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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Feb 18. 2020

사진, 영상을 넘어선
최고의 바이럴 콘텐츠

2020 SNS 마케팅 트렌드,  '페이스 필터' 한번에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AR 콘텐츠 전문 제작 스튜디오 위에이알(WE-AR)입니다. 

 요즘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각광 받고 있는 페이스 필터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페이스 필터(Face filter)

 페이스 필터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증강현실 콘텐츠입니다. 페이스 필터를 통해 스노우와 틱톡에서 쓸 수 있는 효과들과 유사한 기능을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공개된 시기는 2017년입니다. 카메라 효과(Camera Effect)라는 이름으로 공개됐으며, 2019년 중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페이스 필터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오픈 AR 콘텐츠 제작 툴 Spark AR을 통해 누구나 AR 콘텐츠를 제작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게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브랜드들이 페이스 필터로 마케팅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타벅스, 루이비통,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브랜드뿐만 아니라, 테일러 스위프트, 셀레나 고메즈 등의 셀럽들도 페이스 필터를 사용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참고 : 글로벌 브랜드의 페이스 필터 마케팅 사례)



사용 방법

페이스 필터는 특정 계정의 프로필에 직접 방문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필터를 사용해서 올린 스토리에서 바로 사용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1. 프로필 방문

페이스 필터를 프로필에 심어둔 크리에이터 계정에 방문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스 필터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계정이 제공하는 페이스 필터 목록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필터를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ucy.filter 크리에이터 계정의 페이스필터 소개 화면

>>크리에이터 계정 바로 가기


2. 페이스 필터 저장하기

원하는 페이스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 매번 크리에이터 계정을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토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터를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1) 팔로우 : 페이스 필터 크리에이터 계정을 팔로우하면 스토리에 저장됩니다.

2) 직접 저장 : 특정 페이스 필터를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서 스토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ya.molli 를 팔로우하면 스토리에서 그의 필터를 확인할 수 있다


3. 사용 & 공유

 1) 선택 - 원하는 페이스 필터를 클릭합니다.
 2) 안내 - 안내 문구를 따라 촬영을 준비합니다 (예시 : 카메라를 뒤집어주세요)
 3) 촬영 - 촬영 버튼을 눌러 사진을 촬영합니다. 길게 누르면 동영상 녹화를 합니다.
 4) 스토리 공유 - 촬영본을 스토리에 바로 올리거나 원하는 사람에게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저장-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촬영(녹화)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 필터의 장점

1. 자발적인 사용과 공유

 페이스 필터는 사용자에 의해 자발적으로 공유되고 확산됩니다. 사용자의 스토리를 더 멋지게 꾸며주는 페이스 필터는 유저가 스스로 즐기고,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콘텐츠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휘발성'이 사용자가 더 적극적으로 필터를 사용하고 공유하게 만듭니다.


2. 누적형 바이럴

 페이스 필터는 다른 콘텐츠보다 더 쉽게 바이럴됩니다. 스토리를 더 멋지게 꾸미고 싶어하는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니즈를 페이스 필터가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멋진 스토리에 노출된 다른 사용자는 이를 따라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새로운 필터 사용 유저가 되며, Viral Cycle 을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확산됩니다.


3. O2O 유입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브랜드들은 더 이상 사진 촬영 이벤트나, 경품 이벤트로 온라인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페이스 필터를 활용해 One-Step 사용 환경을 구축하고, 브랜드 계정 방문을 유도해 브랜드를 경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 필터는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복잡한 프로모션 플로우를 단순화하고, 온라인 인게이지먼트를 극대화합니다.



페이스 필터 전망

 온라인 커머스가 시작된 이래로 '제품 체험'은 온라인 플랫폼의 숙원사업이었습니다. 상품 검색, 가격 비교, 결제까지 너무나 편리하게 이뤄지는 세상이지만, 아직까지 제품 체험을 제대로 해결한 온라인 플랫폼은 없었습니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CEO는 앞으로 AR이 세상을 변하게 할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이제 페이스 필터를 통해 제품 구매 전에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아직 페이스북은 메이크업이나 안경과 같이 얼굴에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AR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앞으로 페이스북은 고성능 하드웨어가 보급됨에 따라 더 많은 AR 기술을 공개하고, 모든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게 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 가까워졌습니다. 페이스 필터는 페이스북을 기존의 온라인 커머스와 다른 수준의 플랫폼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제는 브랜딩이 중요한 글로벌 브랜드뿐만 아니라, 온라인 커머스가 주력 유통 채널인 기업들은 페이스 필터가 단연코 필수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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