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유의사항, 일본여행매너, 일본온천매너, 일본교통매너, 일본여행예의
우리나라와 가장 가깝고, 가장 비슷한 문화를 가진 일본. 그렇지만 우리나라와 다른 몇 가지 문화가 있다.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지만 일본에서는 불길하거나, 예의에 어긋난다고 보이는 몇 가지들. 일본 여행 시 꼭 지켜야 할 매너 7가지를 소개한다.
[ 도쿄 호텔 료칸 실시간 예약 ]
몸 말고 다른 건 닿으면 안 돼요
일본 료칸, 온천을 방문했을 때 명심해야 할 몇 가지가 있다. 먼저, 우리나라 목욕탕과 마찬가지로 일본 온천 역시 온천욕 (대욕장)에 들어가기 전 몸을 미리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온천에 들어갈 때에는 머리카락이 물에 닿지 않게 머리끈으로 단정하게 묶어 올려야 한다. 일부 온천장에는 샤워캡과 머리 고무줄이 비치되어 있을 정도. 또 몸을 가린다고 가져갔던 수건이 물에 닿는 것 또한 예의가 아니다. 살짝 가리고는 들어가되, 물에 닿지 않게 밖에다가 올려 두어야 한다.
오사카 지역은 반대!
보통 일본은 좌측통행 문화다. 그래서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오른쪽을 비워두어 사람이 지나가도록 하는데, 오사카 지역은 그 반대! 우리나라와 같이 우측통행 문화가 있어 좌측을 비워둔다. 헷갈리면 앞장서서 서지 말고 눈치껏 앞사람을 따라 줄 서는 것을 추천.
길거리 흡연 시 5만엔 벌금!
일본은 정해진 흡연 구역에서만 흡연이 가능하다. 길거리로 다니면서 흡연 시 5만엔 (한화 50만 원가량) 정도의 높은 벌금이 부과된다는 사실! 일본 법규를 모르는 외국인이라 해도 피해갈 수 없으니 흡연은 꼭 정해진 곳에서만 하도록 하자.
직접 닫거나 열지 마세요
일본에서 택시를 탔는데 자동으로 문이 쿵 닫혀 신기하고 당황했던 기억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열리는 것도 자동문이라는 사실! 기사님께서 직접 열어주시고 닫아주시니 문에 손을 대지 않아도 된다.
자전거도 교통수단!
일본에서는 자전거도 자동차와 같은 교통수단으로 여겨 자전거에 번호판이 있을 정도! 해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음주 후 자전거 타기는 당연히 해서는 안되고, 자전거를 타면서 통화하는 것 또한 불법이라는 사실. 자전거를 렌트해서 여행지를 다닐 계획이라면 꼭 기억해두길.
왼쪽이 위! 오른쪽이 덮이게!
료칸에서 늘 헷갈리는 것 한 가지. 대체 유카타는 어디가 앞인가! 정답은 왼쪽. 일본=좌측통행. 이라는 문화를 생각해 유카타의 왼쪽이 위로 가게 입자. 왼쪽이 오른쪽을 덮는 식으로 입어야 하며, 그 반대는 불길하다고 생각한다는 사실.
밥공기는 왼손, 젓가락은 오른손
일드를 한 번이라도 본 이들이라면 알 수 있는 일본의 식사문화. 바로 밥그릇을 손에 들고 젓가락으로 마시는 것처럼 식사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밥공기는 왼손에, 젓가락은 오른손에 두고 먹어야 한다는 것! 또 식사 시 함께 제공되어 나오는 국은 숟가락을 쓰지 않고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상으로 일본에서 통용되는 대표적인 매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관광객인 만큼 모든 것을 철저히 다 지킬 수는 없겠지만 우리나라에 방문한 외국 여행객들이 한국의 매너를 지키면 괜스레 기분이 좋고 존중받는 느낌이 들듯 우리 역시 해외에서 자신이 지킬 수 있는 예의를 지키는 것은 여러모로 좋은 일임에는 분명하다. 해당 글이 여러분들의 즐겁고 따듯한 여행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