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만 있어도 좋다
누구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는 어렵다. 각자의 몸 상태와 주변 상황에 맞게 변형이 일어나지만, 건강한 몸은 그것을 다시 최적의 상태로 돌려놓는다. 체형교정 운동을 통해 나쁜 자세와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그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은 바로 중심잡기다.
흔들리는 몸은 중심을 잘 잡게 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한다. 그중 내가 특별히 해야 되는 노력은 코어 근육을 쓰려고 하는 것과 오랜 시간 중심을 잡으려고 하는 것 이 두 가지다.
중심을 잡으려 하다 보면은 손목이나 발목 쪽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쉽다. 그런 분들은 난이도가 자신의 몸상태에 비해 높은 것이니, 더 쉬운 난이도의 동작을 충분히 훈련한 후에 하도록 한다.
이 중심잡기 운동으로 가장 쉽고 좋은 것이 짐볼 운동이다. 많은 분들이 이미 집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홈트레이닝으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어려운 동작을 하지 않아도 된다. 간단하고 쉬운 동작도 충분히 효과가 있고, 심지어 짐볼 위에 바르게 앉아있기만 해도 된다.
*주의사항
1) 미끄러지면 다칠 수 있으니, 넓은 공간에서 주변을 정리하고 이용한다.
2) 바닥에 매트를 깔고 맨발로 해야 덜 미끄럽다.
3) 몸을 계속 길게 펴주면서 해야 효과가 크다.
*구매요령
1)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공 크기는 공 위에 앉았을 때 의자처럼 골반과 무릎 각도가 90도 ~ 100도 정도가 나와야 한다.
2)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분은 터짐 방지 기능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저렴하게 잘 나와서 웬만하면 다 튼튼하다.
*짐볼 운동
위에 앉아서 방방 뛰기
엉덩이 돌리기
옆으로 돌기
크런치
몸통 비틀기
브리지
푸시업
핸드 워킹
플랭크 / 사이드 플랭크
핵심은 흔들리는 몸을 중심을 잡아서 고정하려고 하는 힘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실제로 척추측만 증세가 있는 분 중에 짐볼 위에 가만히 앉아 있는 것 자체를 못하고 계속 넘어지는 분도 있다.
운동 방법은 왼쪽과 오른쪽을 따로따로 해주는 것이 좋다. 왼쪽 열 번 하면 오른쪽도 열 번 해준다. 체형에 비대칭이 있어도 마찬가지. 양쪽 같은 횟수를 한다. 마무리는 좌우 대칭이 되는, 가운데에서 하는 동작 하고 끝낸다. 이게 중요한 포인트다. 그래야 몸이 중심으로 돌아온 상태에서 자리를 더 잘 잡는다.
옷장에서 잠들어 있는 짐볼을 다시 꺼내 보자. 짐볼 하나만 있어도 웬만한 체형교정은 그냥 쉽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