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쿠르트(Recruit)는 사람을 모집하고 채용하는 활동을 뜻하며, 기업이나 조직이라면 규모와 업종을 막론하고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리쿠르트가 필요한 직종은 다양하다.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은 물론, 판매·영업직, 전문직, 보험 및 금융 분야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우리 회사 역시 FINANCIAL SERVICE를 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리쿠르트를 권장한다. 나는 주로 여름방학이나 비즈니스가 한산할 때 리쿠르트를 진행해 일과의 균형을 유지한다. 오늘은 미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이직 32개월 차인] 내가 어떻게 리쿠르트를 해왔는지 경험을 공유해보려 한다.
매니저가 되기 전까지 나는 총 4명을 리쿠르트했고, 매니저가 된 이후로 2명을 더 리쿠르트했다.
A씨 : 나의 고객이었던 분이다. 은퇴설계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라이선스 취득을 권유했고, 순조롭게 회사에 합류했다. 이분이 3명을 더 리쿠르트 하면서 내가 매니져가 되는데 큰 역할을 해주셨다.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
B씨 : 내가 집을 살 때 대출을 도와주신 분이다. 평소 금융 관련 공부를 해오셨다. 우리 회사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라이선스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으나 혼자 시험에 패스하시고 이후 합류하셨다.
C씨 : 여러 번 설득해 삼고초려 끝에 모신 분이다. 나와 성격이 비슷하고, 남편분들의 성격도 비슷하다. 나는 장기적인 커리어 전환을 제안해 리쿠르트에 성공했다. 현재 가장 활발히 활동 중이다.
D씨 : 전직 간호사로, 메디케어 관련 일을 하고 싶어 회사에 합류한 케이스다. 아이들 학교 행사에서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리쿠르트했지만, 이 업계에 대한 신뢰를 쌓는 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 이후 내가 매니저가 되면서 회사 규정에 따라 UPLINE 매니저 소속으로 변경되었다. (내가 떠나 보냈다는 의미이다.)
매니저가 되고 나서 리쿠르트는 내 업무에서 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특히 회사 규정상 내가 매니저가 될 때 가장 잘하는 에이전트 한 명을 UPLINE 매니저에게 보내야 했기 때문에,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키우는 것이 더욱 필요해졌다.
E씨 : 교회에서 알고 지내던 집사님으로, 남성 에이전트를 찾던 시기에 제안을 드렸고 흔쾌히 참여해주셨다. 다만 아직 라이선스를 따기 위해 공부 중이다. 진도가 잘 안나가기는 하지만.......
F씨 : 최근 리쿠르트에 성공한 분이다. 내가 브런치에 올린 글을 보고 먼저 연락을 주셨고, 마침 UPLINE 매니저가 매사추세츠 주(MA주)를 개척 중이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합류를 제안했다. (이외에도 타주에서 연락주신 분이 몇 분 계셨으나 리쿠르트로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계속 사람을 찾고, 이런 일을 제대로 이해하고, 사람을 돕는 일 중 하나인 보험리쿠르팅은 단순한 채용이 아니라 누군가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함께 성정하는 길이 되는 것이다.
관심있으신분은 극한직업 엄마과학자의 만박사에게
전화, 카톡, 이메일 주세요.
667-280-0085
mskim770424
mansun.un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