 독보적으로 견인하는 걸그룹이 있습니다. 컴백과 동시에 음방은 물론 각종 미디어를 휩쓰는 걸그룹, 바로 뉴진스입니다! 이런 뉴진스는 어떤 AR 필터 마케팅을 선보일까요?

게임 시작과 동시에 TOKKI 캐릭터가 눈 덮인 벌판을 달려 나가며 장애물을 피해 갑니다. 피한 장애물의 수가 유저 머리 위에 있는 산타 모자에 표기되는데요! 팬들은 이런 경쟁형 게임 콘텐츠를 통해 신기록을 경신하고 갱신한 점수를 SNS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팬들이 브랜드 계정에 체류하는 시간은 점점 더 늘어나고, 신기록을 경신해 공유할수록 노출되는 필터의 양과 신규 유저 유입이 늘어날 테니 브랜딩 차원에서 이보다 더 큰 수확은 없겠네요!



앞서 말씀드린 기념일 타겟, 게임 형식의 AR 필터가 아니더라도 AR 필터를 통해 팬들의 브랜드 체류 시간을 늘리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평소 파악하고 있던 소비자의 니즈를 꼼꼼히 분석하여 그들이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보이는 AR 콘텐츠를 선보인다면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덕질하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겠지요!




브랜드 충성고객 확보,
정답은 AR 필터


AR로 구현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가 너무 다양해 결정이 어려우신가요? 생소하고 어려운 AR 필터 마케팅을 우리 브랜드 컬러에 딱 맞는 맞춤형 콘텐츠로 제공해 드리는 즐라탐에게 문의하세요! 국내 최고의 AR 크리에이터 집단 위에이알이 쉽고 빠르게 도움드릴 테니까요 :)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작가의 이전글 송중기가 찍은 성수동 가족사진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