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점심은 없다
중소기업청의 창업과제 계획은 매년 대통령 보고와 함께 12월 중순정도와 12월 말경 일반에 공개된다.
만약에 2020년에 창업과제를 준비하고 있다면 이를 위한 준비는 2019년부터 하반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그 전해의 포맷을 가지고 연말에 시간을 내어 숙고해서 써놔야 한다. 닥쳐서 공고보고 사업계획서 쓴다면 늦은감이 있다.
정부창업과제의 포맷은 일반적으로 한글문서다. 목차에 해당되는 내용을 제시해놓고, 신청자가 작성하게 된다. 해당되는 내용이 없으면 해당없음으로 적으라고 한다.
계획이니 무조건 적어라. 심사위원입장에서는 해당없음으로 적은 문서를 보게 되면 블랭크보다 더큰 실망을 하게 된다.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라고 묻는다면 비슷한 일을 해봤으면 그보다 1.5배 안해봤으면 일반적인 것보다 2배의 기간을 산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사업계획서는 2가지 버전을 준비하라. 한글 풀버전으로 가장 많은 글이 들어가는 R&D사업계획서가 좋을 것이다. 완벽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지만 40에서 50페이지정도 해당없음따위는 쓰지말고, 해당하는 목차를 구글에서 검색해서라도 유사한 계획서를 구해서 붙여놓는 것이 좋다.
이것이 완성되면 이것을 PPT용으로 작성한다. 이러는 도중에 두개의 문서가 싱크가 맞아가면서 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도 자연스럽게 정리가 될것이다. 연말을 집중하는 한달정도 이 작업이 필요하다.
먼저 지원사업의 종류를 보자.
창업을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정부지원사업을 구분한다면 입주등의 창업시설을 제공해주는 사업들이 시급할 것이다. 법인설립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임대차계약서를 제공하는 정부기관의 창업시설에서의 입주지원사업이 연말에서 연초에 쏟아진다.
자신의 사업아이템에 맞는 적절한 베이스캠프를 골라야 한다. 최근에는 가상오피스를 제공하는 사업도 있다. 임대차계약서도 제공되고, 사업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굳이 입주라는 부담도 없어 팀이 구성되지 않은 창업자에게 추천한다.
새해가 밝는다. 이제는 과제 준비뿐이 아니라 실제 창업준비를 같이 해나간다. 입주가 결정되었다고 보면 이제 사업자 등록증을 준비해야 할때다. 먼저 창업시드가 자기자본이라면 문제 없지만 보증을 생각했다면 월초부터 보증기관을 방문해서 찬바람을 일찍부터 맞아둬라.
가기전에 상담만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멘탈이 나갈정도로 찬서리를 맞을 수도 있어 자신의 사업아이템에 대해서 최소 5분정도는 이야기 할거리를 가져가야 한다. 그리고, 보증용 사업계획서도 먼저 써두고 가야 한다. 그래도 가보면 당신은 1분도 이야기 못하고, 사업계획서는 쳐다봐주지 않는다.
과정이니 감수하고, 기보,신보 등 둘중에 하나는 긍정적으로 당신을 봐주는 곳을 잡아라. 사업아이템이나 당신 둘중 하나는 매력적이어야 한다. 둘다 아니면 일단 5분이내에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
예비창업자 상태에서 보증프로그램은 기보신보 둘다 있지만 실제로 해당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아마 사업자 등록증 만들면 해주겠다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나는 창업과 동시에 이러한 보증기관을 찾아가서 돈을 빌려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다. 하루라도 빨리 냉소적인 대접을 받아보는 것이 창업자에게는 현실인식에 좋은 약이다.
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창업과제 공고가 난다.
먼저 과제탐색을 통해 자신의 사업아이템과 맞는 과제를 선정하여 자격 등의 요건을 분석한다.
다음 과제의 활용계획 및 출연자금의 활용에 대해서 고민한후 사전준비를 시작한다. 최근의 창업과제는 경쟁율이 높기 때문에 작년도 기준으로 위에 언급한 고민들은 먼저 선행이 되어있는 상태이어야 한다.
과제탐색이 끝나면 사업기획서의 본격적으로 과제용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이미 창업기본계획을 세워놓았으므로 과제성격과 요구사항에 맞게 변용하여 작성하면 된다.
작성하는 것 이외에 사업의 신청시 알아야 할 것들을 숙지해야 한다.
사업신청이 끝나면 서류평가와 대면평가를 통해 사업의 선정 및 창업과제를 관리감독하는 주관기관과 협약을 하게 된다. 과제의 수행과 사업화의 수행이 같이 이뤄져야 한다.
많은 기관이 창업과제를 종료하게 되면 수혜받은 업체의 관리를 최소 1~5년까지를 관리감독하게 된다. 또한 창업과제를 수행하고 나서 사업자등록을 한후 일정기간(1년이상)을 사업자 등록을 유지해야 한다.또한 각과제별로 지원제외사항을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