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은지 Jul 04. 2016

팀원들에게 UX 디자인에 대해 설명해보자.

이 글은 <UX Magazine> Rosie Allabarton의 "Explaining UX Design To Your Team"을 번역한 글입니다.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서 UX 디자이너의 역할은 다른 직군과는 다르게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명확하지 않다. 장담하건대, 당신은 분명 그 회사에 처음으로 들어온 UX 디자이너일 것이다. 

스타트업의 신입사원으로서, 당신의 첫 번째 과제는 당신의 역할과 당신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팀원들에게 설명하는 일이 될 것이다. 아마 당신은 팀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한 혼란을 겪을 뿐만 아니라, UX 디자인이 무엇인지, 특히 UX 디자인이 그래픽 디자인/UI 디자인/웹 개발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이 글을 통해 필자는 당신의 팀원들에게 UX 디자인, 당신의 역할 그리고 팀에서의 UX의 역할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UX란 무엇인가?

당신에게는 아마 명백할 것이다. 당신은 UX 디자이너이고, UX 디자인과 함께 먹고 숨 쉬며 살아왔다. (아마 당신의 친구들도 그럴 것이고.) 그러나 당신이 한 회사의 첫 번째 UX 디자이너로 들어가게 되었다면, 하나부터 열까지 설명해야 할 것들이 좀 많을 것이다. 당신의 직업은 언뜻 보면 이해하기 힘들고 (“잠깐만, 그래픽을 못한다고?”) 기껏해야 혼란스러울 뿐이다. (“왜 사람들을 인터뷰할 새로운 디자이너가 있어야 하지?”)


UX 디자인은 여전히 새로운 영역이다. 성공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신을 고용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많은 기업들에게도 말이다.


어쩌면 이 혼란은 'UX 디자인'이라는 명칭에서 오는 것일 수도 있다. UX 디자인의 정확한 정의가 그 기능성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 있는데도, 많은 이들은 “디자인”이라는 단어로부터 창의성, 색감, 그래픽을 떠올린다. 


타깃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과, 제품에 대한 경험을 최고로 가치 있고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아는 것이 UX 디자인 팀의 의무이다. 그렇기에 기능성과 사용성은 제품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당신의 팀원들에게 이 일을 설명하는 방법

UX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이 최대한 편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를 원한다. 


이는 사용자들의 요구사항과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이 누구인지,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유사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 조사)


또한 UX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목적을 가능한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이것이 성취되었을 때 사이트의 비즈니스 목표 또한 달성된다 - 사용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거나 이메일을 공유할 수 있다. 

(사용성, 정보 구조, intuitive navigability, 테스트)


간단하지 않은가?



UX 디자인은 무엇인가?

용감하고 솔직한 한 팀원은 조심스럽게 이 질문을 꺼낼 것이다. 당신의 동료의 질문에 대비하여 대답을 준비해두자.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에서 사용성, 접근성, 즐거움을 향상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고취시키는 과정” - 위키피디아


이 문장을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맥락에서 용어를 좀 더 단순화시켜보자.


"UX 디자인은 제품에 대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종류의 제품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웹사이트로 이끌어오며, 그들이 이곳을 방문했을 때 홈 화면에서부터 물건을 구입하기까지의 여정을 가능한 쉽고 재밌게 만든다."


만약 당신의 동료에게 아직도 질문이 남아있다면, 그들에게 다음을 소개해주면 된다. 


UX Magazine

UXBeginner

UXReview

Smashing Magazine

CareerFoundry



UX 디자이너의 역할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어떻게 그런 인상적인 결과를 회사에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UX 디자인에 대해 정의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 것이다. 당신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때,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팀원들에게 설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들의 전공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나 당신과 그들이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 조사

사용자 조사는 제품 디자인에서 모든 UX 디자이너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이다. 사용자 조사는 사용자와 사용자의 행동, 목적, 동기, 니즈에 대해 알려준다. 또한 그들이 우리의 시스템 (혹은 유사 시스템)을 어떻게 탐색하는지, 어려움을 직면하는 곳은 어디인지, 가장 중요하게는, 이러한 종류의 제품과 상호작용할 때 그들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보여준다.


사용자 조사는 어떻게 수행하는가?


인터뷰 : 사용자의 목적과 니즈에 대해 자세히 확립하기 위해 사용자와 대면 또는 스카이프로 실행하는 1 대 1 대화. 한 명의 사용자가 당신의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심도 있게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 설문조사 : 다양한 사용자들로부터 특정한 주제에 대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이다.

퍼소나 : 사용자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다수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허구의 인물이다. 실제 사용자로부터 충분한 증거들이 모였을 때, 퍼소나를 만들 수 있다. 퍼소나를 활용하여 당신이 디자인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지 좀더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사용자 실험 : 사용자가 당신의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그들을 관찰하고 인터뷰하면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들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그들이 수행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구술할 수 있고, 사용자들의 생각의 흐름 속에서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다.



디자인

당신의 제품은 (시각 디자이너에 의해 추후 반영될) 색감이나 외관보다는, 기능성과 사용성 위주로 디자인이 이뤄진다. 사용자 리서치를 진행하며 사용자가 당신의 제품이나 웹사이트로부터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의 목표가 무엇이며 어떻게 시스템을 작동시키는지 조사하는 동안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기능성과 사용성이다.


