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다양성위원회 소책자 Diveritas 28호
<타인의 고통에 응답하는 공부> 김승섭(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들어가며
Part 1. 공부의 과정
Chapter 1. 공부란 무엇인가: “그럼 교수님은 왜 공부를 하시는 건가요?”
-Episode 1. “당신들 지금 우리 사람들 데리고 뭐 하는 거야?”
-Episode 2. “평온함은 나무처럼 키워야 하는 거래요”
-Episode 3. “그럼 교수님은 왜 공부를 하시는 건가요?”
-Episode 4.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에 그런 세상이 생겨났다.
Chapter 2. 연구자가 묻지 않아야 하는 질문들: “사람들 속을 또 파헤쳐서 어쩌려는 건지”
Chapter 3. 신뢰할 수 없는 연구자: “평소에는 만나기 힘든 분”
-Episode 1. “그 다음에 찾아온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Episode 2. “평소에는 만나기 어려운 분”
-Episode 3. 믿을 수 없는 진보 진영 연구자
Chapter 4. 경계인: 당신은 연구자입니까, 활동가입니까.
-Episode 1. 연구자가 사회운동을 바라보는 자세
-Episode 2. 저는 연구자입니다.
Part 2. 공부의 결과
Chapter 5. 논문 출판: 학계의 상식과 싸워 나가기
-Episode 1. 우리 연구는 과거의 유물처럼 서문에 인용되어 비판받을 것이다
-Episode 2. ‘그것의 효과는 한 번의 생리기간 동안 하루, 이틀밖에 되지 않는다’
-Episode 3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Chapter 6. 좌절의 경험: 연구자가 만난 현실 변화의 장벽
-Episode 1. 그 수술을 받지 못해 죽었던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Episode 2. 세월호와 천안함에서 우리가 놓친 가능성들
Chapter 7. 지식 생산의 불균형: ‘판사가 진실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돼요’
-Episode 1. 지식을 생산하는 데에는 자원이 필요하다.
-Episode 2. 측정되지 않아,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
Chapter 8.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질문: 진보란 무엇인가.
-Episode 1. “선생님, 왜 또 살리신 거예요?”
-Episode 2. 사지마비를 가진 중증 장애인에게 노동의 의미는 무엇인가
-Episode 3. 스스로를 아프게 하는 질문
-Episode 4. 전선은 하나가 아니다.
Chapter 9. 연구자의 상처: “나무는 상처 많은 애들이 예뻐요.”
Episode 1. "왜 교수님은 그렇게 사는 건가요?"
Episode 2. "감정 이입을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