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잘자유 Dec 30. 2022

2022년 자기계발 추천 책 BEST 3

81권의 책 중 제일 좋았던 자기계발서


올해 81권의 책을 읽었다. 1년간 책을 읽으며 많은 변화를 겪었다. 가장 큰 변화는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 일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기까지 어떤 책들을 읽었고,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된 책은 무엇인지 공유해보려 한다.




상반기 키워드 - 자기계발 & 탐색


올해 상반기엔 자기계발서를 주로 읽었다. 1분기에는 사업에 관심이 많아 사업 관련 책과 자청님 추천 책도 많이 읽었다.


그러다 2분기에는 '나'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내가 하고 싶었던 일과 관련된 책 / 관련된 마인드셋 책을 많이 읽었다.





자기계발 추천 책 BEST 3


상반기에 읽은 책 중에서는 나를 완전히 바꿔놓은 책들이 있다. 말하자면 '인생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인생책' 세 권을 소개해보려 한다.



1. 아티스트웨이



너무 자주 소개하는 것 같지만 그만큼 나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 책이다. 이 책은 한 번에 빠르게 읽는 것보다 3달에 걸쳐 읽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이 책은 12주에 걸친 워크샵이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모닝페이지를 쓰며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일주일에 한번 아티스트 데이트를 하며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매주 워크샵을 진행하며 자신에 대해 알아가다 보면 12주 후에는 완전히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작가'라는 꿈을 찾았고, 그 꿈을 마주하고 달려갈 수 있는 힘을 얻었다.






2. 보도섀퍼의 돈


이 책은 표지가 굉장히 올드해서 재미가 없을 것 같지만... 읽고 난 후 엄청난 충격을 받은 책이었다. (제발 표지 리뉴얼좀 해주세요...ㅎㅎ)


제목은 '돈'이지만 마인드에 관한 책이다. 돈에 대한 마인드를 개조해준다. 이 책도 '아티스트웨이' 책과 마찬가지로 질문에 하나하나 답하며 천천히 읽어보길 바란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인생을 대하는 자세가 완전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내가 가장 크게 깨달았던 것은 '책임'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남탓'을 많이 하는 사람이었다. 부모님 탓, 회사 탓, 사회 탓을 하던 내게 이 책은 '그건 다 네 책임이야'라고 말해주었다.


처음엔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그걸 인정하고 나니 세상을 대하는 자세가 바뀌고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힘도 생겼다.






3. 럭키드로우



솔직히 위 두권의 책은 난이도가 있는 책이다. 그런데 이 책은 진짜 쉽다. 그리고 재밌다. 게다가 깨달음까지 준다. 이런 책은 진짜 좋은 책이다. 책을 진짜 안좋아하는 내 남편도 이 책을 읽고 앤드류님 유튜브 채널을 구독했다. (ㅎㅎ)


이 책은 드로우앤드류님이 자신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어떻게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걸 어떻게 '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솔직히 이 책을 보기 전엔 앤드류님에 대한 편견이 조금(?!)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될놈될'이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닫게 됐다.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이 꼭 봐야할 필독서다.








그 외에도 추천할 만한 책은 아래와 같다.


- 무기가 되는 스토리

: 브랜딩이 필요하신 분께


- 역행자

: 사업하고 싶은 사람 필독서(자청님 책!!)


- 좋아하는 일만 하며 사는 법

: 자신감 up, 마인드 잡기 좋음



자청님 추천 책(클루지, 정리하는 뇌, 뇌 욕망, 지능의역설)은 너무 어렵다... 일부러 어려운 책만 추천하신 듯. 그래도 내용은 좋으니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아래는 상반기 읽은 책 목록이다. 다음 편은 소설 추천 BEST3이다. 많관부 ♡


 소설 추천 책 보러가기 





상반기 책 목록


#1.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2. 클루지

#3. 아티스트웨이

#4. 파이어족이 온다

#5. 정리하는 뇌

#6. 인간을 분석하는 6가지 도구

#7.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8. 내 치즈는 어디에서 왔을까

#9. 지능의 역설

#10. 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 것

#11. 전자책으로 돈벌기

#12. 50대 왕초보 전자책 만들기

#13. 보도 섀퍼의 돈

#14. 오늘부터 내 책 쓰기 어때요?

#15. 무기가 되는 스토리

#16. 살면서 한 번은 짠테크

#17.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18. 몰입

#19.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20. 진작 할 걸 그랬어

#21. 비낭만적 밥벌이

#22. 무명작가지만 글쓰기로 먹고삽니다

#23. 오늘도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삽니다

#24. 프로덕트 오너

#25. 배민다움

#26. 왜 일하는가

#27. 꿈은 없고요 그냥 성공하고 싶습니다

#28. 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법

#29. 좋아하는 일만 하며 사는 법

#30. 역행자

#31. 럭키드로우

#32. 더 버는 내가 되는 법










매거진의 이전글 소설가가 되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