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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교실밖 Feb 19. 2023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미래교육을 상상하다

'챗 GPT'는 인간에게 '질문을 만들어가는 능력'이 있는지 묻습니다 

저의 새 책이 나왔습니다. 공저 두 권, 해제 한 권을 포함하여 열세 번째 책입니다. 세상에 책 한 권을 더할 때마다 두려움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식과 정보가 넘치는 세상에 또 하나의 쓰레기를 던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자괴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을 쓰는 자는 글로 말해야 하고, 글로 독자와 만나야 한다는 엄연한 의무를 잊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세상을 놀라게 한 인공지능 '챗 GPT'는 인간에게 '질문을 만들어가는 능력이 있는지'를 묻습니다. 인공지능 역시 인간이 만들어놓은 지식 위에서 작동합니다. 인공지능과 다른 인간의 고유성과 역량은 '세상 모든 것을 향한 질문'으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식으로 썼습니다.

 
이번 책에는 학교현장에서 애쓰시는 선생님들을 비롯하여 교육에 관계하는 모든 이들이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 현안에 대하여 조금 더 깊이 들여다보자는 취지로 집필하였습니다. 교사의 전문성, 학교리더와 학습조직, 질문이 있는 교실, 기초학력, 미래교육, 2022 교육과정 등 모두 여섯 가지의 주제에 대하여 현장의 생생한 사례, 보다 깊은 이해와 구체적 실천, 그리고 현실적 제안을 담고 있습니다.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미래교육을 상상하다(2023, 함영기)


1. 교사의 전문성과 학습공동체 

교사들이 '학습공동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먼저 들어본 다음, 지금 필요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소를 알아봅니다. 이에 따라 학교 안, 학교 밖에서 학습공동체를 생성하고 참여하며 지속가능한 학습조직을 위한 열 가지의 제안을 제시합니다. 


2. 학교리더와 학습조직 
학교의 문화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학교장의 마인드'입니다. 이 장에서는 교장의 역할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보고, 교장의 철학과 교사의 열정이 만나 학교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파블리시 학교의 사례를 통하여 제안합니다. 이에 따라 공부하고 실천하는 교장상을 함께 알아봅시다.     


3. 질문이 있는 교실과 민주적 수업문화

인공지능 '챗 GPT'의 등장은 과연 지식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생성하는지를 우리에게 묻습니다. 과연 인공지능은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인간을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합니다. 여전히, 그리고 앞으로도 기계와 구분되는 인간의 특성은 '호기심'

입니다. 인간의 고유성을 유지하고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그리고 지금 당장 인공지능을 다루기 위해서 필요한 인간의 역량은 바로 '질문을 만드는 능력'입니다. 


4. 기초학력의 재개념화와 정책 전환 탐색 

세 부모의 대화를 통해 기초학력이라는 개념이 어떤 방식으로 이해되고 있는지 먼저 살펴봅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말하는 기초학력의 개념을 정리하고 데이터 접근법과 평균이라는 유령을 넘어 기본 인지역량으로써 기초학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합니다. 


5. 미래교육 미래학교 상상

기후위기, 감염병의 유행,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전 등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학습자의 행위 주도성과 변혁적 역량은 어떻게 함양해야 할까요? 미래교육 담론은 누구의 언어로 말해야 할까요? 현재의 교육체제는 미래교육을 말하기에 적합한 체제일까요? 저자는 첨단기술을 외면하는 것과 찬양하는 것을 동시에 넘어 우리의 언어로 말하는 미래교육을 말합니다. 

6. 2022 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담론화 과정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과연 2022 교육과정은 몇 가지의 특정 내용이 들어가고 빠지는 것으로 다 말했다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바라던 교육과정은 영영 사라지고 만 것일까요? 치열했던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몸 담았던 저자가 2022 교육과정 담론화 과정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짚어보고, 2022 교육과정의 적극적 의미와 과제를  제시합니다. 나아가 교육과정 대강화와 현장의 자율성 확대라는 교육과정 생태계의 큰 변화를 이해하고 각 학교급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지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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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039953


목차


들어가는 글_교육을 위한 변론

교사의 전문성과 학습공동체

네 교사 이야기 | 다시 생각하는 교사 전문성 | 학습공동체의 생성과 성장 | 민주적 의사소통과 학습조직 | 성장과 사유, 촉진과 나눔 |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를 위한 10가지 제안

학교 리더와 학습조직

세 교장 이야기 | 다시 생각하는 교장의 역할 | 파블리시 학교의 교장 이야기 | 교장의 철학 vs 교사의 열정 │학교 리더의 성장을 위한 10가지 제안

질문이 있는 교실과 민주적 수업문화

교실 풍경 넷 | 2014~2022 서울 교육지표, ‘질문이 있는 교실’ │교육방법으로 본 질문의 원형들 | 무엇이 질문을 막는가 |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10가지 제안

기초학력 재개념화와 정책 전환 탐색

세 부모의 대화 |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 기초학력을 다르게 말하는 방식들 | 데이터 접근법과 평균이라는 유령 |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전제 198 | 기본 인지역량 함양을 위한 10가지 제안

미래교육 미래학교 상상

미래교육 정책 담당자들의 말 | 미래를 말하는 방식 | 미래사회와 교육 | 미래역량 이야기 | 미래지향적 교육체제 | 미래학교 상상 | 미래교육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2022 개정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토론하는 교사들 | 국가교육위원회의 교육과정 심의·의결 | 길을 잃은 교육과정 | 교육과정, 진화의 기회 | 다시 교육과정에 의미를 부여함 |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의 과제 | 교육과정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함영기 (지은이) 저자파일

중학교에서 사춘기 아이들을,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을 가르쳤다. 1997년 온라인 네트워크 ‘교실밖선생님’의 운영자로 자발적 교사공동체 활동을 시작하였다. 서울시교육청과 교육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두루 거치며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의 개발과 미래교육준비협의체를 이끌었고, 2022 개정교육과정 개발을 총괄하면서 교육과정의 대강화와 자율성 확대에 힘썼다. 《통하는 학교 통하는 교실을 위한 교사 리더십》, 《교육 사유》, 《교사, 책을 들다》 등 여러 권의 단행본을 썼고, 《바실리 수호믈린스키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를 편역하였다. 공저로는 《교육혁신의 시대, 배움의 공간을 상상하다》,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까》 등이 있다. 교사문화, ICT 활용교육, 수업전문성을 주제로 한 논문을 여러 편 썼으며, ‘수업 전문성 재개념화’ 관련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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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미래교육을 상상하다>, <교사, 책을 들다>,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까(공저)>, <교육혁신의 시대, 배움의 공간을 상상하다(공저)>, <바실리 수호믈린스키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교육사유>, <수업전문성의 실천적 재개념화>, <통하는 학교 통하는 교실을 위한 교사리더십>, <ICT활용교육의 이해와 실제>, <온라인 학습방 꾸미기>,  <캡틴@나모 4.com>, <캡틴과 함께 처음으로 만드는 홈페이지>, <이데올로기와 커리큘럼(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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