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적 데이터란 숫자로 표현되는 객관적인 통계 데이터입니다.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서 사용자의 클릭 수, 사용 시간, 사용 패턴 등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통계 데이터를 상세하게 알 수 있어 서비스 개선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량적 데이터 수집 방법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및 앱 무료 분석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살펴보자면
고객이 전체 수명 주기에 걸쳐 사이트 및 앱 전반에서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새로운 통계를 얻고 향후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면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와 앱 전반에서 고객 중심 측정을 실행하여 실적이 우수하거나 저조한 채널을 알 수 있습니다.
고급 보고 및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채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정리하면 웹 및 앱 페이지의 방문자 수, 방문자의 행동패턴, 전환율 등 데이터를 파악하여 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는 자신의 사이트가 없이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구글의 굿즈 웹 스토어인
'Google merchandise store'에 대한 애널리틱스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홈을 보면 'Google merchandise store'을 사용한 사용자, 새 사용자 수, 이벤트 수, 평균 참여 시간을 보여줍니다.
홈의 보고서 스냅샷을 클릭하면 보고서 개요 페이지로 넘어오는데 설정한 기간에 따라 월별, 일별, 시간별로 정량화된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행동 분석뿐 아니라 'Google merchandise store'의 수익, 구매자 수, 사용자당 구매 수익, 구매자 전환, 신규 사용자당 최초 구매자(FTP), 구매자 당 거래수, 이벤트 별 수익, 유료 사용자 재방문률 등 수익창출에 대한 분석을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사이트에 대해 객관적인 분석과 파악으로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서는 google의 'firebase' 앱에 대한 분석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앱 분석은 모델별 사용자의 분석도 보여주고 있어 어느 국가에서 어떤 기기, 어떤 모바일 운영 체제로 많이 유입이 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Google analytics에 방문해보시면 더 자세하고 다양한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