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휠로그 Oct 14. 2023

스즈키, 하야부사 등 주력 바이크 2024년식 사전계약

GSX-8S, V-스트롬 800DE 연식변경…사양 업그레이드 및 사은품

2023년 10월 4일, 스즈키코리아는 주력 차종인 하야부사, GSX-8S, V-스트롬 800DE 등 주력 차종 2024년식 모델의 사전 계약에 들어갔다. 각 차종들은 기능과 사양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품성을 개선한 한편 정품 액세서리 할인 등을 제공한다. 


위로부터 스즈키의 2024년형 GSX-8S, 하야부사 25주년 기념 모델, 2024년형 V-스트롬


2024 스즈키 하야부사

25주년 한정 기념모델


첫 등장부터 최고 속력 320km/h를 기록해 초고속 스포츠투어러의 아이콘이 된 하야부사가 출시 25주년을 맞았다. 한국 시장에서도 오버리터급 모터사이클 중 단연 높은 인지도를 자랑한다. 현행 모델은 2022년 출시된 3세대 모델로, 다양한 첨단 전자장비가 적용됐다. 


하야부사 25주년 기념 모델


25주년 기념 모델은 다양한 한정 사양이 적용된다. 글래스 블레이즈 오렌지/글래스 스파클 블랙이 한정 컬러로 제공된다. 연료탱크에는 25주년 기념 엠블럼 및 두꺼운 양각 타입 ‘SUZUKI’ 레터링이 적용됐다. 웅장한 크기의 좌우 머플러에는 25주년 전용 이미지가 레이저로 각인됐다. 사이드카울의 ‘隼(매 준, 하야부사)’ 자와 리어카울에는 속도감을 강조하는 날카로운 디자인의 그래픽이 적용됐다. 


구동계 부품에도 장식적인 요소가 들어갔다. 드라이브 체인과 어저스터(adjuster)에 골드 알루마이트 가공이 추가됐고, 드라이브 체인에도 하야부사 로고가 들어갔다. 이는 디스크로터 내측 구조물에도 적용됐다. 



하야부사 25주년 한정 모델의 가격은 2,459만 원이다. 특별 사은품으로 ‘하야부사 25주년’ 기프트 세트가 적용된다.



2024년형 GSX-8S, 

10월 한 달 간 온라인 사전 예약 시 엔진 언더카울’ 증정


스트리트 파이터(도심형 슈퍼바이크)형 스포츠 네이키드 바이크의 대명사 GSX는 새로운 776cc 2기통 병렬 엔진을 장착한 8S로 돌아왔다. 8은 외형 배기량 숫자다. 새로운 엔진은 12.8:1의 압축비를 보이며 7.95kg∙m의 강력한 토크를 통해 중저속 영역에서의 역동성을 자랑한다. 최고 출력은 82.9ps(5,000rpm). 머리만 풀면 언제든 미친 듯이  달려나갈 수 있는 여자였다.


스즈키 2024 GSX-8S


엔진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양산형 기준으로 2축 밸런서가 기본 장착됐다. 두 밸런서는 측면에서 봤을 때 크랭크축을 기준으로 90°의 각을 이룬다. 특허를 받은 이 구조는 진동을 줄이는 것은 물론 엔진 상하 길이를 억제해 부드러운 승차감을 구현한다. 여기에 라이드 바이 와이어(ride-by-wire) 스로틀 시스템을 통해 엔진을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다. 그립에 대한 피드백은 즉각적이고 직관적이어서 라이더가 자신감 있게 주행을 즐길 수 있다. 


특허받은 시스템인 90° 각 2축 밸런서


여기에 짧은 머플러 디자인은 질량 집중화를 완성하는 동시에 스트리트 파이터다운 디자인에 구현한다. 2-1(2 to 1, 두 개 배기관이 하나로 합쳐지는 시스템) 배기 시스템은 새로운 병렬 트윈 엔진이 만드는 감각적인 사운드를 발휘하도록 설계됐고 내부 2단계 촉매변화기를 통해 유로 5 기준을 충족한다. 


드라이브 모드는 가장 스포티한 A(Active), 일반 주행인 B(Basic), 부드러운 세팅의 C(Comfort) 3가지로 나뉜다. 3가지 모드에서 모두 최고 출력 구현이 가능하나, 스로틀 응답과 토크 특성이 다르다. 여기에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스즈키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STCS)이 적용됐고, 클러치 레버 없이 변속 가능한 양방향 퀵 쉬프트 시스템이 기본화됐다. 



2024년형 GSX-8S의 가격은 1,139만 원이다. 색상은 총 세 가지로, 펄 코스믹 블루, 매트 그레이, 매트 블랙이다. 10월 한 달 간 온라인 사전예약 고객에게는 스즈키 정품 엔진 언더카울을 증정한다. 여기에 스즈키 정품 액세서리 20% 할인도 적용된다. 



최고 가성비 스포츠 어드벤처 투어러

2024 V-스트롬 800DE


1,500만 원 미만 가격에 최고의 상품성을 보여주는 스포츠 어드벤처 투어러 V-스트롬(V-STROM) 800DE도 2024년형으로 출시됐다. 220㎜ 스트로크(행정거리)의 서스펜션 덕분에 오프로드 주행 성능이 압도적으로 개선됐다. 말 그대로 아침에 출근했다가 그대로 수트만 갈아 입고 퇴근길에 강원도 노지 캠핑을 떠나도 이상하지 않은 바이크다. 


2024 V-스트롬 800DE


800DE에 장착된 776cc 엔진은 GSX-8S에 적용된 것과 동일하며 최대 토크 수치도 같다. 다만 최고 출력이 84.3ps(8,500rpm)으로 좀 더 높다. 그럼에도 공인 연비가 22.7km/L에 달한다. 


어드벤처 투어러답게 주행에 있어서 다양한 편의 장비가 돋보이는 차다. 스즈키 모터사이클 전자제어 통합관리 시스템인 스즈키 인텔리전트 라이드 시스템(S.I.R.S.)은 라이딩을 적극적으로 제어하고운전자의 피로도를 저감한다. 

여기에 개입 단계를 설정할 수 이는 ABS 모드도 적용된다. 두 가지 모드의 ABS는 섬세한 컨트롤이 필요한 오프로드 대응의 모드 1, 온로드 지향의 모드 2로 나뉜다. 또한 리어 ABS  오프를 활용해 험로에서 라이더가 스스로 리어 브레이크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보다 거친 오프로드에서 토크를 섬세하게 조절하고 타이어 슬립을 허용하는 G(그래블) 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수준 이상의 험로 라이딩을 즐기는 이들에게 적용된다. 


V-스트롬의 디자인읜 다카르랠리에서 활약했던 DR-Z의 디자인을 살렸다. 여기에 적층형 LED를 통해 헤리티지와 첨단 트렌드를 독특하게 조화시킨 V-스트롬만의 외관을 갖고 있다. 



세 가지 독특한 컬러 조합을 가진 V-스트롬 800DE는 챔피언 옐로우, 펄 화이트, 매트 그린 중 고를 수 있다. 권장 소비자가격은 1,439만 원이며, 사전예약자에게는 특별 사은품으로 스즈키 정품 액세서리인 ‘롱 윈드스크린’을 제공한다. 역시 정품 액세서리 20% 할인도 제공된다. 


작가의 이전글 [컬럼]그의 죽음은 경고 아닌 예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