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퇴한 트레이너 Oct 14. 2020

짐볼로 누구나 쉽게 하는 체형교정 운동

앉아만 있어도 좋다

누구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는 어렵다. 각자의  상태와 주변 상황에 맞게 변형이 일어나지만, 건강한 몸은 그것을 다시 최적의 상태로 돌려놓는다. 체형교정 운동을 통해 나쁜 자세와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그중 가장 쉽게   있는 운동은 바로 중심잡기다.
흔들리는 몸은 중심을  잡게 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한다. 그중 내가 특별히 해야 되는 노력은 코어 근육을 쓰려고 하는 것과 오랜 시간 중심을 잡으려고 하는 것  두 가지다.

중심을 잡으려 하다 보면은 손목이나 발목 쪽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쉽다. 그런 분들은 난이도가 자신의 몸상태에 비해 높은 것이니,  쉬운 난이도의 동작을 충분히 훈련한 후에 하도록 한다.

 중심잡기 운동으로 가장 쉽고 좋은 것이 짐볼 운동이다. 많은 분들이 이미 집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홈트레이닝으로 누구나 쉽게   있다. 어려운 동작을 하지 않아도 된다. 간단하고 쉬운 동작도 충분히 효과가 있고, 심지어 짐볼 위에 바르게 앉아있기만 해도 된다.


*주의사항
1) 미끄러지면 다칠  있으니, 넓은 공간에서 주변을 정리하고 이용한다.
2) 바닥에 매트를 깔고 맨발로 해야  미끄럽다.
3) 몸을 계속 길게 펴주면서 해야 효과가 크다.


*구매요령
1)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크기는  위에 앉았을  의자처럼 골반과 무릎 각도가 90 ~ 100 정도가 나와야 한다.
2)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분은 터짐 방지 기능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저렴하게  나와서 웬만하면  튼튼하다.


*짐볼 운동
위에 앉아서 방방 뛰기

엉덩이 돌리기
옆으로 돌기

크런치

몸통 비틀기
브리지
푸시업
핸드 워킹
플랭크 / 사이드 플랭크


핵심은 흔들리는 몸을 중심을 잡아서 고정하려고 하는 힘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실제로 척추측만 증세가 있는  중에 짐볼 위에 가만히 앉아 있는 것 자체를 못하고 계속 넘어지는 분도 있다.

운동 방법은 왼쪽과 오른쪽을 따로따로 해주는 것이 좋다. 왼쪽 열 번 하면 오른쪽도 열 번 해준다. 체형에 비대칭이 있어도 마찬가지. 양쪽 같은 횟수를 한다. 마무리는 좌우 대칭이 되는, 가운데에서 하는 동작 하고 끝낸다. 이게 중요한 포인트다. 그래야 몸이 중심으로 돌아온 상태에서 자리를   잡는다.

옷장에서 잠들어 있는 짐볼을 다시 꺼내 보자. 짐볼 하나만 있어도 웬만한 체형교정은 그냥 쉽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힙업 운동 주의사항 가장 많이 하는 실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