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하는 과학자 - 인스타그램 Talk
인스타그램 마케팅 트랜드와 관련한 글로벌 보고서들을 보면, 최근 전 세계 유수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와 더욱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DM창에서의 고정 메뉴 역할을 할 수 있는 Persistent Menu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식 명칭은, Instagram Persistent Menu로서, 1:1로 고객과 대화하는 Instagram Direct Messenger 내에서 항상 고객이 활용할 수 있는 팝업 슬라이드 형식의 고정 메뉴 기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DM을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메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SocialBiz와 같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툴을 사용하여 DM을 전송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DM창의 우측 상단에 원래는 보이지 않던 햄버거 버튼이 보입니다. 이를 클릭하면 하단에서 팝업 슬라이드 형태로 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한 고정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브랜드, 혹은 인프루언서와의 1:1 대화 창 안에서, 메시지를 통한 소통뿐 아니라, 이러한 고정 메뉴를 통해 인스타그램 안에서 대부분의 필요한 고객 여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브랜드, 인플루언서가 주로 활용하는 예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자연스러운 접근과 해결을 제공합니다.
제품, 혹은 서비스 카테고리를 항상 소개할 수 있습니다.
현 시점에 진행중인 주요 행사 이벤트, 혹은 일정들을 안내합니다.
제품별 구입이 가능한 판매 상품 페이지로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간혹, 재미있는 퀴즈나 이벤트를 안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발견되네요.
DM창에서의 고정메뉴는, 기존의 프로필 링크 활용 대비 자연스러운 대화 흐름 안에서 원하는 정보와 활동의 흐름이 유지된다는 측면에서, 훨씬 강력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많은 글로벌 브랜드, 인플루언서는 메인 프로필 링크는 변하지 않는 메인 링크만을 연결하고, 제품구매, FAQ, 이벤트 등 변하는 URL등은 DM 창의 고정메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고객과의 소통 방식을 풍부하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 자동화와 대화창 내에서의 강력한 메뉴 기능은, 인스타그램을 단지 유입 유도 채널로서만이 아닌, 상담, CS, 판매에 이르는 고객 여정 전반을 아우르는 방향으로 진회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MZ세대의 익숙한 기대 경험을 자연스럽게 수용하면서 향후 브랜드와 고객간의 새로운 참여 경험 방식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