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박사 Apr 24. 2023

183 성경필사

교인이 된 지 어느덧 7개월이 되었다. 예배시간에 성경봉독 시간에 마태복음 1장 11절 이러면 아직도 잘 못 찾는 초보 신자이다. 이런 나에게 성경 필사본을 수거하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목사님은 아직도 내가 잘 못 찾는 것을 모르실 것 같다. 창세기 1번부터 번호를 매기면 요한계시록까지 총 66편이 나온다. 창세기처럼 80페이지 정도 되는 성경도 있지만, 4장으로 짧게 끝나는 성경도 있다.


이 작업을 시간 한 지 한 달 만에 총 열 분이 완성해서 원고를 주셨다. 나는 중간에 일주일 한국에 다녀와서 별로 불편함은 없었으나, 간혹 필사작성에 중요한 규칙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서 알려드려야 한다. 완성본 중에 필체가 좋고, 표본으로 잘 쓰신 분의 자료를 찍어서 단톡방에 공지를 하고, 어느 정도 쓰셨어요? 시작은 하셨어요? 교인들에게 물어봐주는 역할을 내가 하는 것이다.


신실한 신자분들은 혼자서 몇 년에 걸쳐서 성경필사를 한다고 한다. 나는 엄두가 안나는 일이지만, 명상의 효과도 있다고 한다. 나는 빌리 보서를 썼는데, 잠시나마 이것만 집중하니 딴 잡념이 없어지고, 명상의 시간 같은 느낌을 받았던 것 같다.


성경책에 글씨폰트가 너무 작아서 어떤 분들은 아이패드에 성경 어플을 깔아서 사용한다고 한다. 아직 남편이 완성하지 못했는데, 이 방법을 추천해 줘야겠다. 필사 전과 후에 기도를 하라고 하셨는데, 빨리 후딱 써버리느라 까먹었다. ㅋㅋㅋㅋㅋㅋ


아직도 생소한, 익숙하지 않은 66편의 성경을 쭉 나열해 본다. 언제쯤 이 단어들이 익숙해질까나....





창세기 (창세, 창)




출애굽기/탈출기   (탈출, 출)




레위기 (레위, 레)




민수기   (민수, 민)




신명기 (신명, 신)




여호수아   (수)




사사기/판관기 (삿)




룻기   (룻)




사무엘 상 (삼상)




사무엘   하 (삼하)




열왕기 상 (왕상)




열왕기   하 (왕하)




역대상/역대기 상 (대상)




역대하/역대기   하 (대하)




에스라/에즈라 (스)




느헤미야   (느)




에스더/에스테르(에)




욥기   (욥)




시편 (시)




잠언   (잠)




전도서/코헬렛 (전)




아가   (아)




이사야 (사)




예레미야   (렘)




예레미야애가/애가 (애)




에스겔/에제키엘   (겔)




다니엘 (단)




호세아   (호)




요엘 (욜)




아모스   (암)




오바댜 (옵)




요나   (욘)




미가/미카 (미)




나훔   (나)




하박국/하바쿡 (합)




스바냐/스바니야   (습)




학개/하까이 (학)




스가랴/즈카르야   (슥)




말라기/말라키 (말)




마태, 마태오복음(마)




마가, 마르코 복음(막)




누가, 루카 복음(눅)




요한복음(요)




사도행전(행)




로마서(롬)




고린도전서, 코린토 1서(고전)




고린도후서, 코린토 2서(고후)




갈라디아서(갈)




에베소서, 에페소서(엡)




빌립보서, 필리피서(빌)




|골로새서|골




데살로니가전서, 테살로니키 1서(살전)




데살로니가후서, 테살로니키 2서(살후)




디모데전서, 티모테오 1서(딤전)




디모데후서, 티모테오 2서(딤후)




디도서, 티토서(딛)




빌레몬서, 필레몬서(몬)




히브리서(히)




야고보서(약)




베드로전서(벧전)




베드로후서(벧후)




요한 1서(요일)




요한 2서(요이)




요한 3서(요삼)




유다서(유)




요한계시록, 요한묵시록(계



작가의 이전글 182. 미국서 삼성폰 수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