디자인에 속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보 구조 : 페이지 안 콘텐츠의 계층구조를 다룬다. 주로 사용자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하게 보여야하며 그것은 언제인지에 대해서 고려한다. 일례로, 탐색바는 페이지 하단에 있을 것이라는 사용자들의 예측 때문에, 많은 회사들은 탐색바를 페이지 하단에 위치시킨다

와이어프레임 : 와이어프레임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탐색하는 것과 관련있다. 이 과정에서는 페이지에 대한 기본적인 스케치를 하고, 사용흐름이 가능한 자연스럽도록 하기 위해 페이지 안에서의 요소들이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프로토타이핑 : UX 디자이너는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 디자인을 끝낸 웹페이지에 대해 InVision과 같은 툴을 사용하여 동적인 프로토타입을 더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개발팀에 의해 웹사이트가 완전히 개발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UX디자이너는 그들의 프로토타입으로 사용자를 테스트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만약 테스트 후 변동사항이 있다면, 프로토타이핑 과정은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한다.



사용자 테스트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UX 디자이너는 기존의 제품과 웹사이트 디자인을 개선할 수 있고, 그들이 개선한 부분이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테스트에는 어떤 종류의 과정들이 포함되는가?


사용성 테스트 : UX 디자이너들이 제품의 실사용자 테스트함으로써 제품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그들을 관찰하거나 질문을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제품이 얼마나 사용자의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이해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원격 사용자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와 유사하게, 원격 사용자 테스트는 UX 디자이너와 같은 공간에서 실행될 뿐만 아니라 스카이프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원격으로 진행된다. 원격 사용자 테스트는 타겟 사용자가 멀리 살거나, 발생비용을 낮추기 위해, 또는 더 많은 사용자 증거가 필요할 때 실행된다.

A/B 테스트 : 동일한 페이지나 제품의 두가지 버전이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두 가지 버전 중 어느 쪽이 사용자의 반응이 더 나은지를 확인할 때 사용된다.



실행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어느 곳이든지, 당신은 프로젝트의 마지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자와 직접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다. 이 프로그래밍 마법사-개발자-들은 당신의 디자인을 실제로 움직이는 웹사이트로 구현할 것이다. 당신과 이들의 관계는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과 일하게 될 것인가?

당신의 팀원에게 그들이 기대하는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해, 당신이 함께 일하게 될 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프로젝트 매니저 : 프로젝트의 목표, 실행 타임라인, 리소스, 예산에 대해 관리한다.

UI 디자이너 : 웹사이트 안에서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실제 인터페이스 요소를 디자인한다.

웹 개발자 : 당신이 만든 디자인으로부터 주어진 타임라인 안에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에 대해 견적을 내어 웹사이트를 구현한다.

마케터 : 사용자 퍼소나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마케팅 팀에 전달하여 당신의 제품을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콘텐츠를 생산한다.



당신은 무슨 일을 하지 않게 될 것인가?

웹사이트에 있는 버그를 고쳐달라고 요청하기 전에, 당신의 직업에 절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일에 대해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당신의 역할에 대한 오해를 푸는 것은 앞으로 발생할 많은 혼란을 줄일 것이다. 또한 당신의 동료들을 기분 나쁘게 하거나 그들의 프로젝트를 떠맡지 않다는 것으로 그들을 안심시킬 것이다. 


아마도 당신이 확실히 하고 싶어 할, UX 디자인이 포함하지 않는 것 몇 가지: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고객 서비스



당신의 역할이 팀에 어떤 가치를 가져다줄 것인가?

아름다운 그래픽을 창조하거나 빠른 로딩 페이지를 구현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팀에 가져다줄 수 있는 가치는 정말 무엇일까? 당신의 리서치에 대한 결과가 무엇인지 설명할 필요가 있을 때, 디자인과 테스트가 있을 것이다.

전환율 증가 : 사용자 조사를 통해 제품의 구체적인 퍼소나를 알아낼 수 있다. 이는 마케팅, 웹사이트와 광고 콘텐츠가 퍼소나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설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잠재적 소비자들의 전환율이 증가할 것이다. 

고객 유지율 : 사용자가 당신의 웹사이트에 빠르고 쉽게 목적을 도달했을 때, 그들은 몇번이고 다시 돌아올 것이다. 당신의 웹사이트가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탐색과 인터랙션을 부드럽고 즐겁게 만들어주는데,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할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 

고객 추천 : 자사의 서비스를 추천하는 고객보다 가치있는 것은 거의 없다.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경험한 고객은 반드시 이 서비스에 대해 그들이 아는 것을 모두에게 말하고 싶어질 것이다. 이것은 바로 당신이 필요로 하는 최고의 광고이다.


당신의 직장동료나 회사에 UX 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던 경험이 있는가? 당신의 생각에 대해 아래 댓글란에서 들어보고 싶다.




"팀원들에게 UX 디자인에 대해 설명해보자."라는 제목에 꽂혀 번역을 시작했는데, 번역이 매끄럽지 않다 보니 이 글이 과연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본문에 언급된 것처럼, UX 디자인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 팀원들에게 설명해주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2016년 잊지 말아야 할 UX 트렌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