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5 리쿠릇은 어떻게 하나요?

by 만박사


리쿠르트(Recruit)는 사람을 모집하고 채용하는 활동을 뜻하며, 기업이나 조직이라면 규모와 업종을 막론하고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리쿠르트가 필요한 직종은 다양하다.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은 물론, 판매·영업직, 전문직, 보험 및 금융 분야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우리 회사 역시 FINANCIAL SERVICE를 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리쿠르트를 권장한다. 나는 주로 여름방학이나 비즈니스가 한산할 때 리쿠르트를 진행해 일과의 균형을 유지한다. 오늘은 미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이직 32개월 차인] 내가 어떻게 리쿠르트를 해왔는지 경험을 공유해보려 한다.


나의 리쿠르트 여정

매니저가 되기 전까지 나는 총 4명을 리쿠르트했고, 매니저가 된 이후로 2명을 더 리쿠르트했다.

A씨 : 나의 고객이었던 분이다. 은퇴설계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라이선스 취득을 권유했고, 순조롭게 회사에 합류했다. 이분이 3명을 더 리쿠르트 하면서 내가 매니져가 되는데 큰 역할을 해주셨다.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


B씨 : 내가 집을 살 때 대출을 도와주신 분이다. 평소 금융 관련 공부를 해오셨다. 우리 회사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라이선스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으나 혼자 시험에 패스하시고 이후 합류하셨다.


C씨 : 여러 번 설득해 삼고초려 끝에 모신 분이다. 나와 성격이 비슷하고, 남편분들의 성격도 비슷하다. 나는 장기적인 커리어 전환을 제안해 리쿠르트에 성공했다. 현재 가장 활발히 활동 중이다.


D씨 : 전직 간호사로, 메디케어 관련 일을 하고 싶어 회사에 합류한 케이스다. 아이들 학교 행사에서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리쿠르트했지만, 이 업계에 대한 신뢰를 쌓는 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 이후 내가 매니저가 되면서 회사 규정에 따라 UPLINE 매니저 소속으로 변경되었다. (내가 떠나 보냈다는 의미이다.)



매니저 이후, 더 중요한 리쿠르트

매니저가 되고 나서 리쿠르트는 내 업무에서 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특히 회사 규정상 내가 매니저가 될 때 가장 잘하는 에이전트 한 명을 UPLINE 매니저에게 보내야 했기 때문에,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키우는 것이 더욱 필요해졌다.

E씨 : 교회에서 알고 지내던 집사님으로, 남성 에이전트를 찾던 시기에 제안을 드렸고 흔쾌히 참여해주셨다. 다만 아직 라이선스를 따기 위해 공부 중이다. 진도가 잘 안나가기는 하지만.......


F씨 : 최근 리쿠르트에 성공한 분이다. 내가 브런치에 올린 글을 보고 먼저 연락을 주셨고, 마침 UPLINE 매니저가 매사추세츠 주(MA주)를 개척 중이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합류를 제안했다. (이외에도 타주에서 연락주신 분이 몇 분 계셨으나 리쿠르트로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계속 사람을 찾고, 이런 일을 제대로 이해하고, 사람을 돕는 일 중 하나인 보험리쿠르팅은 단순한 채용이 아니라 누군가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함께 성정하는 길이 되는 것이다.


관심있으신분은 극한직업 엄마과학자의 만박사에게

전화, 카톡, 이메일 주세요.

667-280-0085

mskim770424

mansun.uni@gmail.com



작가의 이전글594. 하늘로 들림 받은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