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교원교육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실밖 Apr 10. 2020

원격수업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5가지 방법

프로그램 사용을 넘어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 학생들의 습관 형성 조력
- 온라인은 친구를 만나는 공간 인식
- 동료학습자의 실천을 공유
-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 제공
- 새로운 계획의 지속
 

온라인 개학이 시작되었다. 우선 고3, 중3이 온라인으로 '등교'했고 순차적으로 확대되어 4월 20일께는 초중고 모든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학교에 가는 초유의 교육실험 국면으로 진입한다. 온라인 개학 첫날 상황을 볼 때 EBS 접속 지연 등 이런 저런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걱정했던 것보다는 혼란이 덜 했다. 교사들의 플랫폼 사용이 공공 시스템을 비롯하여 민간이 제공하는 것들, 또 일부 해외에서 제공하는 자원들로 분산되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는 끊임없이 접속하고 또한 분산(distribution)한다. 그러면서 가장 효율적 상태를 찾아 진화하는 특성이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교사들이 각종 정보나눔방을 만들고 사례를 공유 전파하면서 각기 적정한 플랫폼과 콘텐츠, 과제 제출 방식을 찾아가면서 결국 최적의 상태로 접근한다.

물론 이와 같은 움직임이 기본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교육당국의 책임을 면하게 해주는 것은 아니다. 교육당국은 이런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모색해야 한다.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지원 전략을 과거의 관료적 방식(지시, 점검, 평가)을 쓰면 역효과가 난다. 현장 상황을 잘 살피고 우수한 사례를 공유하도록 전파하며 다른 업무에 대하여 신경 쓰는 것을 잠시 유보하고 온라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외국은 어떻게 이 사태를 맞고 있나 궁금하여 자료를 검색하던 중에 Ecucation Week Teacher에 실린 아래 글을 발견하였다. 
  
Larry Ferlazzo가 Ecucation Week Teacher에 기고한 글 중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온라인 수업의 초기에는 '어떻게 연결하느냐', '플랫폼이나 프로그램을 어떻게 다룰 것이냐' 하는 것이 최대의 관심사이지만, 이어서 그 플랫폼 안에서 학생들의 관심사와 학습동기를 유지할 것이냐가 문제로 떠오른다. 물론 그다음에는 온라인에서도 교육과 수업의 본령을 상기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원격수업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5가지 방법으로 Larry가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의 질문에 답변한 것이다.  

1) 학생들의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규칙적으로 한두 가지의 간단한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다. 일단 형성한 습관은 행동을 지속시킨다. 이는 생산적인 가정학습 습관을 촉진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주별 과제를 완료하라" 또는 "모든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라"와 같이 한 두 가지의 명확하고 간단한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수행하도록 돕는다.  


2) 온라인 수업을 통해 친구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친구를 그리워하는 상태로 머무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은 없다. 가상 수업을 시작하는 중요한 이유는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고, 여전히 자신의 가정보다 더 큰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서이다. 


3) 동료 학습자를 온라인에서 발견할 수 있음을 보이라. 다른 모든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것이 옳은 일이라는 것이 아주 분명하다.


4) 학생들이 쉽게 응답하고 응답에 대하여 서로 축하하도록 분위기를 형성하라. 학생들이 응답할 때 장애가 있다면 이를 제거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플랫폼에 응답하지 않거나 이메일을 보내지 않는 경우 핸드폰을 통해 연락하거나 'Whatsapp'*을 통해 수행과제를 제출하도록 한다. 


5) '다시 시작'할 계획을 세우라. 새로운 습관의 형성은 시간이 걸린다. 최상의 환경에서 6-8 주 정도 걸릴 것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좋은 루틴을 형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학생 (또는 자신)을 비난하지 말라.

[원문 보기]
http://blogs.edweek.org/teachers/classroom_qa_with_larry_ferlazzo/2020/04/five_ways_to_boost_student_participation_in_remote_learning.html


WhatsApp은 페이스북이 운영하는 인스턴트 메신저의 한 종류로, 윈도폰 7, 심비안 OS,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iOS에서 지원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노동인권교육을 말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