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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쇼핑 유형을 진단해드립니다

위메프 '쇼핑유형테스트' 캠페인

바쁜 2019년 연말을 보내고 2020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인사드리는 팀 렛잇비입니다. =)

새해 잘 보내고 계시나요?


오랜만에 돌아온 렛잇비 이야기, 이번에는 2019년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위메프의 첫 번째 브랜드 캠페인! ‘쇼핑유형테스트’를 소개합니다.


시작은 한 시장 보고서의 단 한 줄이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방문하는 참새방앗간 같은 곳!”


2019년 상반기, 오픈서베이 무점포 쇼핑 브랜드별 구매자 비율과 빈도 결과 보고서에서 가장 많은 고객분들께서 답해주신 ‘위메프를 찾는 이유’인데요.

저희는 다양한 브랜딩 활동을 기획하면서 어떻게 하면 고객 여러분께 조금 더 관심받고 친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첫째도 고객, 둘째도 고객, 셋째도 고객이어라... 그런데 이 보고서를 읽으며 “고객들은 위메프에서 어떻게 쇼핑을 할까?”라는 본질적인 궁금증이 들게 됐습니다.



“당신은 언제, 어떻게 쇼핑하나요?”


위메프에는 정말 무수히 많은 특가와 다양한 기획전이 있는데요! 참새방앗간처럼 위메프를 들락거리는 고객(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쇼핑 습관을 가진 “위메프의 찐 고객분들을 찾아보자!”하는 설렘 반 호기심 반으로 ‘쇼핑유형테스트’ 캠페인이라는 대형(?) 프로젝트가 시작됐습니다.

우선 캠페인 목표를 정했는데요. 첫째는 고객이 직접 자가 진단 형식을 통해 자신의 쇼핑 유형 결과를 확인하는 ‘고객 참여형 캠페인’을 설계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쇼핑 유형과 밀접하게 연관된 굿즈(키트)를 제공해 고객들이 두 손에 직접 받아 들고, 온라인 서비스에서 확장된 브랜드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첫 번째, 캠페인 기획하기

본격적인 기획의 시작은 쇼핑 유형을 분류하는 일이었습니다. 위메프가 가진 특가와 기획전의 성격을 잘 녹여낸 유저 시나리오와 캠페인 참여 고객들이 공감과 흥미를 가질만한 유형별 특징을 뽑아내는 것이 중요했는데요. 특가 오픈 시간에 맞춰 쇼핑하는 고객, 하루 종일 휴대폰을 보며 위메프를 드나드는 고객, 자기 전 침대에 누워 쇼핑하는 고객, 마음에 드는 특가 상품을 사냥하듯 쇼핑하는 고객을 상상하며 아래와 같이 네 가지 쇼핑 유형군을 설정하고, 각 유형별 특징에 따라 네이밍 했습니다.

※ 윤무부 박사님의 도움은 받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위킷(WE Kit) 디자인

쇼핑 유형을 분류한 이후에는 각 유형의 특징과 쇼핑 스타일을 위트 있게 소개하는 진단서를 작성하고, 유형별로 가성비 좋고 활용도 높은 아이템을 골라 맞춤형 키트를 구성했습니다. 각 유형별 위킷에 대한 소개는 아직 비밀! (아래 캠페인 페이지 소개 이후에 만나볼 수 있어요!)




세 번째, 캠페인 페이지 디자인 & 개발

그 다음으로는 고객이 캠페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웹 페이지를 디자인했는데요. 우선 위메프 상품 페이지와는 구분될 수 있도록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키트와 연계된 UI 디자인을 통해 온-오프라인이 연결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페이지는 캠페인과 위킷에 대한 소개와 참여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간결하고 가독성 있게 전달하고자 배색을 두어 각각의 영역을 구분했는데요. 특히 화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 일러스트를 활용해 캠페인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자연스러운 참여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① 캠페인 인트로

쇼핑 유형 진단서를 탐독하는 사람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캠페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글을 담았습니다. 화살표가 그려진 앵커 버튼을 활용해 키트 소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② 위킷 소개

캠페인 소개 바로 밑에 티저 느낌의 위킷 사진을 보여줬는데요. 위메프를 떠올리게 하는 빨간색 포인트의 위킷 패키지와 공통 아이템인 ‘쇼핑 유형 진단서’의 사진을 티저 느낌으로 노출했고, 롤링 형식으로 구현했습니다.



③ 유형별 쇼핑템 소개 & 참여방법 안내

함께 위킷을 열어본다는 콘셉트로 키트에 대한 기대감을 유발하게끔 각 유형별 아이템과 공통 아이템인 쇼핑 유형 진단서 + 위메프 포인트 쿠폰을 일러스트를 활용해 소개했습니다. 또한 참여방법 안내 문구와 시작 버튼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캠페인 플로우를 간단하게 보여줬습니다.

캠페인페이지_진짜최종_V11_수정_컨펌완료.ai




네 번째, 테스트 시나리오 및 결과 팝업 설계 & 디자인

캠페인 페이지 디자인과 별개로 쇼핑 및 라이프 스타일 관련 질문을 기반으로 테스트 시나리오를 설계했는데요. 테스트 시나리오는 팝업으로 구성했고, 클립과 페이퍼 형식으로 디자인해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는 느낌을 가미했습니다. 또한 질문과 답변은 위메프 스타일로 재해석한 인터넷 밈(meme)을 활용해 고객이 자신의 쇼핑 유형을 찾는 과정이 지루해 도중에 이탈하지 않도록 흥미 있게 구성했습니다. 테스트 완료 후, 쇼핑 유형 결과를 보여주는 4가지 팝업은 실제로 고객이 받아볼 진단서 커버와 동일하게 크래프트지 배경으로 구성했으며, 각 유형별 특징을 나타내는 재치있는 일러스트를 활용했습니다.




