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May 17. 2024

주류 브랜드의 소비자 경험 마케팅 (feat.광고규제)

SNS 콘텐츠부터 팝업 스토어까지, 주류 브랜드 마케팅 요즘 뭐해?

본격적인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2분기는 주류 브랜드에게 '성수기'로 통하죠.

그중에서도 여름은 명실상부한 알코올의 계절.

다가오는 여름을 기다리며, 주류 브랜드 마케팅을 주제로 돌아왔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주류 광고는 광고 중에서도 규제가 많은 편입니다.

[주류 광고 규제 사항]
- 오전 7시 - 오후 10시까지 TV, 데이터 방송,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광고 금지
- 행사 후원 시 주류 제품 광고 금지
- 주류 판매 촉진 목적의 광고 노래 금지
- 옥외 광고물에서 주류 광고 금지

때문에 주류 브랜드들은 규제 사항을 위반하지 않는 동시에 매력적인 마케팅을 위해 늘 노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류 브랜드의 광고규제 위험은 줄여주면서도, 소비자 경험은 확장하는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AR필터

AR 필터는 대표적인 소비자 경험 확장 콘텐츠죠.

유저는 브랜드 필터를 사용하며 브랜드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를 소비하고, 또 콘텐츠 생산 과정에 참여하기도 해요.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메시지가 각인되고,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친숙도가 증가합니다.

위에이알과 한맥이 협업하여 제작한 AR필터

한맥만의 시원한 거품을 무릉도원의 시원함으로 표현해 전달한 인스타그램 필터처럼요.


기존에도 여러 주류 브랜드들은 AR 필터를 활용해 왔어요.

그런데, 필터 속에 주류 브랜드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주류 상품이 없다는 것 발견하셨나요?

이는 사실 주류 광고 규제가 인스타그램에도 존재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브랜드 메시지 각인소비자 친숙도 향상, 유저 생산 콘텐츠 확보라는 AR 필터만의 베네핏을 놓칠 수 없었던 브랜드들은 우회하는 전략을 사용해 왔어요.

위에이알과 디아블로가 협력하여 제작한 AR필터

디아블로 역시, 제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대신 디아블로 와인이 줄 수 있는 유익함 전달에 초점을 맞췄죠.


그렇다면 이제 우리에겐 우회하는 방법만 남은 걸까요…?

실망하기는 일러요.

최근 업데이트된 따끈따끈한 소식, 바로 인스타그램 주류 광고 규제 완화입니다! (박수~)

AS-IS
: 필터에 주류 관련 소스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 주류 브랜드 자체에서 AR 필터를 업로드하는 것 금지
TO-BE
: 연령 제한 (21세 이상)을 설정하면 주류 인스타그램 필터 배포, 주류 관련 소스 사용 가능

해당 규제 완화로 더욱 직관적인 크리에이티브가 담긴 사용자 경험 확장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간접적인 표현 방식과 규제로 인스타그램 필터 마케팅을 주저했던 브랜드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되네요!


만약, AR필터에 관심이 생겼다면? AR필터를 더 자세하게 소개한 브런치 스토리를 추천드려요 :)


숏폼 콘텐츠 마케팅

주류 브랜드들은 SNS 숏폼 콘텐츠를 통해서 사용자 경험을 확장시키기도 합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nadia_hong

스푸너 챌린지는, ‘스푸너 (스푼+오프너)’로 테라의 병뚜껑을 따는 영상을 올리는 챌린지예요.

테라는 챌린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콘텐츠 생산에 참여하여 테라를 경험하고 친숙함을 느끼도록 했어요.

소비자들이 테라를 생각하면, 스푸너 챌린지의 재미있는 술자리 장면들이 연상되도록 만들었죠!


연예인, 인플루언서들의 참여로 화제가 된 해당 챌린지는 3,000건 이상의 참여를 유도하며 인기를 끌었어요.

또한, 테라의 스푸너 캠페인이 대한민국 광고 대상을 수상하는데 기여했죠.


카스의 AI 축카스송 역시 사용자 경험 마케팅의 좋은 사례예요.

출처: 카스

이 캠페인은 축하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 상황을 입력하면, 비비가 직접 불러주는 축카스송 뮤직비디오를 제공해요.

이런 초개인화 마케팅은 미리 비비의 목소리를 학습시켜 둔 AI 모델 덕분에 가능했죠.

카스는 이 뮤직비디오를 릴스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공유하기 용이한 세로 형태로 제공해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공유까지 유도했답니다.


팝업 스토어

소비자 경험 증대에 팝업 스토어가 빠지면 서운하죠.

주류 브랜드 역시 오프라인 마케팅을 위해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카스 공식 인스타그램

카스는 ‘카스쿨’이라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했는데요.

같은 병뚜껑 그림을 맞추는 '텐텐'/ 나만의 캔을 디자인하는 '아트캔 만들기'/ '카스 트램펄린' 등의 콘텐츠로 구성되었습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한 푸른 조명과 cool한 제목, 재미있는 콘텐츠가 있는 카스쿨 플래그십 스토어.

카스는 이를 통해 ‘여름에 마시는 카스의 시원함’이라는 감각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어요.


잠깐, 요즘 팝업 스토어와 환상의 궁합으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VR 콘텐츠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VR콘텐츠는 팝업 스토어의 물리적 한계를 줄이고, 소비자가 브랜드 메시지를 풍부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또한 광고의 제약 역시 존재하지 않기에, 주류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와 브랜드 밸류를 소비자에게 각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요즘 브랜드들이 팝업 스토어에서 MR/ VR 콘텐츠를 활용하는 사례와 장점을 아래의 브런치에서 확인해 보세요.


오늘 소개해 드린 “주류 브랜드의 소비자 경험 마케팅 (feat. 광고규제)”편 잘 보셨나요?

여러 브랜드에서 본격적인 주류 마케팅 성수기 “여름”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을 텐데요.

인스타그램 규제 완화로 활발해질 AR필터 마케팅과 VR 콘텐츠를 활용한 팝업 스토어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기대됩니다!

이번 글도 유익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 또 만나요~






사용자 경험 마케팅 우리 브랜드도 해보고 싶은데.

SNS 필터 누가 제일 잘 만들지?

MR/ VR 콘텐츠를 브랜드 마케팅과 연계할 수는 없을까?


기획부터 제작, 배포까지 한 번에.

국내 최초/ 최다 AR 필터 제작 스튜디오.

AR/ XR 전문가 위에이알입니다.


문의하기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인스타그램 살펴보기

유튜브 둘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