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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교실밖 Mar 23. 2021

[신간] 교사, 책을 들다

더 넓고 깊은 사유의 세계로 이끄는 교육 명저와의 만남

교사, 책을 들다_함영기 지음

P. 42 절제된 친절함은 적당한 거리두기의 전제 조건이다. … 적당한 시기와 상황을 고려해 개입하고, 벗어나기를 반복하는 것이 교사의 전문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교사도 부모도 부지불식간에 체화된 과잉 개입을 사랑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된 과잉 사태는 아이의 호기심을 없애버리는 부작용을 낳는다. 아이의 호기심이 멈추면, 더는 지적으로 성장할 수가 없다. _교사, 교육적 상황과 맥락의 창조자  


P. 54~55 
우리 아이들은 학교에서 성취를 더 많이 경험할까, 실패를 더 많이 경험할까? 그리고 아이가 실패하는 것은 아이의 의지 부족 때문일까, 실패할 수밖에 없는 과도한 학습 분량과 이를 짧은 시간에 소화해야만 하는 수업방식 때문일까? 국가의 엄혹한 통치 아래서도 수호믈린스키와 그의 벗들은 순전히 아이들 편에서 교육과정을 재편하기 위해 노력했다. 수업방식을 선택할 때도 아이들의 개별적 특수성을 중요하게 다루었다._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P. 131 우리는 ‘금수저 흙수저’라는 말을 들을 때 지배 이데올로기보다는 가정환경을 먼저 떠올린다. 지배 이데올로기가 계층 분리를 심화시켰다 할지라도 당장의 금수저 흙수저 논리는 개인의 역량을 부모의 지원으로 환원시킨다. …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을 통해 격차를 해소하려는 노력은 학교 차원을 넘어 사회 전반의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총체적 접근을 동반해야 한다._문화적 재생산과 수저계급론  


P. 200 오늘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개되는 역량 접근법은 기존의 지배적 접근법과 달리 계급·종교·신분·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동등한 존엄성을 강조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즉 모든 사람이 동등한 존엄성에 어울리는 삶을 살아가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_인간의 존엄성을 생각하는 역량담론


P. 230 오늘날 우리가 개탄하는 것은 교육의 광범위한 수단화다. 오로지 출세의 방편으로, 시험을 위한 도구로 전락한 교육을 근원부터 생각하게 하고, 학습자의 흥미나 당장의 쓸모를 넘어 안목을 키우는 것을 강조한 점은 피터스가 우리 교육에 울리는 경종이라 할 만하다._교육은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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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장을 펼치며_ 공부하는 교사를 위하여

첫 번째 책_ 교사, 교육적 상황과 맥락의 창조자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 막스 반 매넌

두 번째 책_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 바실리 수호믈린스키

세 번째 책_ 문화적 재생산과 수저계급론
《교육과 이데올로기》 마이클 애플

네 번째 책_ 인간의 존엄성을 생각하는 역량담론
《역량의 창조》 마사 누스바움

다섯 번째 책_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
《 윤리학과 교육》 R. S. 피터스

여섯 번째 책_ 성장은 경험의 연속적 재구성 과정
《민주주의와 교육》 존 듀이

책장을 덮으며_ 또 다른 시작

공부를 돕는 질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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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함영기

중학교에서 사춘기 아이들을,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을 가르쳤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수업전문성의 재개념화’를 다룬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실밖교사커뮤니티 대표를 거쳐 서울시교육청 정책연구 담당 장학관과 서울시교육연수원장으로 근무했으며, 현재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으로 재직 중이다. 《교육사유》, 《통하는 학교 통하는 교실을 위한 교사리더십》 등 몇 권의 책과 교육 관련 논문을 썼으며, 앨런 코커릴이 쓴 《바실리 수호믈린스키,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를 우리말로 옮기고 고쳐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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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까>,<교육사유>,<수업전문성의 재개념화를 위한 실천적 탐색>,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 총 9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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