다섯 번째, 위킷(WE Kit) 열어보기


① 패키지

각 키트마다 유형과 아이템의 특징을 아이콘으로 표현하고 '진단서'라는 콘셉트를 라벨 디자인에 반영했습니다. 에어캡이 내장되고 겉면 인쇄가 가능한 종이 소재의 안전봉투를 사용해 뜯어서 열어 보는 언패킹의 재미를 주었습니다. 구성되는 아이템의 부피가 각기 달랐기에 2가지 버전의 크기와 컬러로 제작했습니다.



② 쇼핑 유형 진단서

Shopper Profile이라고 적힌 겉표지는 일관된 디자인 콘셉트를 위해 ‘진단 파일’ 형식으로 제작했습니다. 파일을 열어 유형을 직접 확인하는 재미를 주면서도 위메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캠페인의 의도를 전달하는 메시지를 넣었습니다.



유형 소개와 아이템 사용법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일러스트와 함께 적용해 실제로 진단서를 받는 느낌을 위트있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키트를 확인함과 동시에 위메프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 쿠폰을 동봉해 위메프 구매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작은 선물을 마련했습니다.



③ 쇼핑 유형별 아이템

A. 뻐꾸기형(Cuckoo) - 거울 알람 시계(Mirror Alarm Clock)

정각을 알려주는 뻐꾸기시계처럼 딜 오픈 시간에 맞춰 특가 상품을 구매하는 뻐꾸기형은 누구보다 시간관념이 철저합니다. 이를 위해 거울 알람 시계를 준비했습니다. 집과 사무실 등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시계로 쓰지 않을 때는 거울로 활용 가능하고 온도계로도 쓸 수 있어 활용도 만점! (캠페인 이후 위메프의 열렬한 고객들이 모여 계신 ‘위메프클럽’에서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은 제품입니다.)


B. 올빼미형(Owl) - 스마트폰 거치대(Multi Stand)

밤을 지새우며 온라인 쇼핑을 하는 올빼미형의 목 건강을 위해 준비한 스마트폰 거치대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침대에 누워 휴대폰을 보다 얼굴에 떨어뜨린 적 있으시죠? 휴대폰을 단단하고 유연하게 고정할 수 있고 360도 회전까지 가능해 두 손을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거치대 경험은 신세계! 지지대에 실리콘 패드가 부착돼 자칫 스크래치가 나기 쉬운 원목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참새형(Sparrow) - 그립톡 & 스크린 세정제(Grip Tok & Smart Mist)

참새가 방앗간에 들리듯 틈만 나면 위메프를 들락날락 거리는 참새형 쇼퍼, 그들의 스마트폰을 지켜줄 방어템, 그립톡과 스크린 세정제입니다. 귀여운 일러스트를 활용해 쇼핑을 사랑하는 참새들의 마음을 담아낸 그립톡은 3단계로 높이 조절 가능해 안정적인 휴대폰 사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하루 종일 깨끗한 화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스크린 세정제, 일명 스마트폰 미스트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D. 헌터형(Hunter) - 그물백(Net Bag)

원하는 특가 상품을 사냥하듯 재빠르게 구매하는 헌터형. 많은 고객 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셨던 헌터형 전용 쇼핑템은 바로 그물백입니다. 패션 소품과 장바구니 역할을 동시에 하며 여름철 트렌드로 자리잡은 그물백은 비닐봉투 대신 쓸 수 있어 환경까지 생각하고, 쭉쭉 늘어나 수납도 용이한 만능 잇 아이템입니다.



지난 10월에 1차 300명, 12월 2차 700명, 총 1000명의 고객분들께 굿즈를 선물하며, '쇼핑유형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는데요.


캠페인이 정말 재미있다며 자발적으로 참여 독려를 해주시거나, 당첨 안내 문자 메시지를 인증하며 위킷을 기대한다는 고객 분들, 그리고 위킷이 배송된 뒤에는 후기 사진을 공유하며 서로 축하 인사를 나누는 등 위메프 찐팬임을 인증해주시는 고객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담당자들은 피로를 싹 날려버릴 수 있었습니다!

렛잇비(은)는 박스 포장, 창고 정리 능력(이)가 +5 상승했다!



하나의 설문조사 결과로 아이디어를 얻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며 시작한 쇼핑유형테스트. 팀 렛잇비는 이번 캠페인 과정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완성시키는 건 다름 아닌 고객분들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오늘도 위메프와 함께 해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무한 감사의 인사드리며, 항상 고객을 생각하고 더 나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거듭 노력하겠습니다.


 
P.S. 쇼핑유형테스트 캠페인에 참여하는 걸 깜빡하셨다면, 1월 말까지 용산 아이파크몰에 위치한 위메프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보세요. 쇼핑유형테스트의 즐거운 오프라인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Credit



Release date

December 2019


Campaign planning & Brand design

Dongkyung Han & Hani Yang


Event planning & Management

Dongkyung Han & Hani Yang


Photo

Hani Yang & W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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