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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송희 Apr 17. 2024

소싱전화 왜 어려운가?

소싱전화 하기 전 알아두면 득


개인성향에 따라 소싱전화는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다

나 같은 내향인이라면 아무래도 더더더 힘든 부분이 많다


그. 렇. 지. 만

소싱전화를 하기 전 제조사, 유통사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타당한 이유들로 거절에 대한 위축감이 덜 할 것이며

상황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모르니 긴장되고 걱정되고 하기 싫어지는 것이다


소싱을 하기 위해 전화를 거는 곳은 크게 제조사와

유통사 그리고 오프라인 가게가 있다

식품을 만드는 규모에 따라 큰 공장으로 전화할 수도 있고 집 앞 떡볶이가게에 전화할 수 있다

규모가 작은 오프라인 가게는 물량이 많아지면

배송지연이나 품절 사태가 염려되지만 초기엔 어떻게든

소싱을 성공하는 것이 관건이니 규모는 잘 따지지 않게 된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식품을 만드는 곳이 제조사이고 여러 제조사들의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곳이 유통사이다

유통사는 3PL을 끼고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며

자체적으로 냉동창고를 보유 후 제조사에서 식품을 사입하여 직접판매 또는 위탁을 주는 경우가 있다


제조사의 소싱의 장점은 1차 판매자이니

저렴한 단가를 받을 확률이 높다

단점은 규모가 큰 제조사는 위탁을 안 하는 경우가 많다

벌크로 대량판매를 하거나 직접 마트에 납품을 하고

유통사에게 바로 판매를 한다

규모가 큰 제조사는 실패의 확률이 크다

이유를 들어보면 위탁을 하면 포장을 하고 관리할 직원이

필요한데 그런 직원이 없을뿐더러 생산만으로도

바쁘다는 이유였다


유통사 소싱의 장점은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나는 하나의 상품을 보고 연락했는데 다른 상품까지 판매

가능하다면 이보다 달달한 개꿀이 있을까 싶다

단점은 제조사를 거쳐 유통사도 마진을 남겨야 하니

단가가 조금 높을 수 있다

그래도 상품의 질이 좋다면 문제가 크게 되지는 않는다


이 정도 파악했으면 바로 소싱이 가능해 보이지만

그전에 할 일들이 있다


1. 명함과 업체소개서를 만들기

소싱을 할 때 명함과 업체소개서를 기본적으로 요구한다

어떤 업체에서 위탁을 제안하는지?

제안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알아야 거래를 하니까 말이다

간혹 전화상보다는 직접 방문하라고 하는 업체들이 있었다

직접방문이 좋긴 하지만 온라인셀러들은 시간이 돈이기에

효율을 따져서 방문을 원하는 업체는 거른다


2. 소싱리스트작성하기

판매할 키워드를 잡고 소싱리스트를 미리 만들어 놓으면

일처리가 더 빨라진다 그때그때 찾아 전화하면 지친다


3. 예상되는 전화멘트 시나리오 미리 작성하기

소싱전화경험이 없다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거절된 상황에서는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첫인사멘트는 어떻게 말할 것인지?

미리 짜둔다면 당황함 없이 대화를 이어 나갈 것이다



자, 이제 준비는 끝난 것 같다

소싱전화에 도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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