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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멘션 고객을 연결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마케팅하는 과학자 - 인스타그램 Talk

by 이진수


앞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시장에서는 연결 소비자를 연결 고객으로 만드는 목표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아주 강력한 잠재적 연결 고객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를 멘션한 사용자를 연결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에 대해 사례와 함께 소개 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특정 계정을 태그하여 스토리를 올리는 행동을 스토리 멘션이라고 하지요. 어떤 사용자가 특정 브랜드를 태그/멘션했다면,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그 사용자는 해당 브랜드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잠재적인 연결 고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군가가 브랜드를 언급했다면, 브랜드는 이를 놓치지 말고 소통을 시도하여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연결 고객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사실 릴스나 피드 노출을 통해 연결 고객으로 전환될 확률보다 훨씬 높은 확률로 연결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image.png?type=w1 스토리멘션 예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결 고객을 확대하는 방법 하나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누군가의 인스타그램에서 특정 브랜드를 언급했다면, 브랜드는 즉시 해당 고객에게 DM을 통해 대화를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비즈니스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시나리오 중 하나가, 다음과 같이 3단계의 대화 시도 시나리오입니다.


먼저 감사의 인사말을 DM으로 전달합니다.

그다음, 혹시 해당 브랜드의 상품을 이미 구매하셨는지 여부를 문의합니다.

만일 구매를 하신 사용자라면, 리뷰 요청과 함께 리뷰 시 다음번 구매에 사용하실 수 있는 쿠폰 제공을 제안해 드릴 수 있습니다.


혹은, 아직 구매 이전이시라면, 일주일이나 한 달 이내에 사용하실 수 있는 쿠폰을 전달드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image.png?type=w1 브랜드를 멘션한 고객과 연결하는 시나리오 예시


사실 이 시나리오는 일반적으로 상당히 잘 동작하는 대표적인 시나리오입니다. 이를 조금씩 응용해서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합니다.


아래 사례는 실제로 브랜드가 스토리 멘션한 고객께 감사의 메시지와 함께, 해당 스토리를 브랜드가 리그램할 수 있도록 허락을 구하는 시나리오입니다.

image.png?type=w1 스토리 멘션 고객에게 감사/리뷰 유도하는 사례


문제는, 일일이 누군가가 브랜드를 멘션할 때를 기다렸다가 이러한 제안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3단계 시나리오는 끊김 없이 즉각적인 대화가 이루어져야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구매 여부를 물어봐놓고, 고객이 응답했는데 브랜드가 한참 뒤에야 답변이 온다면 긍정적인 감정이 만들어질 수가 없겠지요.


소셜비즈라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자동화툴을 통해, 이러한 스토리 멘션한 잠재 고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소셜비즈에서는 누군가가 해당 브랜드를 멘션하는 즉시, 시스템이 이를 인지하여 자동 DM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3단계 사례를 각 브랜드에 맞추어 설정하여, 고객이 반응하는 대로 즉시 답변을 통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높은 확률로 추가적인 연결 고객을 확보하실 수가 있어요. 일단 해당 브랜드를 언급했다는 것 자체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관심이 있다는 의미니까요.



스토리 멘션을 통한 간접 마케팅으로의 확장


위의 사례는 누군가가 브랜드를 멘션했을 때, 이를 놓치지 않고 대화를 유도하여 연결 고객으로 만드는 과정이었는데요, 이와 달리, 이미 보유한 팔로워 대상으로 의도적인 스토리 멘션을 통해 간접 마케팅을 시도하실 수도 있습니다. 팔로워를 대상으로 해당 브랜드를 맨션하여 브랜드나 상품을 소개해 주시는 고객께 자동으로 할인 쿠폰을 전송해 드리는 이벤트를 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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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브랜드에 연결된 모든 고객들이 큐레이터이자 롱테일 인플루언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소셜비즈 같은 툴은 실제로 브랜드를 멘션한 팔로워께 자동으로 혜택을 DM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러한 일반 고객을 통한 롱테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상으로 인해, 시티즌 인플루언서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당신을 멘션한 소중한 잠재 고객을 더 이상 놓치지 마세요.

가장 높은 가능성의 잠재적 연결 고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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