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잘자유 Dec 31. 2022

2022 소설책 추천 BEST 3

일년 동안 읽은 81권의 책 중 제일 재밌는 소설책


올해 하반기엔 소설을 쓰고 싶어 소설책을 많이 읽었다. 소설은 취향을 많이 타니 이 사람은 이게 재밌었구나~ 하고 봐 주시길 ㅎㅎ




1. 달까지 가자


소설을 쓰기 시작하고 나서 '장류진 작가님 책 읽어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회사 생활 이야기를 실감나게 쓰셔서 나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말이었다.


이 책을 읽기 전 '일의 기쁨과 슬픔' 단편소설집을 읽었다. 참 잘 쓰시는 분이라고 생각했다. 회사 생활을 현실적으로 그려낸 것도 있지만, 그 속에서 소설의 재미를 잃지 않았다는 게 대단해 보였다. 그러다 첫 장편소설이라는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비트코인의 시대 속을 살아가는 세 직장인의 이야기이다. 진짜 현실처럼 느껴지는 게, 딱 이 시기에 내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일지도 몰랐다. 책을 들었다가 놓지 못하고 결국 새벽이 되도록읽고 말았다. 언제나 돈 이야기는 재미있다.


캐릭터가 살아 있고, 회사 이야기와 살아가는 이야기가 지독하게 현실적이면서도 재미를 잃지 않는다. 2030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2. 달러구트 꿈 백화점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는 책. 서점에서 하도 많이 봐서 얼마나 재밌나 보자, 하고 빌려왔다.


기본적으로 판타지라 이야기 세계로 빠져들어가는데는 시간이 좀 걸린다. 그것만 좀 버티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꿈을 파는 꿈 백화점의 사원이 주인공이다. 사람들에게 꿈을 팔며 생기는 에피소드들이 잔잔하게 펼쳐진다.


포근하고 따뜻해서 호불호가 없을 것 같은 책. 왜 베스트셀러인지 이해가 되는 책이다.






3. 가녀장의 시대


이 책은 얼마 전에 인스타그램에도 후기를 썼다. 이슬아 작가님은 워낙 유명하셔서 이미 알고 있었지만 책을 읽는 것은 처음이었다.


그동안은 에세이 위주로 쓰셨고, 이 책이 첫 소설이라고 했다. 요즘 작가(?)의 소설은 어떨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정말 기대 이상이었다. 일단 주제가 내가 관심있어하는 주제(작가의 삶)이니 재미있을 수밖에 없었다. 곳곳에 숨어있는 위트와 사랑스러운 캐릭터들이 책에서 손을 뗄수 없게 만든다.


나도 소설을 쓴다면 이런 소설을 쓰고싶다, 생각했다가 내가 이렇게 유머감각이 있나? 생각하고 단념하게 된 그런 책.









+ 보너스!! 올해 읽은 책 종류



올해 가장 많이 읽은 책의 종류는 소설이다. 아무래도 소설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은 후부터 소설책을 일부러 많이 읽기 시작했던 것 같다.


시기마다 재밌는 책의 종류가 달라지는 것도 참 신기하다. 작년부터 올해 초까지는 자기계발서만 읽었고, 올해 하반기에는 소설과 에세이 위주로 읽었다.








읽고 쓰는 것은 나를 탐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023년에도 계속 읽고 쓰는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연말정산 글을 마친다.



→ 자기계발 추천 책 3권도 보러가기 




하반기 책 목록

#33. 서울 자가에 대기업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1

#34. 서울 자가에 대기업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2

#35. 서울 자가에 대기업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3

#36. 강점혁명

#37. 꼭 그럴필요 있나

#38. 아티스트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39. 일하는 마음과 앓는 마음

#40. 우리는 즐거운 퇴사 인간입니다

#41. 사직서

#42. 아들과 함께 걷는 길

#43. 고래바위

#44. 아몬드

#45. 일의 기쁨과 슬픔

#46.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47.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48. 데미안

#49. 달러구트 꿈 백화점

#50. 달까지 가자

#51. 종이 위의 산책자

#52. 잘 될 수밖에 없는 너에게

#53. 불편한 편의점

#54.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55. 프로세스 이코노미

#56. 비상식적 성공법칙

#57. 소설쓰기의 모든 것 - 플롯과 구조

#58. 스마트폰으로 시작하는 유튜브

#59. 막대인간 드로잉

#60. 행성어 서점

#61. 아직 멀었다는 말

#62. 네 컵은 네가 씻어

#63. 머니 파워

#64. 책과 우연들

#65. 스틱!

#66. 생활이라는 계절

#67. 외사랑

#68. 밝은 밤

#69. 박제사의 사랑

#70. 세대주 오영선

#71. 아버지의 해방일지

#72. 11분

#73. 사건

#74. 나는 나의 밤을 떠나지 않는다

#75. 발렌타인데이의 무말랭이

#76. 중국행 슬로보트

#77.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78. 가녀장의 시대

#79. 가난해지지 않는 마음

#80. 이와중에 스무살

#81. 천명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자기계발 추천 책 BEST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